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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대표 가방 브랜드를 통해 알아본 인도 현지 시장 진출 전략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조동우
  • 2014-04-09
  • 출처 : KOTRA
Keyword #가방 #513 #인도

 

인도 대표 가방 브랜드를 통해 알아본 인도 현지 시장 진출 전략

- 인도 내 여행용 가방 수요 증가로 전체 가방산업 성장 –

- 쌤소나이트, V.I.P 등이 전략적으로 인도 시장에 접근 –

 

 

 

□ 인도 가방산업 현황

 

 ○ 가방에 대한 관심 증가

  - 올해 인도 내 해외 여행객 수는 2500만 명에 달해 여행용 가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또한, 가처분소득 증가와 소매 점포 및 전문점 발달, 소비자들의 가방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이 맞물리면서 여행용 가방뿐 아니라 인도 내 전체 가방산업이 빠르게 성장함.

  - 선진국인 일본, 북미, 유럽 등에 비해 매우 적은 수치이긴 하지만 1인당 가방에 대한 지출도 늘어나 2010년 1인당 0.8달러에서 2015년에는 1.4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가방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인도 내 가방 제조업체들도 성장함.

  - 2013년, 인도 시장조사 회사인 Research and Markets는 회계연도 2014년부터 2018년 사이 인도 가방산업이 연평균 1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함.

  - 특히, 쌤소나이트, V.I.P. 등의 가방 제조업체가 인도 가방시장을 자세히 분석한 후 전략적으로 접근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음

 

□ 인도 여행가방시장 성장을 이끄는 쌤소나이트

 

 ○ 여행용 가방을 주로 생산

  - 쌤소나이트는 180~200달러(19만~21만 원)의 여행용 가방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지난해 약 18%의 성장을 보여 2013년도에는 약 1억 달러(1000억 원)의 순매출액을 기록함.

  - 4~5년 전부터 American Tourister브랜드와 함께 60~200달러(6만~21만 원) 여행가방시장도 공략하고 있음.

  - 180~200달러(19만~21만 원) 정도의 여행가방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러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50달러(5만 원) 정도의 저가 여행가방시장을 공략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음.

 

 ○ 여행용 가방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

  - Nasik에 위치한 쌤소나이트 인도 공장에는 공항의 수하물 컨베이어 벨트를 그대로 본떠서 만든 8㎞ 길이의 컨베이어 벨트가 설치돼 있음. 쌤소나이트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컨베이어 벨트에서 5000번 정도의 제품 품질 테스트를 함.

  - 경쟁기업에 비해 after-sales 서비스가 낫다고 자부함. 전 세계 5만 개 판매점을 가지고 있으며 피지, 수단, 아프가니스탄에서도 AS를 받을 수 있음.

 

인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쌤소나이트

자료원: wikipedia

 

□ 인도 내 점유율 1위 가방 제조업체 V.I.P.

 

 ○ 40년이 넘는 역사

  - 1971년 설립된 V.I.P는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6000만 개의 가방을 팔았으며 현재 인도인이 가장 선호하는 가방 브랜드임. 아시아에서 가장 큰 가방 제조업체이며, 인도 전역에 8000개 정도의 소매점을 소유하고 있음.

 

 ○ 여전히 인도인에게 최고의 인기 가방업체인 V.I.P.

  - V.I.P.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Sudip Ghose는 V.I.P.가 인도 가방 시장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면서 경쟁업체인 쌤소나이트는 40~43%, 또 다른 경쟁업체인 Safari가 나머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함.

  - 다음 회계연도에는 25% 정도의 성장과 함께 경쟁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소비자들이 점점 더 브랜드를 중시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인도 가방 브랜드 V.I.P.

자료원: justdial

 

□ 인도 진출 전략

 

 ○ 쌤소나이트, 인도 맞춤 전략으로 시장점유율 상승효과 기대

  - 인도 전역에 400여 개의 전용 브랜드 매장을 가진 쌤소나이트는 대도시의 대형 백화점을 통해 직거래를 하고 있음. 소도시에서는 지역 대형 판매점을 통해 가방을 판매함. 지역 대형 판매점은 이미 소비재를 판매하기 때문에 이는 쌤소나이트에 효율적인 방법임.

  - 더 많은 인도인이 혼수감으로 여행용 가방을 장만하면서 검정, 네이비와 같은 기존의 어두운색에서 벗어나 밝은 색상의 여행용 가방을 생산하기 시작함. 또한, 인도인은 크고 튼튼한 여행용 가방을 선호해 이 점을 반영한 여행용 가방을 생산하면서 2012/13년도 순 매출액은 1억 달러(1000억 원)를 기록함.

 

 ○ V.I.P.,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장점

  - V.I.P.는 인도 내 최고 점유율의 가방 제조업체로 유모차 겸용 여행가방인 strolley를 비롯해 suitcase, duffle bag, backpack 그리고 기타 여행에 필요한 액세서리 등도 판매하고 있음. 이를 통해 V.I.P.는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도 내 가방 산업에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음.

  - 지난 2012년도 말에는 Caprese라는 핸드백 브랜드를 출시해 5년 내 1600만 달러(170억) 규모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려 함.

 

□ 시사점 및 전망

 

 ○ 쌤소나이트, V.I.P. 등의 업체가 인도 가방산업 발전시켜

  - 인도의 급격한 GDP 성장과 맞물려 점점 더 많은 인도인이 해외 여행을 하기 시작함. 이로 인해 여행용 가방 수요가 증가하고 자연스레 인도 내 가방 산업의 규모 또한 점점 커지고 있음.

  - 쌤소나이트와 V.I.P.가 인도에서 성공한 것은 인도 소비자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분석해 전략적으로 접근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음.

 

 ○ 해외 진출 위해선 전략 잘 세워야

  - 현재 우리나라 기업은 점점 해외로 진출하는 추세임. 개발도상국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거나 선진국의 발전된 인프라를 이용하기 위해 세계 각지로 진출하고 있음.

  - 현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과 해당 산업을 제대로 분석하고 쌤소나이트, V.I.P.와 같이 전략을 세워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int, Business India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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