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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브랜드 인지도 없으면 Market Changer 제품으로 진출해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5-05-04
  • 출처 : KOTRA

 

美 브랜드인지도 없으면 Market Changer로 진출해야

- 하이테크 접목과 디자인 혁신으로 소비자 충족시켜 -

- 소비자 불만을 해소할 확실히 다른 혁신상품으로 시장 공략해야 -

 

 

 

여행용 가방은 주로 내구성과 가벼워 다루기 쉽게 바퀴가 달린 것이 제품의 주요 편익이었음. 그러나 거의 모든 가방의 색상이 비슷하고 모양도 동일해서 수화물 찾는 곳에서 자신의 짐을 찾을 때 어려움이 가장 큰 불만임. 이런 소비자의 불만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색상과 다소 특이한 디자인으로 제품을 차별화하려고 노력했지만 이것도 소비자의 불만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었음. 이런 상황에서 혁신적인 디자인과 IT기술을 접목시킨 여행용 가방들이 올해 출시될 예정임. 브랜드 인지도는 거의 없지만 히트할 거라고 미국 언론은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음.

 

□ 2014년 미국 여행객, 경기회복에 따라 최고치 달해

 

 ○ 세계 여행가방시장, 향후 6년간 연평균 5.8% 고도성장 전망

  - 경기회복 지속으로 2020년 434억 달러 규모로 확대 전망

  - 美 여행객, 2008/2009년 경기침체 이후 여행객 지속적인 증가 추세. 美 2014년 여행객 8억4810만 명으로 2013년 대비 2.5% 증가

  - 도시화 진행 빠르고, 비즈니스의 脫지역화로 여행객 더욱 증가 전망

 

미국 국적 항공기를 이용한 승객수 추세

자료원: Bureau of Economic Analysis

 

 ○ 여행용 가방, 차별화된 제품 없어 브랜드와 가격이 구매 시 가장 중요

  - 브랜드가 제품 차별화에 가장 중요, Samsonite, Tumi, Delsey 등이 유명 브랜드

  - 내구성, 경량성, 다룰 때 편리한 정도를 제품 주요 편익으로 평가

  - 색상과 디자인은 대부분 비슷하고 차별화된 제품 찾기 어려움.

  - 회색톤, 분홍색, 메탈색 시도하고, 신소재로 만들어도 비슷한 제품으로 평가됨.

 

□ 브랜드 인지도 낮지만 Market Changer될 전망

 

 ○ Planet Traveler SpaceCase 1

 

 

 

  - 2015년 11월 출시 예정

  - 가장 기술적으로 진보된 제품으로 평가

  - 지문사용 잠금장치, 글로벌 트랙킹, 블루투스 스피커, 리튬 파워배터리 등 장착

  - 디지털 저울이 바퀴에 붙어 중량을 자동적으로 체크

  - App으로 모든 작동 조절하고, 모든 정보는 개인 여행기록(Personal Travel Assistant)에 저장됨.

  - 가격: 대형 700달러, 휴대용 600달러

  - 제품 사이트: http://planettravelerusa.com/index.php?page=space-case-1

 

 ○ Andiamo iQ

 

 

  - 2015년 가을 출시 예정

  - 자체 USB 배터리 충전기, 제거가능 모바일 파워팩, 원격 잠금기능, 디지털 저울, 도난방지 시스템

  - 특히 도난방지시스템은 가방이 주인으로부터 30m 이상 멀어지면 모빌 경보 제공

  - 가격: 휴대용 599달러

  - 제품 사이트: www.andiamoluggage.com/Default.aspx

 

 ○ LugLoc

  

 

 

  - 가방의 소재와 행방을 트랙킹하는 제품으로 여행가방, 백팩 등에 넣으면 트랙킹 가능

  - GSM(Global System for Mobile)과 블루투스 기술 접목

  - 가방이 어디에 있는지 지도로 나타내고, 수하물 컨베이너 벨트에 짐이 나오면 블루투스로 알려줌.

  - 가격: 70달러, App 7달러(가방 5개를 추적 가능), 추적 개수에 따라 가격 상이

  - 제품 사이트: www.lugloc.com

 

 ○ Benga 2S Duo 2

 

 

  

  - 2015년 여름 출시 예정으로 현재 선주문(Pre-Order) 받고 있음.

  - 여행가방 평가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

  - 2개 가방을 하나(Reversible 제품)로 만들어, 1개 가격으로 2개 구입하는 느낌을 줌.

  - 바퀴 4개 제품을 바퀴 2개 제품으로 변형시켜 Hard Side와 Soft Side 조합

  - 가방에 집어넣고 줄일 수 있는 핸들과 미국 여행안전국 인정 자물쇠 장착

  - 기내 휴대용 가방 규격에 맞춰 디자인

  - 가격: 400달러대

  - 제품 사이트: http://benga.eu/

 

 ○ LeTrav Convertible Carrying Case

 

 

  - 방수용 백팩과 고급 서류가방으로 전환 가능, Benga 2S Duo 2와 경쟁제품

  - 자전거를 타고 출근해 이사회가 열리는 회의실에 참석 가능

  - 가방을 전환해도 주머니에 들어있는 물건은 떨어지지 않음.

  - 가격: 섬유제품(나일론, 가장자리 가죽 처리) 359달러, 고급 가죽제품 895달러

  - 제품 사이트: http://www.letrav.com/

 

□ 시사점

 

 ○ 색깔과 소재 다변화로 소비자 불만을 해소하기 어려워

  - 자신의 짐을 바로 알아보고 찾을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불만 요소

  - 디자인도 거의 대부분 동일해 색깔 다변화로는 소비자 불만 해소 불가

  - 혁신없이 색깔과 소재만 변화주면 가격 인상하려는 꼼수로 인식

 

 ○ 미국, Market Changer 제품이 끊임없이 필요하고 대우받는 시장

  - 미국은 웬만한 신제품으로는 가격 인상 어려운 시장, 혁신제품으로 가격 인상 가능

  - 미국 소비자는 '다소 좋은(Relatively Better)' 제품보다 '확실히 다른(Absolutely Different)' 제품에 반함.

  - 시장을 뒤흔드는 제품은 가격에 상관없이 환영하고 남보다 먼저 구입하려고 노력

 

 ○ 한국 제품, Market Changer 제품으로 미국시장 공략 전략 수립해야 함.

  - 한국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가 없고 가격이 높다는 평가로 고가와 저가 제품 사이에서 샌드위치 상태

  - 시장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제품으로 미국 소비자 마음을 잡고 승부해야 함.

  - 소비자 불만을 파악해 해소하고 만족감을 줄 제품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

 

 

자료원: 여행용품협회, 뉴욕타임스, CNN, 월스트리트저널, 미국 상무부 통계청, 업체 홈페이지 등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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