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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철도·지하철 운송 현황 및 계획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4-02-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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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철도·지하철 운송 현황 및 계획
- 두 번의 5개년 계획을 통한 운송 현대화를 위한 투자 -
- 알제 동쪽으로의 지하철 노선 확장 -
□ 알제리 철도 현황
○ 알제리 교통부는 매년 차량이 60만 대씩 늘어나고 있으며 2025년에는 대략 2000만 대가 될 것으로 전망함. 따라서 철도운송은 차량 증가로 인한 심각한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음.
○ 알제리 철도공사(SNTF)에 의하면, 2008년 알제리의 철로는 1739㎞에 불과했는데 현재 총 3854㎞의 철도를 운행하고 있음. 두 번의 5개년 계획(2005~2009, 2010~2014)의 알제리 철도 확장과 현대화를 위해 약 320억 달러가 투자됐고, 2015년까지 철로를 1만㎞까지 확장할 계획이라고 함.
알제리 철도 노선 현황 및 계획 지도
자료원: 알제리 철도공사(SNTF)
○ 철도 총 길이: 3854㎞
- 복선 철도: 450㎞
- 단선 철도: 3404㎞
- 전철화 철도: 3만2371㎞
○ 철도차량 보유 대수
- 여객용 차량: 424대
- 화물차량: 1만1510대
- 궤도식 전동차: 64대
- 디젤 레일카: 17대
- 디젤 기관차: 216대
- 전기 기관차: 14대
○ 여객 수송통계 (여객인원 및 총 운행거리)
- 총계: 3145만 명, 11억4100만㎞
- 장거리 운송: 79만7800명, 2억5593만㎞
- 지역 내 운송: 231만 명, 1억 9588만㎞
- 교외 운송: 2834만 명, 6억8927만㎞
○ 화물 수송통계(화물량 및 총 운행거리)
- 총계: 501만7383톤, 12억5301만㎞
□ 알제리 주요 철도 공사 계획
○ 알제리는 2015년까지 약 320억 달러를 투자해 철도를 1만600㎞로 확장할 계획임.
- 알제리의 고속철도 계획에 의하면 보르주 부 아레리즈지역까지(1시간 30분 거리), 부이라에서 베니-만수르까지 약 320㎞ 구간 확장, 부메드파(알제리 수도 남부지역)에서 젤파까지, 투구르트 지역에서 하씨 메싸우드까지 고속열차 노선 개통을 계획하고 있음.
○ 알제리의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가속화로 인해, 2015년 도입 예정이었던 첫 고속열차(TGV)가 2014년 말, 약 50㎞ 구간 노선에 설치될 것임.
○ 알제리는 철로 현대화를 통해 알제리 국내 이동이 자유로워질 것이며, 새로운 화물열차의 도입(시속 120㎞, 수송용량 1200톤)을 통해 알제리 유통환경에 큰 개선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220㎞ 속도로 이용객을 나르고 120㎞ 속도로 화물을 운반함.
○ 한편, 추가 노선인 테니아(Thénia)에서 아이씨 강(Oued Aïssi, 티지 우주(Tizi Ouzou)에 위치한 지역)까지의 철도 공사에는 4개 터널공사와 9개 철교 설치가 계획돼 있지만 공사 진행률은 50%이며 공사기한을 5년 연장했다고 함.
□ 알제리 지하철 현황
○ 지난 2011년 첫 운행을 시작한 알제리의 지하철은 현재 수도인 알제 지역의 한 개의 노선만 운행되고, 총 길이 9.5㎞로 알제 시내에 위치한 중앙우체국부터 하이 엘 바드르까지 총 10개 역을 지나고 있음.
- 1200명 수송 가능한 지하철 14대를 갖추고 있으며, 열차 간격은 4분으로 매시간 약 2만1000명의 승객을 수용함.
알제 지하철 1호선 현황 및 계획 지도
주: 파랑색 실선: 운행 중인 지하철 역, 붉은색 점선: 노선확장 계획
자료원: http://www.metroalger-dz.com/fr/activites.php?idAC=7
□ 알제리 지하철 계획
○ 수도 알제의 현 9.5㎞ Alger 지하철 1호선을 2025년까지 총 54㎞로 확장할 계획임.
- Alger 동부를 중심으로 2017년 18㎞, 2020년 40㎞ 등으로 단계별로 확장 추진할 예정
○ 지하철 노선 확장 계획은 위의 지도와 같이 세 구간으로 나뉨.
- A 확장구간: 2010년 착공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확장 A구간은 두 개의 역(알리 부멘젤, 순교자 광장(Place des Martyrs)을 건설할 계획으로 알제 중앙우체국(Grande Poste)부터 순교자 광장까지 약 1.67㎞구간, 2015년까지 공사가 완료될 것임.
- B 확장구간: 2015년 1월 운영 개시를 목표로 하이 엘 바드르에서 엘 하라시까지 약 4㎞의 노선 확장공사가 진행 중임.
- C 확장구간: 2011년 착공한 확장 C는 약 3.6㎞, 하이 엘 바드르부터 아인 나아자까지 두 개의 역을 지남. 4개 역(Bachdjerrah 1, Bachdjerrah 2, El Harrach gare et El Harrach centre)을 건설하고 엘리베이터도 설치할 예정
○ 오랑 지하철 계획
- Oran 지하철(17㎞, 20개 역) 설계가 이미 완료됐으며, 2014년 1/4분기 중 시공입찰을 공고하고, 2015년에는 관련 공사에 착수할 계획
□ 시사점
○ 알제리 철도산업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첫걸음 시작
- 알제리 정부는 매년 60만 대씩 차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2025년에는 대략 2000만 대가 될 것으로 전망됨. 효율적인 철도·지하철 운송을 통해 교통 인프라를 구축을 심각한 교통체증의 해결책으로 삼음. 그만큼 철도·지하철 운송에 대한 의지가 강함.
- 2015년까지 약 320억 달러를 투자해 철도를 1만600㎞로 확장할 계획임. 이에 따라 알제리 각 주요 거점으로 철도를 설치할 것이므로 철도운송에 동반되는 기술 및 장비 분야 진출이 용이할 것임.
- Oran 지하철의 경우 설계는 이미 완료됐고 2014년 1분기 중 시공입찰을 공고하고 2015년에 착공할 예정임. 이는 한국 기업의 선진화된 철도·지하철 운송 시스템을 도입할 좋은 기회임.
자료원: 알제리 철도공사(Société Nationale des Transports Ferroviaires, SNTF), 알제 지하철 공사(Entreprise Métro d'Alger, EMA), El Moudjahid 일간지(2014년 1월 2일, 2월 24일 자), Le Maghreb 일간지(2014년 2월 19일 자), KOTRA 알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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