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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철도산업 현황 및 신규 구축계획
  • 투자진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7
  • 출처 : KOTRA

알제리 철도산업 현황 및 신규 구축계획

- 철도차량 노후 및 신호체계 열악, 잦은 철도망 운용관련 고장 등 철도부문 낙후 -

- 2008년부터 5년간 철도 인프라 구축에 180억 달러 배정 -

 

보고일자 : 2008.11.27.

알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범준 pomjoon@hotmail.com

 

 

□ 현황

 

 1. 철도부문 낙후실태

 

 ㅇ 199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약 10년간 알제리 군부와 이슬람원리주의자 간 내전으로 철도 망 파괴

 

 ㅇ 2004년 철도차량 수 기준 철도부문 교통량은 1990년 대비 50% 수준으로 감소

  - 철도차량 노후 및 신호체계 열악

  - 잦은 철도망 운용 관련 고장

 

 ㅇ Emerging Algeria 2008 자료에 따르면, 인근 북아프리카 국가들과 비교시 생산성지수가 2~3배 낮음.

 

 ㅇ 2008년도 10월 알제리 일간 El Watan지 기사에 따르면, 알제리 철도노선의 대부분은 프랑스 식민지 시절 건설된 것으로, 알제리 전체 여객 및 화물수송에서 철도부문이 담당하는 비율은 5% 미만이라고 함.

 

 2. 철도부문 통계(2008년 11월 SNTF 홈페이지 개제 통계기준)

 

 ㅇ 철도 총 길이: 3572㎞

  - 비전철화 철도 총 길이: 3289㎞

 

 ㅇ 철도차량 보유대수

  - 여객용 차량: 440대

  - 화물차량: 9,855대

  - 기관차: 222대

 

 ㅇ 화물 수송통계

  - 총계: 646만3460톤, 14억2886만 톤/㎞

  - 광물수송: 300만 톤, 6억1700만 톤/㎞

  - 석유화학제품수송: 190만 톤, 3억5600만 톤/㎞

  - 일반수송: 170만 톤, 4억5600만 톤/㎞

 

 ㅇ 여객 수송통계

  - 총계: 2190만 명, 8억2100만 명/㎞

  - 장거리 운송: 128만5000명, 3억9800만 명/㎞

  - 지역 내 운송: 137만 명, 6200만 명/㎞

  - 교외 운송: 1920만 명, 3억6100만 명/㎞

 

□ 조직 및 운영시스템

 

 1. 관할정부기관

 

 ㅇ 알제리 교통부(www.ministere-transports.gov.dz)

 

 ㅇ 알제리 건설부(www.mtp.gov.dz)

 

 2. 주요 관할기업

 

 ㅇ SNTF(Algerian National Railways)

  - 철도망 관리

  - 홈페이지: www.sntf.dz

 

 ㅇ ANESRIF(National Agency of Studies and of Follow-up of the Realization of the Railway Investment)

  - 알제리 철도현대화 사업 추진 및 관리

  - 홈페이지: www.anesrif.dz

 

 ㅇ EMA(Entreprise du Metro d'Alger)

  - 지하철 건설사업 추진

 

□ 부문별 투자계획

 

 1. 추진사업 개황

 

 ㅇ 사업내용

  - 기존선로 개보수(복선화, 전철화 등)

  - 신호 및 통신체계 구축

  - 신규노선 건설

  - 장비 및 철도차량 구입

  - 장비 및 철도차량 개보수

 

 ㅇ 목적

  - 도로운송 대비 더 안전하고 저렴하며, 환경 친화적 대안으로 철도 개발

 

 ㅇ 예산규모

  -  PCSC(2005~09 Complementary Program for the Support of Economic Growth) 운송부문 배정 예산 96억8000만 달러 중 69억2000만 달러가 철도부문에 배정됨.

  - 한편 2007년 11월 SNTF 사장 발표에 따르면, 2008년부터 5년간 공공 인프라부문 투자액 총 240억 달러 중 180억 달러가 철도부문에 배정될 것이라고 함.

 

 ㅇ 참고사항

  - 철도 현대화와 아울러, 현재의 공기업(SNTF) 운영체제의 비효율성 개선을 위한 구조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2. 부문별 추진사업

 

  1) 기존선로 개보수

 

 ㅇ 기간 : 2009년까지

 

 ㅇ 주요 내용

  - 모로코로부터 튀니지 국경에 이르는 북부해안 1500㎞ 철도노선 보수

  - 동부 광산 철도노선 379㎞ 보수

  - 복선화, 전철화, 현대적 신호체계(ERTMS) 도입, 기존 디젤객차의 전차로의 대체

  - Oran-Alger 간 2시간 30분 연결(시속 160㎞) 등

 

  2) 고원지대(Hauts Plateaux) 신규노선 건설

 

 ㅇ 기간 : 2010~15년

 

 ㅇ 주요 내용 : 고원지대 철도노선 1000㎞ 건설(물류운송 중심)

  - Ain Touta(Aurès)와 Moulay Slissen(Sidi Bel Abbès) 간 선로(M'Sila, Boughzoul, Tiaret 및 Saida 경유)

  - Ain M'Lila - Tébessa 및 M'Sila - Bordj Bou Arréridj 간 선로 전철화

  - Tiaret - Relizane 및 Saida - Mouhammadia 간 선로 전철화

  - M'Sila - Boughzoul 노선 구축(100㎞)

  - Boughzoul - Tessemssilt - Tiaret - Saida 노선 구축(300㎞)

  - Saida Moulay Slissen 노선 구축(120㎞)

  - Mecheria - El Bayadh 노선 구축(170㎞)

  - Ain Beida - Khenchela 노선 구축(50㎞)

  - Djelfa - Laghouat 노선 구축(150㎞)

  - Bouchegouf - Drean - Tèbessa 노선 개보수(100㎞)

  - Ouenza Tuilerie - Tébessa 광산철도 개보수 및 직선화

  - Annaba - Tebessa - Djebel Onk 광산철도 개보수

 

  3) 남부사막 지역 신규 환상노선 건설

 

 ㅇ 기간 : 2015~25년

 

 ㅇ 주요 내용 : 남부 사막지역 환상노선 건설(약 800㎞)

  - Djelfa-Hassi Messaoud 간 신규노선 건설(Hassi Messaoud - Ouargla - Ghardaia - Laghouat - Djelfa 경유)

  - Biskra-Touggourt 간 노선의 Hassi Messaoud까지 연장

  - 석유 및 가스제품 Djendjen, Skikda 및 Annaba 항구까지 운송 가능

  - 사하라사막 남부 국가들과의 철도노선 연결 가능성 등

 

  4) 알제 지하철

 

 ㅇ 기간 : 1980년대 공사개시 이후 20년 이상 공사 중

 

 ㅇ 총 규모 : 10억 달러 내외

 

 ㅇ 주요 내용

  - 1단계 구간 9㎞(Hai El Badr - Tafourah Grande Poste) 10개 역사 2009년도 8~9월경 개통예정

  - 3건의 추가 노선확충 시 총 56㎞ 54개 역사 건설

  - 교외 포함 약 400만의 인구 대비 부족한 교통 인프라로 인한 교통정체 심화상태 해소를 위함.

  - PCSC(2005~09 Complementary Program for the Support of Economic Growth)의 일환

  - 2003년도 Groupement Algero Allemand du Metro d'Alger(독일 Dywidag International, 알제리 Cosider, Infrafer 합작기업)에서 토목 및 철도차량 부문 수주

  - 2003년도 Siemens, 프랑스 Vinci, 스페인 CAF에서 철도 및 전철시스템 부문 수주

  - 프랑스 Thales에서 통합 티켓팅 시스템 공급(Magnetic strip 및 비접촉식 티켓팅 기술 결합)

  - 프랑스 RATP에서 3년간 지하철 관리 및 운영담당

 

  5) Tramway

 

 ㅇ 알제 Tramway

  - 1960년대 후반~1970년대 초반 중 알제시내 기존 tramway 철거

  - 지하철 혹은 버스대비 구릉지대인 알제시내 지형에 적합

  - 알제시내 중심에서 Dergana 간 2개 노선 22㎞ 예정

  - Ruisseau Les Fussilles과 Bordj El Kiffan 간 16.9㎞ 구간 2010년 완공 예정

  - Bordj El Kiffan과 Dergana 구간 추가 건설 예정

  - 시간당 6800명의 여객 수송

  - 프랑스 Alstom, 이탈리아 Todini, 알제리 ETRHB-Haddad 컨소시움이 1단계 16.9㎞ 구간 수주해 2006년 7월 착공

  - 총 공사비용 3억2000만 유로 내외

 

 ㅇ Oran Tramway

  - 2008년 4월 Tramnour 컨소시엄(Alstom 및 스페인 Isolux Corsan으로 구성)에서 수주

  - 18㎞ 32개 역사

  - 총 공사비용 3억5500만 유로 내외

  - 2010년 8월 완공 예정

  - 시간당 6800명 수송

 

 ㅇ Constantine Tramway

  - 2010년 완공 예정

  - 9㎞ 16개 역사

  - 시간당 6000명 수송

 

 ㅇ Tramway 추가 건설

  - 건설부에서는 Annaba, Setif, Ouargla, Sidi Bel Abbes 등의 도시 역시 Tramway 추가건설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 예정

 

  6) 신호 및 통신체계 구축

 

 ㅇ 목적: 철도교통 안전 및 최적화

 

 ㅇ 사업내용: 기존 설비를 신규 신호체계로 대체

  - GSM-R(GSM for railways) 및 ERTMS(European Rail Traffic Management System) 적용

  - 2007년 12월 Thales 컨소시엄(Thales, Vossloh-Cogifer 및 CSEE Alger)이 2억6850만 유로의 계약을 체결하고, 알제리 동부에서 서부에 걸친 3개 구간으로 나뉘는 북부해안 간선노선(Oran - Alger - Constantine - Chlef 경유)의 신호 및 통신체계 개보수 담당 (총 연장 440㎞ 복선)

 

  7) 철도차량 구입 및 개보수

 

 ㅇ 디젤기관차 30대, 전기기관차 20대 구입 추진

 

 ㅇ 2007년 6월 첫 번째 구입 이뤄짐.

 

 ㅇ 기존 40대의 디젤기관차 개보수

 

□ 경쟁동향 및 시장전망

 

 1. 주요 수주사례

 

회사명

수주시기

수주내역

수주금액

Nortel

2006년

El GourziTouggourt 신호 및 통신체계 개선(GSMR 기술)

n.a.

Obrascon Huarte Lain
(스페인)

2006년 3월

Annaba - Ramdane Djamel(95㎞) 구간 현대화, 복구 및 복선화

- 공사기간: 39개월

- 프로젝트 내 OHL지분 85%, SNTF지분 15%

2억4800만 유로

Astaldi
(이탈리아)

2006년 3월

Mecheria - Redjem Demouche(140㎞) 구간 철도노선 신규건설

- 공사기간: 22개월

1억5800만 유로

Alstom(프랑스),
Todini
 Construction(이탈리아),
ETRHB
 Hadad Group(알제리)

2006년 6월

수도 알제 Tramway 건설

- 시내중심과 시동부 연결(23㎞)

- 30개 역

- 하루 19만5000명 운송

- 2009년 가동 예정

3억 5600만유로

Alcatel

2006년 7월

Ain Touta - Msila(160㎞) 노선 신호 및
통신체계 개선

n.a.

Siemens(독일)-Estel(알제리)
컨소시엄

2006년 7월

Tebessa와 Ain M’Lila 간 노선(204㎞) 및 Gue de Constantine과 Oued Smar 간(8㎞) 노선 통신시스템

5570만 달러

Alstom(프랑스)

2007년

ElHarrach(10㎞)

ElHarachThenia(43㎞)

ElHarrachAfroun(53㎞) 라인 전철화

1억1200만 유로

OMD(GM 51%, SNTF 49%
지분
 합작회사)

2007년

2007~10년간 SNTF 보유 400여 대의 철도차량 개보수 및 관리

n.a.

Thales(프랑스) 컨소시엄

2007년 12월

Oran-Constantine 간 신호 및 통신체계 설치

2억6800만 유로

Russian Railways
(러시아)

2008년 2월

수도 알제인근 14개 기차역 건설, 58.5㎞의 구 철도노선 해체 및 95㎞ 철도노선 구축, 알제리 철도물류 통제센터 설립 등

n.a.

Alstom(프랑스)-Isolux 
Corsan(스페인) 컨소시엄

2008년 4월

Oran tram 시스템 18㎞(32개 역사) 구축

3억5500만 유로

Alstom(프랑스)-Pizzarotti
(이탈리아)
 컨소시엄

2008년 4월

Constantine tram 시스템 8㎞(11개 역사) 구축

3억700만 유로

Nortel

2008년 7월

TabiaMecheria 및 Bordj BouarreridjM’Sila 신호 및 통신체계 개선(GSMR 기술)

n.a.

자료원 : MEED, 현지 일간지 등 종합

 

 2. 진출국가별 경쟁력 요인

 

 ㅇ 프로젝트의 규모로 볼 때 이탈리아·독일·프랑스·러시아 등 알제리 철도 현대화사업 부문 기 진출 국가 간 치열한 경합 예상

 

 ㅇ 프랑스, 독일 등의 경우 고속철도 건설 등 선도기술 보유로 알제리 관련기관으로부터 선호 받는 것으로 추정

 

 ㅇ 이탈리아, 스페인 역시 기술 및 지리적 인접성, 진출경험 등을 바탕으로 유리한 위치 점유

 

 ㅇ 2006년 3월 러시아정부는 알제리 철도현대화 사업에 50억 달러의 융자를 발표하는 등, 러시아 역시 자금 지원·시베리아 횡단 철도 등 장거리 철도노선 구축 및 운영기술 보유 등으로 진출 조건 유리

 

□ 우리기업의 진출방안

 

 1. 진출부문

 

 ㅇ 전력선, 철도차량, 각종 관련 장비 등 우리기업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부문에서의 SNTF, ANESRIF, EMA 등 발주 물품조달 입찰 참여

 

 ㅇ 선로구축 등 토목부문에서의 EU 등 선발 주자들과 합작 형태 진출

 

 2. 진출형태

 

 ㅇ 유망 프로젝트 선별

  - 철도노선 구축 2단계 사업(2010~15년, 고원지대) 및 3단계 사업(2015~25년, 남부 사막지역)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앞두고 있어, 사전 준비과정을 통한 프로젝트 참가방안 모색 필요

 

 ㅇ 정보수집

  - 유관기관(ANESRIF, SNTF, 알제리 교통부, 건설부 등) 홈페이지 등에서의 프로젝트 및 입찰정보 입수

  - 알제리 현지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정보수집

  - 알제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주알제리대사관 혹은 알제주재 상사 사무소 등을 통한 정보수집

  - 현지 출장을 통한 유관기관 담당자 직접 방문상담을 통한 정보수집 등

 

 ㅇ 합작 혹은 하청을 통한 진출

  - 알제 주재 상사사무소 혹은 알제진출 건설기업과의 합작을 통한 진출

  -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등 알제리 진출 선발기업과의 합작 혹은 하청 계약체결 가능

 

 ㅇ 지역거점 수립

  - 튀니지 등 상대적으로 투자 및 사업 수행여건이 양호한 지역에의 지역거점 수립을 통한 아프리카 시장 진출방안 모색

  - 프로젝트 수주 가시화 시 해당국에 연락사무소 혹은 법인 설립 등을 통한 수주활동 수행 등

 

 

자료원 : Emerging Algeria 2008, MEED, ANESRIF, SNTF, 현지 일간지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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