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커피 프랜차이즈시장, 프린스는 누구?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한가람
  • 2014-02-27
  • 출처 : KOTRA

 

대만 커피 프랜차이즈시장, 프린스는 누구?

- 대만 국산브랜드의 춘추전국시대 속 첫 진출에 성공한 카페베네 -

- 현지 프랜차이즈시장 진출 시 우리 기업이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와 팁 -

 

 

 

□ 시장 개요

 

 ○ 대만 커피산업은 인스턴트커피와 액상커피, 기능성 커피(커피 프랜차이즈) 세 가지로 나뉨.

 

 ○ 품질 좋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의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행과 커피 수요의 증가로 인해 커피시장 규모가 500억 대만달러로 최근 15년간 약 3배의 성장을 보임.

  - 기능성커피는 대만 전체 커피시장 중 약 35%를 차지하며, 175억 대만달러(약 5억7794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음. 매년 15~20%씩 성장 중임.

 

 ○ 소비유형 및 성향

  - 대만은 모임장소로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를 찾는 경우가 많음.

  - 커피 프랜차이즈의 주요 소비층은 경제 능력을 갖춘 25~35세의 직장인들임.

  - 학생의 경우, 직장인에 비해 경제능력은 떨어지지만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목적으로 커피전문점을 찾는 경우가 많고, 특히 시험기간에는 중고등학생과 대학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음.

  - 프랜차이즈 커피숍을 다시 찾는 소비자들은 인테리어와 편안함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음.

 

□ 대만의 커피 프랜차이즈 현황

 

 ○ 현재 대만은 Starbucks를 제외한 대다수 커피 프랜차이즈가 대만 브랜드로 구성돼 있어 업체 간 경쟁이 매우 치열

 

 

회사명

커피 브랜드

설립연도

매장 수

매장 크기

1

美食達人股有限公司

85℃(대만)

2005년

347

40평

2

統一星巴克股有限公司

Starbucks(미국)

1998년

284

50평

3

丹堤咖食品股有限公司

Dante(대만)

1993년

128

40평

4

壹卡夫股有限公司

E-coffee(대만)

2002년

115

10평

5

伯朗咖有限公司

Mr. Brown(대만)

1998년

69

70평

6

怡客咖有限公司

Ikari(대만)

1994년

65

40평

7

咖碼股有限公司

CAMA(대만)

2003년

61

-

자료원: 업체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자료원: 업체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인기 드라마 ‘시크릿가든’에서 노출된 매장과 유사한 스타일로 설계된 대만 카페베네 1호점

 

□ 시사점: 대만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의 Tip

 

 ○ 대만 커피시장 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음료 소비문화(take out, 배달)

- 다양한 제품(음료, 디저트)에 대한 수요

- 더운 날씨, 지인들끼리의 모임 문화

- 가격 경쟁력(저가제품 득세)

- 기존 업체 간의 경쟁 심화

- 한국에 비해 떨어지는 브랜드 충성도

Opportunities(기회)

Threa (위협)

- 젊은 소비층 중심으로 한국 브랜드 선호

- 한류로 인한 한국 제품의 인지도 제고

-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률

- 편의점, 기타 take-out 커피전문점 성행

- 중년 이상 연령층의 반한(反韓) 정서

- 해외 유명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

 

 ○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 현재 대만은 한류의 확산으로 한류영향 품목 및 서비스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자사 브랜드가 자주 노출되는 드라마를 활용한 상품 마케팅 전략도 유효함.

 

 ○ Facebook과 Line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 대만 Facebook 사용자는 2008년 200만 명에서 2013년 1500만 명으로 크게 증가,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고 있는 Line(2013년 기준 사용자 1200만 명)을 활용한 마케팅 역시 가능

  - 실내 인테리어 및 분위기, 컵과 접시 디자인, 맛 등 제품에 대한 여러 정보를 소비자들끼리 공유함으로써 자체 광고효과 기대

  - 현재 Starbucks, Ikari, Dante 등도 Facebook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커피 이외의 제품 판매 전략

  - 대만은 커피전문점에서 소비자들의 식습관에 맞춘 음식을 판매

  - 식사 후 자리를 이동할 필요 없이 커피를 마시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소비자가 애용함.

 

 ○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홍보

  - 전략적인 사회공헌 및 기부활동을 통한 소비자들의 업체에 대한 인식제고 효과

  - 스타벅스의 경우 2008년에 이미 Global Shared Planet에 동참하기 시작

  - 자신들의 소비가 나라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인식을 하면서 유사품목일 경우 사회공헌도가 높은 업체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자료원: 업체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커피 프랜차이즈시장, 프린스는 누구?)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