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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작지만 큰 시장(下)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18
  • 출처 : KOTRA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작지만 큰 시장(下)

- 중국 유명 외식업체, 알고 보니 대만기업 -

 

 

 

□ 중국 유명 외식업체, 알고 보면 대만기업

 

중국에 진출한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기업명

취급 품목

진출시기

중국 체인점 수

홈페이지

克莉絲汀屋(Christine)

제빵제과

1992년

약 800개

www.christine.com.cn

仙踪林(RBT)

대만 전통 음료

1996년

약 280개

www.rbt.com.cn

王品(Wang steak)

비프스테이크

2003년

약 28개

www.wangsteak.com.tw

兩岸咖

커피 및 양식

2003년

약 209개

www.liangan.cn

一茶一坐(Chamate)

퓨전요리 및 전통차

2002년

약 90개

www.chamate.cn

向陽坊(Sunmile)

제빵제과

1998년

약 300개

www.sunmile.com.cn

자료원 : 공상시보, CHINABIZ ; 타이베이KBC 정리

 

 ○ 克莉絲汀屋(Christine)

  - “좋은 이웃”이라는 친근한 이미지로 어필해 중국 제빵제과 업계 중 인지도 1위 차지

  - 2010년에는 상하이 엑스포 제빵제과 공식 후원업체로 선정된 바 있음.

  - 직영점만 고집하며 엄격한 품질관리

  - 스페인의 유력 피자업체 Telepizza와의 제휴해 2010년부터 중국 피자 시장 공략

  - 최근에는 웰빙 제품 개발에 주력

 

 ○ 仙踪林(RBT)

  - 세계 최대 버블티 브랜드

  - 2001, 2003, 2005년에 걸쳐 세 차례 중국 우수 프랜차이즈로 선정된 바 있음.

  - ‘그네 의자’를 활용한 매장 인테리어의 차별화로 소비자의 인지도 제고

  - 엄격한 체인점 관리로 유명, 개업 후 1년간 본부에서 체인점 경영자를 파견해 관리, 지역 관할 대표사무소를 설치해 가맹점의 품질 모니터링

  - ‘RBT Garden’이라는 양식 음식점 사업에도 진출해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 중

 

그네 의자로 운치를 더한 RBT 매장 내부

자료원 : 800.com

 

 ○ 王品(Wang steak)

  - 대만 유력 외식 프랜차이즈 그룹으로 산하에 10개 브랜드 보유

  - 직원복지로 유명, 직원들에게 매달 수익의 일부를 배당해 애사심과 근무 의욕 제고, 관리직 직원에게는 신규 브랜드 창출 기회를 지원해 브랜드의 다양화로 사업 영역 확장

 

 ○ 兩岸咖

  - 중국 최초로 중앙집중식 주방 시스템을 채택해 매장 간 품질 관리에 주력

  - 음식 맛의 현지화와 매장 인테리어의 고급화로 소비자 만족도 제고

 

양안커피, 매장 인테리어 고품격화 전략

자료원 : 搜券

 

 ○ 一茶一坐(Chamate)

  - 대만 ‘一茶一坐’가 대표적인 중국진출 대만 식품업체 旺旺(Want Want)과 합자로 설립

  - 독창적인 퓨전 요리법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중앙집중식 주방 시스템으로 맛의 표준화를 고수

  - 매장을 그저 식사 공간이 아닌 휴식 공간으로서 가치를 높이는 것에 주력

 

 ○ 向陽坊(Sunmile)

  - 1998년 대만 건축업체와 식품업체의 합자 진출 기업

  - 국내 시장에서 오랜 노하우와 유럽·일본의 선진 제빵 기술을 섭렵해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음.

  - 명절 기획상품을 선보이는 등 중국 전통민속문화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 활용

  - 서비스 태도 개선을 통한 소비자 만족도 제고에 주력

 

□ 일본 기업도 대만 손잡고 중국行

 

 ○ 7-Eleven

  - 글로벌 체인을 보유한 ‘7-Eleven’은 중국지역 사업확장을 위해 대만의 그룹사 ‘Uni-President(統一企業)’와 협력 추진

  - ‘Uni-President’는 대만에서 ‘7-Eleven’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대만 최대 편의점으로 성장시킨 바 있으며, 2009년 4월에 중국 상하이 지역 ‘7-Eleven’ 운영 라이선스를 획득, 2011년 말까지 상하이 ‘7-Eleven’ 매장 수를 100개까지 확장하며 판로를 넓혀나갈 계획

  - 또한, ‘7-Eleven’은 중국지역 매장에서 판매할 삼각김밥 및 도시락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2010년 12월에 대만 旺旺그룹, 일본 도시락업체 와라베야니치요와 함께 베이징에 도시락 생산 공장을 설립하기로 함.

 

7-11 상하이 체인점 개장 당일, 오는 손님들로 성황

자료원 : YOKA.com

 

 ○ 모스버거

  - 모스버거는 1990년 대만 TECO 그룹과 합작해 대만시장에 진출한 후 현재 맥도날드에 버금가는 패스트푸드점으로 자리매김

  - 2010년에는 TECO그룹과 함께 중국 샤먼에 진출해 4개 매장을 개설했으며, 향후 5년 내 매장 수 1000개 달성을 목표로 매진 중

 

2008년 대만 중화항공 기내식 서비스로 마케팅 전략 차별화

자료원 : Suntrave

 

□ 시사점

 

 ○ 대만기업은 문화적 동질성과 중국어 사용의 강점을 활용해 일찌감치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 중국에서 브랜드 파워를 인정받으며 중국 내수시장 활동무대를 넓혀가고 있음.

  - 중국 내수시장에서 성공한 대만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공통된 사업 전략은 ‘표준화된 품질관리와 서비스질의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가 우선이었음.

 

 ○ 일본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는 중국 내수시장 경험이 풍부하고 중국 유통채널을 이미 확보한 대만 유력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중국시장 진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음.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공상시보, 경제일보 등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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