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히트상품으로 보는 대만 2013~2014 소비 트렌드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강태희
  • 2014-01-13
  • 출처 : KOTRA

 

히트상품으로 보는 대만 2013~2014 소비 트렌드

- 소형주방가전 및 스포츠, 토털케어 제품 인기 –

- 4G 스마트폰, 인터넷 TV 등 성장 전망 -

 

 

 

□ 경제불황 속 건강·외모 관련 소비 증가

 

 ○ 2013년 대만 소비시장은 경제성장률 하락과 내수부진, 식품안전사고 발생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된 해였음. 임금 동결과 정체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건강 중시 트렌드가 이어져 전체적으로 토탈케어 상품이 인기를 얻음.

 

 ○ 지난해 히트한 10대 인기상품을 살펴보면 전국 로드레이스 마라톤 열풍으로 레저∙스포츠 상품이 1위를 차지함.

  - 2013년 대만 각지에서 약 300여 회 열린 로드레이스 마라톤 대회는 주최 측에 따라 성탄 마라톤, 무지개 마라톤, 시체 마라톤 등 다양하게 개최됨. 이러한 열풍이 패션·미용계에도 불어 운동복, 조깅화, 자외선차단제 등 관련 상품의 판매가 급증함.

 

 ○ 가짜 쌀·식용유 등 식품안전사건 발생 및 정부 인증마크 불신으로 먹거리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낀 대만 소비자들은 제빵기, 오일프레스 등 직접 만들 수 있는 소형 주방가전에 눈을 돌림.

  - 제빵기의 경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80% 성장. 과즙기, 두유 및 커피머신, 정수기 등의 판매 역시 50% 성장

 

 ○ 장시간에 걸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시력저하로 인한 안경 착용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또한 안구질환 발생 연령이 앞당겨졌으며, 불면증에 시달리는 소비자 역시 급증함. 이에 따라 케어 관련 상품에 소비자의 관심이 이어짐.

  - 백내장, 노안 등 안구질환 발생 연령이 30대 초반 전후까지 앞당겨지고 11세 미만 근시 비율이 50%에 달하면서 소비층이 학생, 회사원 등으로 확대되며 관련 시장도 10% 이상 성장함.

  - 대만수면의학회에 따르면 대만 국민 5명 중 한 명은 불면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불면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수면보조제품 판매가 증가함.

 

대만 2013년 10대 히트상품

 

상품

특징

1

레저∙스포츠 상품

○ 조깅 열풍으로 레저스포츠상품 판매가 두드러짐.

 - 한 백화점 레저스포츠용품 판매 실적은 10% 성장 달성

○ 코스메드에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는 2012년 대비 약 30% 성장했으며, 남성 소비 성장률은 여성의 2배임.

○ 물티슈, 파스 및 글루코사민 제품 등도 소폭 성장함.

2

주방가전

○ 불량식품 파동으로 인해 소형가전 품목 중 주방가전의 판매는 배 이상 증가함.

 - 제빵기, 오일 프레스, 제면기, 계란거품기, 휴대용 믹서기 등 조작이 간단한 주방 소형 가전 제품이 유행

3

세면기

○ 여드름 제거에 효과적인 진동 브러쉬 세안기 큰 인기

 - 20~30대 여성들의 완벽한 클렌징 욕구에 부합

 - Clarisonic, Philips는 한 백화점 세일 기간에 9000대 판매

4

아이 케어 제품

○ 엽황소와 금잔화 추출 성분(루테인)이 함유돼 있어 눈 보호에 효과적인 아이케어 제품이 인기를 얻음.

 - 왓슨스에 따르면 25% 증가

○ 코스메드의 안약 판매량은 20% 이상 성장했음.

5

의료∙뷰티 케어

및 메이크업 제품

○ 2013년 글로벌 의료·뷰티 생산 규모는 60억 달러에 달함.

○ 왓슨스의 2013년 의료·뷰티 제품 판매는 20% 이상 성장

○ 수술 가격의 상승과 위험성 및 부작용을 고려했을 때 적정 가격의 의료·뷰티 케어제품이 인기 제품으로 등극함.

6

종이테이프

○ 다이어리, 카드뿐 아니라 핸드폰, 가방 등에 장식해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창의적인 종이테이프가 인기. 창작 관련 서적까지 출판되고 있으며 개인 창작 미술품 역시 유행

 - books(博客來)의 종이테이프 판매량은 30% 성장했음.

7

LP 레코드판

○ 아날로그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코드판이 인기를 얻음.

- 대만 Eslite(誠品) 2013년 레코드판 판매량 전년 대비 2배

○ 유명 가수들도 레코드판을 출시, 대만 유명 록그룹 may day(五月天)는 3개월 동안 2000장의 판매고를 올림.

8

스마트 TV

○ 스마트 리모콘으로 인터넷을 연결해 게임·노래를 하고, 핸드폰과 연결해 사진·비디오를 볼 수 있어 인기를 얻음.

 - 스마트TV는 2012년 초 출시, 2013년 10배 이상 성장

 - 까르푸 매장에서 판매된 스마트 TV는 2012년 5000대에서 6만 대로 크게 성장함.

9

유기농 농산품

○ 2013년 식품에 대한 대만 소비자들의 요구 기준이 크게 높아짐.

 - 한 택배업체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 판매량은 2012년 대비 1.5배 성장. 온라인 쇼핑몰의 과일, 농·특산품 역시 2.6배 성장했음.

10

수면 보조 제품

○ 코스메드에 따르면 2013년에 수면보조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으며, 특히 30세 이상의 여성이 주를 이룸.

○ GABA 성분이 포함된 신경안정제품은 20% 성장. 실내공기청정 및 심신 안정을 돕는 산소발생기 역시 3개월 만에 3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림.

자료원: 天下잡지, 구글 이미지

 

□ 2014년 예상 히트상품 및 핫 키워드

 

 ○ 2013년에 이어 2014년 화두도 역시 ‘건강’.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먹거리와 건강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식품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이에 따라 유기농 제품을 찾는 대만 소비자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대만 정부도 기술교육 및 다양한 보조정책을 제공해 유기농업을 장려하고 있음.

  - 한편 유기농 식자재로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핸드메이드 식품이 인기를 끌어 제빵기, 제면기, 두유머신 등 기존 대형가전과 달리 소형가전 판매가 2014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4년 전자제품은 '하이엔드, 초경량, 네트워킹, 무선, 터치'의 추세를 보이며, 고사양 3C 제품,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시청 가전 중 인터넷 연결기능이 있는 TV는 2013년에 2012년 대비 4배 성장하며 전체 TV 판매량의 45%를 점유함. 2014년에도 2in1노트북, 4G 스마트폰과 함께 지속적인 판매 증가가 예상됨.

  - 일반 가전의 경우 역시 '에너지 절약, 대용량, 네트워킹, DIY'제품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2014년 히트예감 전자상품

제품

이미지

제품

이미지

1. 2in1노트북,

태블릿PC

6. 고사양 블루투스 헤드폰

2. 4G 스마트폰

7. 500ℓ 이상 절전형 냉장고

3. 인터넷 TV

8. 15㎏ 이상 드럼 세탁기

4. DIY 주방가전

9. Wifi 셀카 카메라

5. 4세대 쿼드코어 PC

10. 데스크톱 하이브리드 HDD

자료원: Business weekly, PChome24h, 구글 이미지

 

 ○ 준 실버세대 등장

  - iSURVEY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만 소비계층은 빠르게 변하고 있음. 50세 이상 인터넷 사용 인구가 증가하면서(50~64세 인터넷 사용률 24.5%에서 39.8%로 증가, 스마트폰 사용률은 30.1%) 이들의 IT 관련 상품 소비량과 소셜네트워크, Line과 같은 통신 소프트웨어 사용률도 증가함.

  - 대만 중장년층은 스트레스 해소와 시대 흐름을 읽기 위한 도구로 IT제품을 이용하고 있음. 대만이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IT상품 역시 중·장년층의 생산·생활환경을 리모델링할 수 있는 제품과 가격으로 변화해 시장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天下잡지, 구글, iSURVEY東方線上, Manager Today,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히트상품으로 보는 대만 2013~2014 소비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