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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작년 자동차 판매량 최악
  • 트렌드
  • 브라질
  •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채송화
  • 2014-01-17
  • 출처 : KOTRA

 

브라질, 작년 자동차 판매량 최악

- 정부, 자동차 공업세 인상으로 올해도 큰 판매량 증가 없을 듯 -

 

 

 

□ 개요

 

  자동차 판매 세계 4위 시장 브라질의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 10년 중 최악을 기록함. 브라질 자동차협회(Anfavea)에 의하면 지난 10년간 연간 두 자릿 수의 자동차 판매량 증가를 기록했는데, 2013년 자동차 판매량은 376만 대를 기록해 2012년 대비 0.9% 감소함. 2013년 12월 차량 판매 수는 35만 대로 2012년 동월 대비 1.5%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는 16.8% 증가했음. 12월 판매량 증가는 올해부터 부과되는 공업세가 부가되기 전 연말 세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됨.

 

  2003년 노동당 집권 이후 정부가 여러 인센티브 혜택을 제공해 많은 신흥 중산층이 첫 차를 구매했고 브라질 전체 차량 보유 수는 두 배로 증가해 8000만 대를 기록하는 등 자동차 소비 증가는 브라질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음. 그러나 판매량 감소는 나라의 경제 활성과 실업률 감소를 자동차 제조업에 의지하는 집권당인 노동당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열악한 도로사정과 정부의 도로건설 투자 부족은 심각한 교통체증을 불러왔으며 여기에 대중교통 부족이 더해져 지난해 6월 브라질 전역에서의 대대적인 시위발생 원인 중 하나가 됨. 지난해 오랜 기간 지속된 시위도 자동차 판매량에 또다시 악영향을 끼쳤으며 여러 지역의 고속도로 통제로 원활한 제조에도 문제가 있었음.

 

 ○ 브라질 자동차협회(Anfavea) 정부의 공업세 인센티브 철회, 경제 불황, 가계부채 증가 및 올해부터 시행되는 정부의 새로운 에어백 장착 의무화 규제, 공업세(IPI) 인상 등으로 인한 자동차 가격 상승으로 올해 자동차 판매량은 1.1% 증가, 생산량은 0.7%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함.

 

 ○ 브라질 자동차협회(Anfavea)는 새로운 에어백 장착 규제는 차량의 가격을 4~8% 정도 인상할 것이며 공업세가 1% 증가할 때마다 가격이 1.1%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공업세 인상

 

  정부는 2012년부터 시행됐던 공업세 감면 및 절감 인센티브 정책을 차례대로 조정할 예정인데 자동차 공업세는 올해 1월 1일부로 인상돼 7월 30일까지 지속할 것이며 7월 새로운 공업세 조정을 발표할 예정

 

  애초 공업세 감세는 작년 중순 만기될 예정이었으나 타 산업의 불황으로 인해 계속 연장됐음. 한편, 정부는 백색가전(냉장고, 오븐, 세탁기 등)의 공업세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함.

  - 1000㏄ 이하의 자동차는 기존 2%에서 3%로 인상됨. (정상세율 7%)

  - 1000~2000㏄ 플렉스 타입(알코올, 석유 사용 가능) 자동차는 7%에서 9%로 상승(정상세율 11%)

  - 1000~2000㏄ 가솔린 타입 자동차는 이미 8%에서 10%로 상승(정상세율 13%)

  - SUV는 7월 말 2%에서 3%로 증가할 예정임. (정상세율 8%)

  - 트럭은 0% 유지

 

  지우마 정부가 실행한 자동차 공업세 감면 제도는 차량의 크기에 따라 공업세 면제에서 50%까지 감면하는 것으로 이 혜택으로 인해 2012년 자동차 판매는 전년 대비 6.5% 증가한 연간 판매 기록을 갱신함. 그러나 정부의 자동차 판매 촉진정책은 부작용 또한 일으켜 가계 부채와 파산이 증가했으며 가계의 신용도 하락과 은행의 자동차 대출을 제한을 야기함.

 

□ 브라질 자동차시장 전망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오랜 기간 비싼 노동력과 세금을 불평해왔음. 적어도 작년까지는 정부의 공업세 인하로 자동차 판매량을 유지했으나 향후 10년간은 3%선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자동차 판매 부진은 브라질 자동차산업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으며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는 Fiat, General Motors, Volkswagen의 기업경영과 추가투자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임.

 

  수입 자동차는 지난 몇 해가 힘겨웠는데 정부는 국내 산업 보호 정책으로 국산 부품을 65% 이상 사용한 차는 공업세 감세 혜택을 준 반면 65%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공업세를 30% 인상했기 때문임. 이 정책으로 인해 2012년 수입차 시장점유율은 전년 24%에서 18%로 감소함. 앞으로도 정부는 자국 기업 보호를 위해 수입세를 늘리고 외국 기업이 브라질에 공장을 설립하는데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됨.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고 브라질 자동차시장은 유럽, 미국차의 독점이었으나 아시아 자동차 브랜드가 점차 점유율을 높여왔음. 특히, 현대차는 2012년 후반기 브라질에서 인기 브랜드 차종 생산을 시작으로 판매량이 두 배 정도 증가했고 도요타는 2013년 55%가 증가함. 일본차인 닛산과 혼다의 시장점유율은 점차 증가해 2002년 1.5%에서 3.9%로 증가함. 2013년 닛산은 총 등록된 자동차 중 2%를 차지함.

 

  전문가들은 향후 브라질 자동차시장이 점차 미국 시장과 비슷한 양상으로 바뀔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미국 시장은 GM, Ford, Chrysler가 45%를 점유하며 나머지가 외국 제조업체임. 아시아 자동차 브랜드는 도요타를 선두(14.4%)로 이미 미국 시장에서 45.5%를 차지함. 브라질도 이러한 시장구조로 점차 변해가 전문가들은 기존 자동차 브랜드들의 판매율은 점점 감소해 5년 후에는 시장의 60% 정도를 차지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음. 특히, 현재 건설 중인 자동차 공장들이 완공된다면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일간지 O Globo 외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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