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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저장성, 패션산업의 허브로 도약 중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4-01-13
  • 출처 : KOTRA

 

中 저장성, 패션산업의 허브로 도약 중

- 의류 유통의 중심에 선 항저우 스지칭(四季) 의류시장 –

- 향후 중국 패션산업의 청신호 기대 –

 

 

 

□ 항저우 스지칭 의류시장 현황

 

 ○ 최신 유행 옷이 매일 쏟아져 나오는 스지칭 의류시장은 1989년 10월 문을 연 이래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의류 전문시장으로 자리매김함.

 

 ○ 스지칭 의류시장의 규모는 면적 16만㎡로, 이는 서울 동대문 시장의 5배에 달하는 크기이며, 약 17개의 대형 건물에 여성복, 남성복뿐만 아니라 아동복, 잡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함.

  - 여성 의류를 취급하는 점포 수가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아동복, 남성복이 뒤를 이음.

  - 도매영업을 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점포가 많은 편임.

  - 그러나 많은 점포 수에 비해 제품 디자인이 거의 비슷하고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음.

 

스지칭(四季) 의류시장 분포도

자료원: 바이두(百度)

 

 ○ 스지칭에 부는 한류 바람

  - 한국어로 된 간판을 걸고 장사하는 가게를 종종 볼 수 있음. 한국 드라마, 오락 프로그램 등의 유행으로 시들해졌던 한류 바람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음.

  - 스지칭의 제품 대부분은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며, 일부 한국에서 가져온 의류와 액세서리 등을 파는 가게도 있지만, 미미한 편임.

  - 이렇게 직접 한국에서 가져온 제품의 가격은 원가의 2~3배 정도 비싼 편임. 다소 높은 가격임에도 찾는 손님이 많아 문전성시를 이룸.

 

 ○ 스지칭으로의 한국 제품 유입 경로

  - 한국인이 운영하는 점포의 경우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한국에 직접 가기보다 한국에 있는 지인의 도움으로 제품을 해운배송으로 받는 경우가 다수

  - 도매사이트를 이용해 직접 발품 팔지 않고 물건을 수급 받아 배송대행업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음. 직접 한국의 동대문 시장에 가서 제품을 선별해 구매한 뒤 해운배송으로 받거나 일부는 본인이 직접 항공편으로 가지고 오는 방법도 있음.

  - 그러나 최근 무관세로 중국으로 수입되는 한국 의류가 늘어나면서 세관의 단속도 이전보다 강화돼 세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스지칭(四季) 의류시장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 중국의 패션산업 동향

 

 ○ 중국 방직업 수익 전년 대비 호조

  - 2013년 1~3분기 중국 섬유업체의 매출액은 4조5586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1.7% 증가,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2.4%P 상승

  - 이익총액은 2152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7.4%증가,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7%P 상승

  - 매출이익율은 4.7%로 전년 동기 대비 0.2%P의 오름세를 보였으며 적자기업의 적자액은 동기 대비 4.4% 감소

 

2012~2013년 방직업 매출 분석표

(단위: 억 위안, %)

기간

매출액

이익 총액

전년 대비 매출 이익률

2012년 1~4분기

55,747

2,943

12.7

2013년 1~4분기

45,586

2,152

4.7

 

 ○ 중국 최대의 방직업 기지, 저장성

  - 저장성은 ‘세계 방직업은 중국이 주도하고, 중국의 방직업은 저장성이 주도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방직업이 크게 발달한 지역임.

  - 방직업의 발달과 더불어 실크, 원단, 화학섬유, 의류 제조 등 관련 산업이 집중 발달함.

  - 저장성은 성도인 항저우에 스지칭 의류 전문 도매시장이 있으며 사오싱(绍兴)에 아시아 최대의 원단시장인 사오싱 중국경방성(绍兴轻纺城)이 소재함.

 

 ○ 최근 중국이 발표한 ‘두 자녀 정책’에 따라 중국 유아동복시장 수요의 큰 폭 증가가 예상됨. 향후 중국의 아동복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현재 중국에는 약 5만 개의 의류 생산업체가 있지만, 아동복 전문 생산업체는 200여 개에 불과함.

 

□ 시사점

 

 ○ 저장성은 중국 내에서 방직산업이 밀집된 지역으로 화학섬유, 염색, 의복 제조 등의 산업 연관도가 높은 업체가 많고, 수요 또한 많아 관련 기업은 눈여겨 봐야 할 지역임.

 

 ○ 중국의 의류소비시장은 규모가 크나 패션 관련 기업의 진출이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짐.

  - 이미 성숙한 시장과 치열한 경쟁구조 속에서 중저가의 대중화된 제품보다는 품질에 기초를 둔 차별화된 제품이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

  - 단순히 한국에서 물건을 가져다 팔기보다 상품을 직접 디자인, 제작하여 제품의 품질은 높이고, 단가를 낮춘다면 앞으로 한국 패션산업이 중국에 진출하는 데 전망이 밝을 것

 

 ○ 다양한 판매 경로 확보

  - 최근 전자상거래의 보급과 신 소비문화의 영향으로 발전한 인터넷쇼핑이 보편화됨.

  - 오프라인 판매만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 운영, 참신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판매 경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中和信息化部,中纺织经济信息,中纺织统计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해외산업정보 , 현지언론종합 등 中纺织经济信息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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