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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르기스스탄 유통망 들여다보기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허혜민
  • 2014-01-06
  • 출처 : KOTRA

 

키르기스스탄 유통망 들여다보기

- 중앙아시아의 미래 시장 키르기스스탄, 국내 기업 진출 가능성 검토해야 -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은 카자흐스탄과 중국에 큰 영향을 받는 나라 중 하나로 러시아 시장 경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트의 유통망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기업들의 향후 투자 방향을 설정하는 데 참고가 되도록 하고자 함.

 

□ 키르기스스탄의 경제 및 유통 개황

 

 ○ 키르기스스탄의 경제 성장과 내수 시장 발전에 따라 유통망이 중요해지고 있음.

  - 2013년 키르키즈스탄 실질 GDP는 약 9% 상승했고 이는 전반적인 국내 산업이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줌.

  - 가격 및 물류 운송의 편리함으로 중국의 값싼 원단을 사용한 키르기스스탄산 의류와 키르기스스탄 국내 생산 식료품이 러시아, 카자흐스탄, 유럽 등에 수출되는 상황에서 유통망은 중요한 부분임.

  - 꾸준한 경제 성장과 함께 국민소득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소비 수준 상승에 힘입어 재래시장뿐만 아니라 대형 쇼핑몰이나 소매 유통 체인점 이용이 증가하고 있음.

 

□ 키르기스스탄의 대형 쇼핑몰 탐방기

 

 ○ KOTRA 알마티 무역관은 키르키즈스탄 유통망을 방문, 시장 조사를 함.

  - 현재 키르기스스탄에는 4개의 대형 쇼핑몰이 있으며 쇼핑센터는 아래와 같음.

 

쇼핑몰 전경

쇼핑몰 내부 모습

세부사항

   

쭘 'Zum’

-키르기스스탄 최초 백화점

-지하는 핸드폰 매장, 1층은 복합 매장, 2층은 의류 매장 등으로 총 6층으로 이루어진 쇼핑 센터

-주변 관광지와 함께 시내에 위치, 많은 사람이 몰림

    

 

도르도이 플라자(‘Dordoi Plaza’)

-2003년 문을 연 쇼핑센터로 시내 중심지에 위치, 건물 내 카페 있음.

-각종 유명 브랜드의 이미테이션과 무슬림 의상인 히잡이 팔리고 있음.

-2층으로 구성, 작은 규모

-사이트: www.plaza.kg

베파 센터 'Vefa Centre’

-쇼핑센터 A동과 비즈니스 센터B동으로 이루어져 있음.

-크지 않고 입점한 브랜드가 많지 않으며 맨 위층에는 영화관이 있음.

- 사이트: www.vefacenter.kg

비슈케트파크 ‘Bishkek Park’

-비슈케트안의 다른 대형 쇼핑몰에 비해 더 많은 브랜드가 입점. 비교적 큰 규모의 쇼핑센터

-쇼핑센터 역할뿐만 아니라 유일하게 문화 공간(커피숍, 아이스 링크 등)이 자리함.

 

  - 이러한 쇼핑몰들은 지도에는 크게 표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10년 이상의 건물이며 내부도 낡아 보였음. 건물 내 입점한 상점 또한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음.

  - 쇼핑센터 내부 인테리어가 아직 소련 시대의 인테리어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에야 최신 인테리어로 바꾸고 있음.

  - 쇼핑센터 안에서도 중국에서 온 모조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으며 지리적 가까움으로 인한 러시아, 벨라루스산 상품도 볼 수 있었음.

  - 최근 한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쇼핑몰이 단순한 쇼핑센터가 아니라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해가는 트렌드임. 그러나 키르기스스탄의 쇼핑몰은 아직 문화공간으로서의 모습이 부족함.

 

□ 키르기스스탄의 소매 유통망 탐방기

 

    

‘나로드늬 НАРОДНЫЙ’

-키르기스스탄 소매 슈퍼마켓 체인점중의 하나로 전체 47개의 매장이 있음. (비슈케트에는 43개, 다른 도시에 4개의 매장이 있음.)

- 사이트: www.market.kg

- 유통회사: LLC Forester

사이트: www.forester.kg

 

  - 비슈케트에서는 ‘나로드늬’가 소매 유통을 장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음. 골목 구석구석 24시간 영업하는 ‘나로드늬’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그 외의 슈퍼마켓 체인점은 찾기 어려웠음.

  - 비슈케트 시내의 체인점 대다수를 방문해 본 결과 비교적 큰 규모의 내부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국내 생산품 및 러시아, 중국 등에서 수입한 물품 등 많은 물품이 비치돼 있음을 알 수 있었음.

 

□ 국내 기업 시사점

 

 ○ 키르기스스탄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 제품과 한국 브랜드를 볼 수는 있었으나 미비한 상태임. 이는 아직 낮은 수준의 키르기스스탄 경제와 산업 수준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적절한 시장 진입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유통망 탐방을 통한 소매 시장을 둘러본 결과 키르기스스탄 건축시장, 요식업, 문화 콘텐츠시장 등에 국내 기업의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음. 단,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한 리스크 회피가 필요함.

 

 ○ 현재까지는 중국산 제품을 시장에서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소규모로 국내 제품의 시장 진출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2013년 키르기스스탄 수출 규모는 약 20억 달러, 수입 규모는 54억 달러이며, 전체적으로 무역 수지는 증가하는 추세임.

  - 현재 저렴한 중국 원료를 사용한 자국 내 상품 생산과 수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경제 성장으로 향후 구매력이 상승하면 낮은 품질의 중국산이나 키르기스스탄 제품보다 고품질과 다양성을 갖춘 한국 제품이나 유럽 제품에 눈을 돌릴 것으로 예상됨.

  - 하지만 아직 리스크가 큰 시장이며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국내 기업들의 철저한 시장 조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리스크를 줄이고 적절한 시장 진입 시기 탐색과 유력 현지 파트너를 통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함.

 

 

자료원: http://24.kg. www.retailkyrgyzstan.com,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시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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