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인은 소셜한가?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3-12-25
  • 출처 : KOTRA

 

러시아인은 소셜한가?

- 자국산 소셜 미디어 Vkontakte, 페이스북 누르고 인기 -

- 음악, 영상 등 무제한 업로드 및 다운로드 가능 -

 

 

 

□ 러시아식 facebook, Vkontakte 인기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SNS인 Facebook이 러시아에서는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하는 가운데(이용자 750만 명), 러시아인은 현지 소셜네트워킹 플랫폼인 Odnoklassniki와 Vkontakte(러시아 및 CIS 국가에서 이용자 1억9000만 명)이 선두를 유지하고 있음.

 

  Vkontakte는 개인 프로필 및 페이지 관리, 개인 메시지, 사진 공유, 커뮤니티 페이지 등의 기본적인 SNS 서비스를 제공하며 Facebook에 없는 직업군별 검색/연령대별 검색 및 인기 콘텐츠, 페이지 모아보기 등의 기능을 추가해 잠재적 고객군 및 트렌드 조사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

 

  Vkontakte는 각종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츠를 제약 없이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다른 SNS들을 제치고 가장 인기가 높음.

  - Youtube 등 유명 동영상 사이트에서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콘텐츠는 삭제 또는 음소거 등 제약을 받으나, Vkontakte에서는 최신 영화 제목을 검색하면 영화 전체가 그대로 업로드된 콘텐츠가 많음.

  - 특히, 최근 개봉된 영화가 Vkontate를 통해 업로드돼 저작권 보호 등에서 문제가 되고 있음.

 

  러시아인 인터넷 유저 중 절대다수는 Vkontakte를 단일 SNS로 이용하며 해외를 오가거나 외국인과 소통할 일이 있는 유저들은 Facebook을 병행해 이용하는 경향이 있음.

 

□ Vkontakte 커뮤니티 페이지를 이용한 마케팅

 

  Vkontakte에는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는 그룹 페이지가 다양하게 있으며, 각종 프로모션과 브랜드에 이용되고 있음.

  - 인기인이나 브랜드의 공식 페이지에는 별도의 표시를 해주는 식별시스템 기능도 갖추고 있음.

 

  브랜드 페이지들의 활동을 정의하긴 어려우며 주로 포스트, 토론, 투표,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츠를 페이지에 올려 유저를 유치함.

 

  러시아 캐쥬얼웨어 브랜드 Sela는 Vkontakte 공식 페이지에 5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음. 주로 스타일 팁, 제품 소개 글 등이 올라오며 일반적인 운세나 퀴즈, 콘테스트 등도 유저의 흥미를 끌기 위해 자주 업로드되고 있음.

  - 예를 들어 ‘첫눈이 내리는 날을 맞히기’라는 콘테스트를 열고, 날짜를 정확히 예측한 팔로워에게 인기 아이템을 선물하는 등의 마케팅이 진행됨.

  - Sela는 Facebook에도 공식 커뮤니티가 있으나, 팔로워 6000명에 그침.

 

SELA사의 Vkontakte의 페이지를 활용한 설문조사

 

 ○ 전 연령 대상 패션브랜드 O'stin은 주로 Vkontakte(팔로워 3500명 이상)와 Twitter(팔로워 3000명)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음. 주로 제품 소개 및 패션 관련 팁, ‘이 주의 패션’과 같이 고객의 흥미를 끄는 콘텐츠를 올림.

 

□ 트렌드 및 시사점

 

  러시아의 인터넷 유저 대다수가 Vkontakte 이용자인 만큼 러시아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Vkontakte를 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Vkontakte의 커뮤니티 페이지들은 평균 15분당 1회꼴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젊은 유저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커뮤니티 페이지에서는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올려 공유함으로써 고객들을 유치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고객들과 활발하게 소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Vkontakte 홈페이지, Sela 페이지 등 자료 종합,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인은 소셜한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