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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서비스시장, 장밋빛 전망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12-18
  • 출처 : KOTRA

 

중국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서비스시장, 장밋빛 전망

- 시장 초기 단계에 있어 잠재력 거대 -

- 향후 2~3년 개인 클라우드가 PC 핵심 지위 대체 -

 

 

 

개인 클라우드시장 현황

 

 ○ 개인 클라우드 정의

  - 영문으로는 Personal Cloud. 스마트폰, PC, TV, 태블릿PC 등 데이터를 인터넷 저장, 동기화, 공유하는 온라인 서비스임. 인터넷을 중심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하며 개인의 각종 정보를 조직·저장·배치·재가공함. 개인 클라우드는 서버·단말·응용프로그램과 개인정보로 나뉘며 개인정보를 서버에 저장하고 운영하는 웹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하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를 단말에 제공함. 개인은 웹브라우저 등 고객 단말 소프트웨어를 통해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받음.

 

자료원: 百度文

 

 ○ 시장 현황

  - 중국인터넷망 정보센터에 따르면 2013년 6월까지 중국 네티즌 규모는 5억9100만 명이며 그중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4억6400만 명에 달함. 중국 네티즌 중 개인 클라우드 저장 사용자 비중이 8.90%를 차지하며, 사용하지 않는 비중은 91.10%에 달함.

  - Iresearch망(艾瑞)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중국 개인 클라우드 저장 사용자는 2300만 명에 불과함. 현재 개인 클라우드 저장의 보급과 발전이 초보 단계이므로 2013년 말 개인 클라우드 저장 사용자 규모는 2억2300만 명, 2014년 4억2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艾瑞

 

 ○ 특징

  - 개인정보는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음. 개인은 대량의 이미지, 동양상 등 멀티미디어가 많으므로 저장용량에 대한 요구가 높으며 확장(XA)이 가능해야 함. 사용자 대부분은 비전문적이므로 복잡한 정보처리는 불필요하고 컴퓨팅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지만 사용이 편리해야 함.

  - 2~3년 후 개인 클라우드는 PC 핵심 지위를 대체해 디지털 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작업을 개선하는 핵심적인 저장 장치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됨.

 

 ○ 개인 클라우드 추천 경로

  - 개인은 블로그, IM(Instant Messenger), Face to Face, 채팅 그룹, 전화 혹은 메시지, 포럼, SNS, 인터넷 게시판, 기타 방식을 통해 사람들에게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추천하며 그중 블로그, IM, Face to Face 경로는 제품 추천 경로 중 선두를 차지하고 있음. 개인 클라우드 사용자들은 추천 방식이 다양하며 주로 네트워크를 많이 이용함.

 

자료원: 豆丁

주: IM=instant messenger

 

수요 동향

 

 ○ 안전성

  - 개인은 클라우드 서비스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음. 사적이고 데이터량이 많아 사생활 범위 확정이 어려운 특징이 있으므로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술 혁신 외에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안전보호 메커니즘을 제공해 사용자 데이터 보안에 대해 다각도로 주의할 필요가 있음.

 

 ○ 연결성

  -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연결뿐만 아니라 현재는 스마트폰, 태블릿PC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므로 개인은 개인 클라우드 저장과 기타 모바일기기 연계 수요가 있음.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는 각종 단말기와의 연계가 가능해야 하며 이 설비에서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

 

 ○ 서비스 다양성

  - 개인 클라우드 컴퓨터 서비스가 비교적 단순하며 현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의 수요에 따라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음. 예를 들어 문서 저장 시 Google Drive 서비스, 노트 저장 시 Evernote, 콘텐츠 폴리머(聚合器) 저장 시 Pocket을 사용해야 함. 사용자에게 모든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통합된 클라우드 제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 수요가 늘고 있음.

 

 ○ 고효율

  - 기존 네트워크 서비스는 효율이 낮으며 인터넷 속도가 느리고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호환성이 좋지 않은 등 단점이 있음. 소비자들은 최신 기술표준을 통합하고 표준화된 프로그램 플랫폼을 개발한 개인 클라우드 컴퓨팅 고효율 서비스를 실현할 것을 원함.

 

경쟁 동향

 

 ○ 중국 국내 시장을 보면 대부분의 네트워크 하드 드라이브 회사들은 거대한 클라우드시장을 겨냥해 신제품을 출시하기에 바쁨. 현재 클라우드시장 경쟁이 치열하지만, 아직 초기 단계로 전반적인 규모에 비해 점유 비중이 낮으며 중국 내 거대한 시장을 상대로 해외의 많은 IT 거두가 클라우드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음.

 

자료원: 豆丁

 

 ○ 중국 로컬 브랜드 BAIDU(百度), 360, Kingsoft(金山) 등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제품 사용률에서 앞서고 있음. 해외 브랜드는 개인 클라우드시장에서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Apple 휴대폰 사용자들은 icloud 제품을 선호함. 시장 진출이 늦은 중국 브랜드인 Coolpad(酷派), Meizu(魅族) 등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률이 상대적으로 낮음.

 

자료원: 豆丁

 

 ○ 10대 경쟁사 제품 출시

  - Google Drive는 Google에서 출시한 온라인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로 개인이 서비스를 통해 5GB 무료 저장공간을 얻을 수 있음. 공간 수요가 더 클 경우 추가 금액 지불로 더 큰 공간을 구매할 수 있음. 동시에 사용자는 통일된 Google 인터넷 계정을 통해 등록이 가능함. Google Drive는 현지 고객단말 버전과 인터넷 버전이 있으며, 제3자는 앱을 통해 기타 응용프로그램 내용을 Google Drive에 저장할 수 있음.

  - Amazon cloud drive는 Amazon에서 발표한 클라우드 저장 응용프로그램으로 개인이 무료로 8개의 서로 다른 기기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더 많은 저장공간을 얻을 수 있으며, 1달러로 1GB 저장공간 구매도 가능함. Amazon cloud drive는 사용자들이 Amazon mp3 store에서 구매한 음악을 저장하고 Amazon mp3 Downloader 혹은 기타 Amazon mp3를 통해 Amazon cloud Drive 음악을 다운로드하는 동시에 Amazon Cloud Player와 연결할 수 있어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 선호도가 높음.

  - Microsoft sky drive는 Microsoft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사용자는 인터넷 서버에 전송한 후 브라우저를 통해 볼 수 있음. Microsoft office 문서를 직접 편집하고 볼 수 있으며 업로드가 가능해 컴퓨터에서 직접 방문할 수 있음. 이외에도 sky drive는 사용자들이 windows live ID로 다른 사용자의 문서 방문을 제한하고 사용자가 자신의 뜻에 따라 문서 공유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음.

  - Apple icloud는 Apple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기존의 Mobile me 기능에서 나온 것임. 이메일, 연락처 동기화 기능을 제공함. icloud는 Apple 음악 서비스, 시스템 백업, 문서 전송, 노트, 태블릿을 긴밀히 결합함. icloud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개인 정보를 Apple 서버에 저장하고 무선 인터넷을 통해 자동적으로 사용자의 iphone, ipad touch, ipad 및 Mac에 전달함.

  - Dropbox는 네트워크 문서 저장 기능을 온라인에 응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동기화해 대용량 하드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음. 무료로는 2GB를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매달 저장비용을 지불하고 더 많은 용량을 사용하는 방식을 취함. 이미 사용이 습관화된 개인들은 매번 필요할 때마다 관련 문서를 서버에 전송하는 것보다 비용을 지불해 계속 사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해 유료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함.

  - SugarSync는 데이터 자동 백업기능을 가진 2G 용량 무료 네트워크 하드 드라이브로 지정된 디렉터리를 SugarSync 네트워크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며 동영상, 편집한 문서는 자동적으로 사용자의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됨.

  - Weiyun(微云)은 Tencent(腾讯)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PC와 휴대폰 사이에서 원하는만큼 문서를 전송하고 실시간 서비스를 실현해 휴대폰 속 파일을 자동적으로 pc에 전송함. 기능은 Apple icloud와 비슷하며 문서는 자동적으로 클라우드 단말까지 실시간 서비스됨.

  - Kingsoft kuaipan(金山快)은 Kingsoft(金山)에서 출시한 무료 동기화 네트워크 하드 드라이브로 현재 사용자는 1500만 명을 초과했으며 실시간 문서 백업, 문서 공유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Windows/Mac/Android/iPhone/iPad/Web 등의 플랫폼을 포함. 서비스 설치 후 사용자 단말기, PC 휴대폰, 태블릿, 웹사이트에서 직접적으로 호환되고 USB, 이동식 외장하드 없이도 쉽게 개인 문서를 방문할 수 있음.

  - Baiduyun(百度云)은 Baidu(百度)에서 출시한 클라우드 서비스 통합 제품으로 사용자들은 파일, 문서, 음악, 통신 기록 등을 각 기기에서 사용 가능함. 15G 무료 공간을 제공하며 유로 용량으로는 30G, 50G, 100G 등이 있음.

  - Sina weipan(新浪微)은 Sina(新浪)에서 자동으로 동기화와 데이터 백업을 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 웹으로 방문할 수 있으며 수시로 업로드가 가능해 문서 저장이 편리함. PC, 휴대폰 등 단말에서도 방문이 가능하고 사용이 간단함.

 

자료원: 豆丁

 

시사점 및 유의사항

 

 ○ 시사점

  - Hisuppi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2013년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신규 가입자는 6억2500만 명에 달할 것이며 증가폭은 25%에 달할 것임. 향후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으로 클라우드시장 전망이 아주 밝을 것으로 예상

  - 현재 개인을 상대로 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두 가지 종류로 하나는 Dropbox의 하드 드라이브와 Evernote의 노트류 응용 서비스가 포함됨. 동시에 두 가지 종류를 사용하는 개인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 내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능, 제품 형태상 차이점이 거의 없으며 시장 경쟁도 치열하지 않아 발전 초기 단계이므로 시장 잠재력이 거대함.

  - 향후 개인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는 다원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기존 하드 드라이브와 노트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은 더 세분화될 것이고 새로운 제품 형식도 나타날 것임. 제품 포지셔닝도 더 세분화될 것이며 많은 창업자가 잠재력을 겨냥해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됨.

 

 ○ 유의사항

  -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시장에서 앞장선 BAIDU, SINA 등의 기업은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해 플랫폼 부가가치와 사용자 의존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중시하고 있음. 한국 기업이 중국 진출 시 초기 단계에는 무료 클라우드 저장 제품을 출시해 우선 사용자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진출 전략이라고 생각됨.

  - 현재 중국 개인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시장은 주로 사용자를 확대하는 단계이며 산업 라인을 형성하며 무료 및 유료, 부가가치 업무로 수익 사업을 하고 광고를 이용한 상업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중국 진출 시 중국 시장에 맞춰야 하며 선진적인 기술과 중국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음.

  - 보급과 혁신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시장에서 관건으로 바이두윈(百度云)은 100G 공간을 증정하는 홍보 활동을 벌였으며, KINGSOFT(金山), HUAWEI(华为) 등의 소프트웨어는 개인 클라우드 제품을 MI phone(小米), HUAWEI(华为) 등의 휴대폰에 내장해 보급률을 높이고 있음.

  - 제품 형태를 혁신하는 것이 중요함. 2013년 사용자들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에 단순 저장 범위뿐만 아니라 단말기에서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 이용을 원하고 있음. 다운로드 경험이 많은 xunlei(迅雷)는 몇 초 만에 문서 전송 기능을 출시했고, 안전성을 중시하는 이 소프트웨어는 MSN 채팅 기록 백업 기능을 출시해 소비자의 선호도를 높임. 한국 기업이 중국 진출 시 기타 경쟁사들의 성공적인 사례들을 참고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음.

 

 

자료원: 艾瑞咨询报告, 中国软, IT, 财经频道, 科技, 豆丁,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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