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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SaaS(Software-as-a-Service)시장 분석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6-03-31
  • 출처 : KOTRA
Keyword #SW #SaaS

 

中, SaaS(Software-as-a-Service) 시장 분석

- 中 Software-as-a-Service 시장의 성장, 시장 잠재력 커 -

- 中 시장환경에 맞는 SaaS 서비스 필요 -

 

 

 

□ SaaS 개념

 

 ○ SaaS 정의

  - 클라우드 서비스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나누어짐. 이 중 SaaS는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 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달 모델임.

 

자료원: http://www.silverlighthack.com/

  

  - Gartner의 정의에 따르면, SaaS는 하나 이상의 소프트웨어 공급업체가 원격지에서 보유·제공·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뜻하며,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고객에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고객은 사용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하게 됨.

  - 소프트웨어를 제품 형태가 아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고,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개념으로 소프트웨어 산업의 주목 받는 트렌드임.

   - Salesforce, SAP 등이 SaaS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임.

 

 ○ SaaS 장점

  - SaaS 사용기업은 하드웨어 및 관련 인원의 채용 없이 기업정보를 관리할 수 있고, 인건비, 설치비, 유지비 등 관련 비용 절감 가능

  -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할 소프트웨어를 기업의 경영형태 및 규모변화에 따라 조정할 수 있어 자원의 낭비를 방지

  - SaaS는 직원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어 시공간적 제약이 적음.

  - SaaS를 이용하기 위해 많은 초기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운영에 필요한 자금이 적고, 하드웨어의 폐기, 처리의 문제가 없음.

  - 경영상태에 따라 월 단위, 년 단위로 자유롭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음.

  - SaaS의 설치, 사용 및 유지가 용이함.

 

□ 中 SaaS 시장 동향

 

 ○ 시장 성장 추세

 

자료원: 易觀智庫

자료원: 易觀智庫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클라우드 컴퓨팅산업 중 SaaS가 차지하는 비율은 65% 이상임.

  - 중국 SaaS 시장은 2012년부터 매해 20%가 넘는 속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 中 SaaS 시장규모는 1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

  - 전문가들은 中 SaaS의 발전단계를 2006-2013 탐색기, 2014-2015 시장태동기, 2016-2020 고속발전기로 보았는데, 2014년과 2015년 다국적기업들의 중국 진출과 함께 현지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서비스 사용으로 SaaS 시장 내의 경쟁이 본격화됐고, 현재 2016년부터 경쟁을 통해 살아남은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 전망함.

 

 ○ 기업 간 치열한 경쟁

  - 중국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기존 Salesforce, SAP 등 기존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세분화된 시장에 맞는 여러 플레이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최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SaaS에 관심을 보이면서, 시장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음. 이러한 수요에 따라 여러 기업들이 중소기업용 SaaS를 선보이고 있음.

 

              

자료원: 易觀智庫

 

□ 中 SaaS 시장 성장배경

 

 ○ 정책적 요인

  - 중국 정부는 국가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을 육성하려 함. 산업발전에 필요한 정책적 보장 및 환경을 조성하고 있고, 정부 및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전자행정, 온라인 서비스 등을 도입하고 있음.

  - 2010년 10월, 中 국무원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전략성 신흥산업에 포함함.

  - 2015년 1월, 中 국무원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혁신 및 정보산업에 대한 정책적 육성 의지를 보여줌.

 

 ○ 기술적 요인

  - 최근 빅데이터, 무선인터넷, 데이터저장기술의 빠른 혁신 및 발전으로 모바일오피스, 웹 소프트웨어 등의 서비스들이 발전할 기회가 됐고, 전통적 소프트웨어의 기술장벽을 허무는 등 정보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음.

  - Hadoop, Docker등의 관련 기술의 발전이 산업성장의 기술적 기반이 됨.

  - 우수한 개발인력의 유입,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의 성숙 등 전반적 관련 산업환경이 개선되고 있음.

 

 ○ 사회적 요인

  - 2014년 중국 무선인터넷 사용인구는 7억3000만 명을 넘어섰고, 전년대비 11.8% 성장률을 보임. 2017년에는 무선인터넷 사용인구는 8억6000만 명 될 것이라는 전망

  - 中 중소기업 규모는 2000만 곳을 넘어섰고, 중소기업은 SaaS의 중요 타깃 고객임. 충분한 수요는 중국 SaaS 시장 성장에 밑거름이 될 것

 

 ○ 경제적 요인

  - 중국 3차 산업 비율은 이미 2차 산업을 넘어섰고, 이는 중국이 ‘서비스산업’ 시대로 들어섬을 의미. 중국 서비스 산업은 더욱 빠르게 성장 할 것이고 ‘新常態’(中 중고속 성장 패러다임)로 나아갈 것임.

  - 2017년까지 중국의 무선인터넷 산업규모는 4조5220억 위안이 될 것이라 전망. 무선인터넷산업의 빠른 성장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관련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

 

□ 中 SaaS 시장 저해요인

 

 ○ 데이터 안정성 문제

  - 최근 중국 SaaS 시장이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데이터 안정성에 대한 비판 역시 존재함. 기업정보 및 고객정보를 외부에 의존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데이터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가 필수적임. 데이터 손실 및 유출은 SaaS 사용자에게 치명적일 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지대함.

 

 ○ 업계 표준 미비

  - SaaS 산업은 신흥산업으로서 업계 표준이 미비함. 잠재적 고객과 산업이 표준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산업 영향력의 한계가 존재함. 일원화된 업계표준 미비는 장기적으로 산업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

 

□ 시사점

  

 ○ SaaS 시장은 잠재성이 큰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시장임. 매년 투자금액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자본시장의 관심은 관련 시장의 성장에 큰 힘이 될 것. 투자유치 등의 사업환경 역시 우수한 편이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함.

 

 ○ SaaS 시장은 아직 초기성장단계이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들은 관련 기술, 업계표준, 시장 생태계, 시장가격, 요구서비스 수준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함.

 

 ○ 중국 SaaS 이용자들은 신뢰성, 안정성, 서비스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들은 서비스 이용자들의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야 함.

 

 ○ SaaS 제공자들은 단순히 전통적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성장하는 시장특성에 맞는 공급사슬관리, 오퍼레이션관리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도 중시해야 함.

 

 ○ 중국 중소기업들에 맞춤형 UX, 지불방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으로 종합솔루션을 통한 중국 시장 공략이 필요

 

 

자료원: 易觀智庫, 環球網, 移動信息化硏究中心, 界面新聞, eNet硅谷動力, Silverlighthack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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