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IT사업단] 러시아 컴퓨터 게임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3-11-13
  • 출처 : KOTRA

 

러시아 컴퓨터 게임시장 동향

- 러시아 게임시장 MMO 비중 가장 커-

- 소셜 네트워크 활성화로 모바일 게임 인기 몰이 -

 

 

 

□ 러시아 컴퓨터 게임시장 현황

 

 ○ 러시아 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온라인 다중 동시 접속자), 소셜 네트워크, 모바일, 캐주얼 게임 포함)은 2011년에서 2012년 사이 2.4배 증가했으며 9억 달러에 도달했음. 러시아 온라인 게임은 전체 게임시장을 이끄는 주요 성장 동력이었으나 해적판 게임 생산과 불법 다운로드 등이 이를 방해함.

 

 ○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빠르게 성장 중임. 2011년 온라인 게임시장에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몫이 20% 차지함. 러시아는 서유럽 국가보다 소셜 네트워크 붐이 늦게 형성됐고, 아직 다른 선진 국가와 비교해 최고치를 찍지 못했으므로 앞으로 더 기대해 볼만함.

 

 ○ 2010년 첫 태블릿PC 등장 이후 모바일 장치 관련 게임분야가 확장되기 시작함. 스마트폰 또한 확산되고 있음. 2015년 스마트폰 공급이 전 세계 전체 모바일시장의 반 이상을 차지할 것이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10억3000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봄. 스마트폰 확산은 관련 게임산업 성장을 촉진시킬 것으로 보며 2011~2012년 조사 결과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 플랫폼은 안드로이드로 꼽힘.

 

2010~2012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단위: %)

자료원: http://rbcdaily.ru/media/562949987310003

 

 

2008~2012 러시아 게임시장 성장률과 규모

(단위: 100만 달러)

자료원: asiareport.ru/index.php/news/30280-igrovoj-rynok-v-rossii-rastet-iz-za-onlajn-igr.html

 

 ○ 2012년 러시아 컴퓨터 게임시장 규모는 13억 달러를 기록했고 2년간 약 1.5배 증가함. 주요 성장요인으로 온라인게임, 소셜 네트워크,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예로 들 수 있음. 지난 몇 년간 개인용 컴퓨터 게임 판매가 줄었고, 2011년과 비교할 때 모바일 게임(79% 상승), 소셜 네트워크(70% 상승), MMO(30% 상승) 등은 상승세임. 이처럼 러시아 게임 유저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러시아 게임시장 구조

 

러시아 게임시장 구조

자료원: calculations by DISCOVERY Research Group

 

 ○ 러시아 개발업체 게임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는 요인

  - 자금 조달 차이: 일반적으로 만족할 만한 품질의 게임 솔루션을 위한 투자 금액은 평균 100만~200만 달러임. 그러나 러시아 개발업체들의 투자는 적은 양으로 한정돼 있음.

  - 개발 표준의 문제점: 제품 대부분은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고안됨.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유통되기 위해서는 제품의 창조성이 부족함. 이는 결과적으로 제품의 정교함에도 문제를 줌.

  - 낮은 최적화 수준, 소비자 로열티 보증하기에 불충분, 개발 전략의 부족과 건설시장 개척의 더딤 등

 

 ○ 러시아 PC 게임시장 선두 그룹

  - 1C-SoftClub (1С-Софтклаб)

  - New Disc (Новый Диск)

  - Akella (Акелла)

  - Russobit-M (Руссобит-М)

  - Buka (Бука)

 

  1) 1C-SoftClub: 러시아 가장 큰 게임 공급업체 중 하나임. 게임시장 베스트 셀러로 상호명 “1C” 사용

  2) New Disc: 러시아 가장 큰 게임 제작 업체,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유통업체 중 하나로 주로 개인용 컴퓨터 게임과 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함. 딜러 네트워크가 러시아, CIS, 발틱국가 등 150곳 이상에 있음.

  3) Akella: 소프트웨어, 게임 개발 유통업체

  4) Russobit-M: 라이선스를 받은 멀티미디어 제품 생산 업체이자 유통업체임. 러시아, CIS 국가 내 인정받는 그룹, 1999년 회사를 설립돼 특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PC 게임, 백과사전과 같은 선진 소프트웨어 제품을 보유함.

  5) Buka: 컴퓨터 게임 유통 업체로 러시아와 해외에서 생산 중임. 컴퓨터 게임 제작은 회사 주요 사업 중 하나로 꼽힘.

 

 ○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 작년 게임 시장에서 가장 주목했던 사건은 온라인 게임산업의 거대 부분 합병이었음.

  - Mail.ru Group 형성과 IPO(Initial Public Offering) 현재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에는 크게 경쟁 구도가 잡혀있지 않으나 서유럽 게임업체는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이 전도유망해 향후 5년간 급성장 고도를 달릴 것으로 예상함.

 

 

 ○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선두그룹

  - Mail.Ru Group

  - Astrum Online Entertainment

  - Nikita.Online

  - TimeZero

  - DJ Games

  - IT Territory

  - Web Interactiv World (Веб Интерактив Ворлд)

  - Akella Online

  - GDTeam

  - Diamond Scent Ltd

  - Innova Systems

 

 ○ 모바일 게임시장

  - 2012년 시장 규모는 9900만 달러로 추정

  - 2012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2011년과 비교할 때 256%로 증가 했으며 1억6000만 달러에 달함.

  - 모바일 유저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는 게임과 엔터테이먼트로 전체 다운로드의 44%를 차지함.

  - 대부분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애플리케이션 구매

 

 ○ 러시아 캐주얼 게임시장

  - 캐주얼 게임 개발 업체들은 주로 소셜 네트워크에 의존하며 최근 실제 카지노 폐장으로 온라인 카지노를 즐기려는 사람이 증가함.

 

 ○ 러시아 캐주얼시장 선두 그룹

  - NevoSoft

  - Alawar Entertainment

  - IT Territory

  - Digital factory (Цифровая фабрика)

  - Realore Studios

  - Absolutist

 

 ○ 러시아 소셜 네트워크 게임시장 선두 그룹

  - ВКонтакте (VK)

  - Мой Мир@Mail.ru. (My World@Mail.ru)

  - Facebook

 

□ 전망

 

 ○ 러시아 컴퓨터게임 시장은 소셜 네트워크 게임 인기가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캐주얼 게임 오더토리 더욱 확산

  - 러시아와 해외업체 사이에 온라인 게임시장 경쟁

  - 모바일 게임 품질 상승(러시아 게임 업체의 프로젝트는 더 전문화되고 세계 유명업체는 현지화를 통해 러시아 게임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보임)

  - 플랫폼 증가로 게임분야 폭 또한 넓어질 것(디지털 콘텐츠 유통 텔레콤 운영자들의 관심이 증가)

 

 ○ 2012년 말까지 MMO게임은 러시아 게임시장에 1위를 지키고 있음. 소셜-모바일 게임의 성장을 주목해야 함. MMO게임은 향후 5년간 온라인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킬 것이며, 이는 후에 모바일 게임 성장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임.

 

 

자료원: rbcdaily.ru/media, asiareport.ru, www.crn.ru, www.gazeta.ru, www.therunet.com,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종합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IT사업단] 러시아 컴퓨터 게임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