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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게임산업 동향, 온라인 부분 유료화가 대세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4-04-07
  • 출처 : KOTRA

 

러시아 게임산업 동향, 온라인 부분 유료화가 대세

- 러시아 게임시장, 향후 3년간 2배의 성장 예상 -

- 부분 유료화 방식이 맞춤형 수익모델로 각광 -

 

 

 

 러시아 게임시장 규모 및 특성

 

  Pwc에 의하면 PC 및 콘솔게임이 2억5000만 달러, 온라인게임이 5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2007년과 비교해 2011년에는 PC 및 콘솔게임시장은 정체를 보인 반면, 온라인게임은 6억 달러 규모로 12배에 달하는 성장을 기록함.

 

 ○ IT 전문잡지 RBTH 네크워크에 따르면 러시아 게임시장은 향후 3년간 8억500만 달러에서 15억 달러로 거의 2배에 달하는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예측함.

 

 ○ 2013년 러시아 게임시장의 규모는 약 11억 달러이며, 유럽에서 가장 큰 게임시장으로 급속한 성장 중

 

러시아 게임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ww.pwc.com

 

  러시아 게임 관련 협력업체 Xsolla의 조사에 의하면, 러시아 게이머는 약 4600만 명이며, 이 중 56%가 게임에 돈을 지출함.

  - 전체 온라인 게이머 중 약 20%는 자녀가 있으며, 이는 경제력이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함.

  - 게임 이용자의 평균 연령은 33세이며 높은 연령대의 이용자 비율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함.

 

 러시아 게임시장의 장르별 점유율

 

 ○ 부분 유료화 게임이 압도적인 강세를 보임.

  - 러시아 게임시장에서 주요한 이슈 중 하나였던 ‘불법 사설 서버’ 게임은 현재 부분 유료화 게임, 모바일, 소셜게임 등의 성공으로 더 이상 그 자취를 찾을 수가 없게 됨.

  - 모바일게임, 소셜게임 또한 일정 부분 유료화 방식을 채택한다는 점에서 '부분 유료화 방식'의 게임이 전체 게임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점유함.

 

2013년 러시아 내 게임시장의 모델별 점유율

                                                                                                                                  (단위: %)

구분

부분 유료화

모바일

소셜

PC

완전 유료화

콘솔

점유율

32.6

29.7

15.6

8.1

7.9

6.1

자료원: Xsolla

 

  왜 부분 유료화(Free to play) 게임이 압도적인 강세인가?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산과 인터넷의 확장이 주요 원인

  - 한 가지 게임만 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게임을 접할 기회가 증가함.

  -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휴식시간 등을 이용해 단시간, 자주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함.

 

  불법복제나 저작권 개념이 희박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됨.

  - 콘솔 게임이나 PC 게임 등 고가의 금액을 일시적으로 지불하고 실물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의 게임이 상대적으로 인기가 적음.

  - 사용자가 무료로 가벼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후 소액 거래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 유효할 것임.

 

 부분 유료화 게임의 성공적인 사례

 

 ○ 워게이밍넷(벨라루스)의 월드 오브 탱크

  - 온라인 PC게임으로 2010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함. 기본적인 게임 내 플레이는 무료이나, 그 외 게임 내 필요한 아이템이나 장비 등은 현금으로 구입이 가능한 '부분 유료화' 방식의 교과서적인 전략을 채택하고 있음.

  - 2013년 전체 러시아 게임시장 매출액의 28%(약 3억1200만 달러)를 차지했으며, 이는 상위 17개 게임의 매출액을 합한 수치보다 높음. 러시아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유럽, 아시아, 미국 등에 자사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 소셜퀀텀(러시아)의 마이시티와 메가폴리스

  - 소셜게임으로 2010년 설립된 소셜게임 전문회사이며, 같은 해 러시아 내 소셜게임 서비스를 시작함.

  - 러시아 소셜플랫폼 vkontakte, Mail RU, Facebook 등에서 다양한 웹게임을 개발했고, 모바일 영역으로 점차 사업 기반을 확대하고 있음.

  - 2014년 2월 기준, 월 매출 600만 달러의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2013년 모바일 기반으로 출시한 '메가폴리스'는 북미 앱스토어 매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음.

 

 시사점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 EA의 러시아 대표 '토니 왓킨스'는 향후 3년간 러시아 게임시장이 주로 부분 유료화와 소셜게임을 통해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에 상이한 게임 플랫폼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과 PC에서 모두 이용 가능한 게임을 출시할 예정임.

 

  모바일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현지 퍼블리셔들이 늘어나고 이들 모두 양질의 콘텐츠를 찾기 위해서 노력하기 때문에 한국의 모바일 게임업체들이 진출하는 데 알맞은 환경임.

  - 모바일뿐만 아니라 PC게임에서도 이미 러시아에 진출한 한국산 게임들의 성공으로 인해 현지에서는 한국 게임에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냄.

  - 따라서 현지 정서를 고려해 다양한 연령대를 염두에 두고 새롭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개발해야 함.

 

 

자료원: KOTIS 통계,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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