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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지금이 기회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2-26
  • 출처 : KOTRA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지금이 기회

- 2016년 전체인구의 1/3이 온라인 게임을 즐길 것으로 전망 -

- 게임이용자 다양한 연령대에 분포 -

 

 

 

□ 러시아 온라인게임 인구 및 시장 규모의 지속적인 성장

 

 ○ 리서치 기관인 J’son &Partner는 2016년도 러시아 내 온라인게임 인구수가 전체 인구의 1/3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

  - 기성세대를 아울러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가치 있는 여가활동으로 여기는 인식의 변화가 확산됨에 따라 게임성장의 급격한 성장을 전망

 

러시아 내 게임인구 수 추이

                                    (단위: 백만 명)

자료원: J’son &Partner Consulting

 

 ○ J’son &Partner에 따르면, 2012년도 러시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가 약 9억5000만 달러에 육박함.

  - 2016년까지 지속적인 시장 규모 확대 예상

 

러시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출처: J’son &Partner Consulting

 

 ○ 러시아 IT 전문잡지 'RBTH 네크워크'에 따르면 러시아 게임시장이 향후 3년간 9억5000만 달러 규모에서 15억 달러로 거의 2배에 달하는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예측

 

 ○ 네덜란드 마케팅 회사 NewZoo의 CEO 피터 바르만은 러시아 게임시장은 컴퓨터게임, 특히 온라인게임에 집중돼 있다고 분석

 

□ 러시아 게임시장 현황

 

 ○ NewZoo사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러시아의 게임 이용자는 약 4000만 명이며, 그중 약 2500만 명이 게임에 돈을 지불함.

  - 게임이용자들이 게임에 지불할 경제적 능력이 없거나 단순히 이를 원하지 않아 무료기반 게임(F2P: Free-2-Play)을 선호함.

  - F2P게임 이용자들은 무료로 게임을 시작하지만 게임에서의 아이템 거래로 게임에 돈을 지불함.

 

 ○ 최소 한번 이상 불법으로 게임을 다운로드한 이용자 비율이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치(72%)를 나타냄(※브라질 64%, 프랑스 30%, 미국 30%, 독일 22%).

 

 ○ 러시아 사회과학연구소가 실시한 설문조사(2011)에 따르면, 응답자의 23.8%가 게임을 이용한다고 답변했고, 이는 러시아 전체인구의 약 2834만 명에 해당함.

  - 조사대상자들은 대부분이 젊은 남성이라는 특징이 있음.

  - 남성응답자 중 게임이용자는 32.6%이고, 이 중 12%는 ‘매일 또는 자주’ 게임을 하는 그룹에 속함. 반면 여성응답자의 16.5% 중 4.9%만이 ‘매일 또는 자주’ 게임을 함.

 

러시아 내 게임이용 실태

 

 ○ 게임이용자들 중 16~19세의 연령대에서 게임에 높은 집중도를 보임.

  - 연령이 높아질수록 게임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지만 높은 연령대(30~39세, 40~49세)의 게임이용자 비율도 큰 비중을 차지함.

  - 러시아 사회과학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게임이용자의 평균 연령은 33세임.

 

연령대별 게임인구 및 이용정도 현황

연령대의 응답자 비율(%)

연령대

16-19세

20-29세

30-39세

40-49세

50-64세

65세 이상

게임이용자

61.6

48.3

30.2

15.1

7.4

2.2

이용정도

매일 또는 자주

30.7

17.1

7.8

3.5

2.7

0.5

1주일에 1~3회

20.9

20.1

9.8

7.8

2.7

0.6

1주일에 1회 이하

10.0

11.1

12.6

3.8

2.0

1.1

자료원: 러시아 사회과학연구소(2011)

 

 ○ 게임이용자의 1회 평균게임시간은 126분임.

  - 조사에 따르면, 게임이용자 중 30대 이용자의 1회 평균게임시간은 144분으로, 게임 이용률이 높은 10대 이용자의 평균게임시간과 큰 차이가 없음.

 

 ○ 러시아 온라인게임시장은 소셜게임(소셜 네트워크를 이용), MMORPG(Massively Multi-play Online Role Play Game)게임, 캐주얼게임으로 구분됨.

  - J’son &Partner Consulting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소셜게임이 러시아 온라인게임시장을 이끌고 있음(2011-2012년 40%의 성장세를 보임.).

  - 이 기관은 2012-2016년 동안 소셜게임 시장규모는 줄어드는 반면, MMORPG 시장이 전체 온라인게임시장의 약 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 현재 MMORPG시장의 주요 업체는 Mail.Ru, Иннова Системс, Wargaming.net 임.

 

□ 요약 및 시사점

 

 ○ 인터넷 보급으로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지며 잠재시장에 대한 게임사업분야의 관심이 요구됨.

  - 인터넷 사용자 수가 향후 약 6000만 명에서 80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이며, 게임시장의 규모도 앞으로 20~30%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아직까지 전 세계 시장에 비해 매출이 크지 않은 편이지만, 다른 지역 시장에 비해 고무적인 성장세를 보임.

  - 러시아 게임업체가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에 대해 발 빠른 대응을 보이는 가운데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기업의 전략적 프로젝트가 마련돼야 함.

 

 ○ 불법 다운로드 만연과 게임프로그램 설치에 지출을 꺼리는 시장성향에 맞춰 사용자가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 후 소소한 거래에서 시작해 엄청난 돈을 지출하도록 이끌어내는 F2P게임에 특별한 관심을 요함.

 

 ○ 현 게임이용자의 다양한 연령대를 반영해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정확한 목표대상 선정이 중요

 

 

자료원: J’son &Partner Consulting 및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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