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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구강관리 용품 시장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김리원
  • 2015-07-30
  • 출처 : KOTRA

 

라오스 구강관리 용품 시장

- 해마다 수요 증가, 전체 미용용품 중 ‘구강관리 용품’이 40% 차지 –

- 태국으로 향하는 소비자 발걸음 잡을 수 있을까? –

 

 

 

□ 라오스 구강관리, 이대로 괜찮은가요?

 

 ○ 라오스 WHO 자료 및 제2차 Lao 구강보건 실태조사(2011년)에 따르면 충치가 없는 아이들은 전체의 9%에 불과했으며, 라오스 내 주요 두 지역의 DMFT(우식경험 치아 수: 전체 치아 중 치아우식(충치)을 경험한 치아의 개수)는 4.6개로 개발도상국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수치로 보고됨.

 

양치 빈도수 조사

            (단위: %)

자료원: 제2차 Lao National Oral Survey(2011년)

 

 ○ KOICA(한국국제협력단)의 라오스 치과대학 관련 보고서에 의하면, 치아우식경험지수(DMFT index)를 구성하는 충치상태의 방치가 치아상실과 치료치아의 경우보다 전 지역, 전 연령층에서 최소 10배에서 20배에 이르는 통계치를 보임.

 

 ○ 영유아(0~14세) 연령이 전체 인구의 41%로 나머지 인구 연령층에 비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고려했을 때, 어린 연령층의 높은 충치율은 향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될 수 있어 정부나 공공단체의 체계적인 구강관리가 필요한 실정임.

 

□ 보건 회복 위한 라오스 정부 노력과 외국투자

 

 ○ 라오스 정부의 국가성장 및 빈곤퇴치전략(The National Growth and Poverty Eradication Strategy, NGPES)은 보건 개선을 우선사항으로 설정해 식수 및 환경보건, 예방접종, 보건인력 역량 강화 등 지속적인 보건 개발 강화를 위해 사업을 진행함.

 

 ○ 2014년,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은 라오스 보건부를 방문해 라오스 국민구강보건 실태 조사, 라오스 치과의사의 국내 연수사업 등을 바탕으로 라오스 치의학 분야의 발전과 국민 치과의료 개선을 위한 노력을 보여주며 투자 증대에 총력을 기울임. 이 밖에 한국 단체를 비롯한 일본, 중국, 베트남 등 여러 나라도 라오스 보건분야 원조·투자에 힘쓰고 있음.

 

ODA 부문별 원조내역

                        (단위: 달러)

부문

프로젝트 수

2011/2012

2012/2013년

보건

154

55,767,631

45,464,848

교육

95

80,489,624

63,865,887

경영

71

25,479,560

21,720,155

농업 &농업 개발

103

83,075,065

62,058,714

불법마약 통제

8

2,437,741

2,145,682

사회기반시설

69

106,905,226

78,523,742

경제

16

3,123,383

2,331,622

원부자재 경영&환경

60

35,977,739

30,852,012

무역 &민간부문 개발

26

26,006,551

8,485,877

지뢰제거

28

13,626,613

15,003,382

합계

630

432,889,139

330,451,925

자료원: Ministry of Planning and Investment

 

□ 구강관리 위해 치과로 향하는 라오스 사람들

 

비엔티안시 내 위치한 치과 전경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비엔티안 시 치과의사인 Mr. Samlane에 따르면, 일주일에 평균 15~20명의 고객이 내원하며 고객 수는 2년 전 치과를 처음 설립한 이후 꾸준히 증가해 과거와 비교했을 때 2배가량 증가함. Mr. Samlane은 고객 수 증가 원인으로 최근 정부 차원의 구강관리에 관한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점과 그로 인해 국민들의 구강 위생 및 관리에 대한 인식 변화가 이루어졌다는 점을 지목함.

 

 ○ 라오스 내 사설치과는 대부분 오후 5시경 진료를 시작해 늦은 시간까지 영업하는데, 이는 치과의사들이 주로 낮에는 대학병원 같은 큰 규모의 병원에서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밤에는 돈을 더 벌기 위해 개인병원 진료를 시작하기 때문임. 이러한 환경적 요건 때문에 치료를 받고 싶은 사람들은 이른 오전부터 늦은 밤까지 시간의 제약 없이 내원 가능함.

 

치과 내부 치료대 모습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치아치료 비용은 보통 6.3~8.8달러이며, 가격은 각 치아 위치에 따라 상이함. 또한 대부분의 치과는 단순한 치료뿐만 아니라 교정, 스케일링 등의 진료도 하고 있어 위생뿐만 아닌 미용의 목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찾는 고객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교정비용은 최소 880달러에서 2054달러, 스케일링 비용은 6.3~ 18.8달러 사이로 다양하며 가격은 각 병원과 사용 제품에 따라 상이함.

 

 ○ 치과에서는 치약, 칫솔, 치실, 구강세정제 등의 구강관리 용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수익을 위한 목적이라기 보다는 내원 고객들에게 제품 소개와 추천을 위한 목적이 더 큼. 치과에서는 대부분의 제품을 태국에서 가지고 오며, 환자들 또한 구강관리 용품 구매에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기 위해 태국으로 향하는 편임.

 

□ 성장하는 구강관리 용품 시장과 동향

 

라오스 주요 구강관리 용품 수입통계(HS Code 3306)

                        (단위: 천 달러)

국명

2010

2011

2012

2013

태국

5,184

6,655

8,003

10,237

싱가포르

2

0

0

60

한국

0

92

21

26

합계

5,186

6,747

8,027

10,339

자료원: ITC Trade Map

 

 ○ 최근 라오스는 국민소득과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미용·건강 관련제품 소비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라오스 구강관리 용품의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정부와 여러 단체의 노력으로 국민의 구강 위생관리에 대한 인식 또한 높아지고 있음.

 

 ○ 라오스는 제조 기반 및 자체 생산공장이 부족하므로 근거리에 위치해 이동이 편리하고 언어적·문화적으로 친밀한 태국에서 구강관리 용품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소비재를 수입하고 있음. 최근에는 한류를 통해 한국 제품 선호도가 증가하고, 미용·건강 관련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므로 구강용품 또한 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 라오스에서 치약, 칫솔 부동의 1위 브랜드는 콜게이트(Colgate)임. 40g부터 160g까지 다양한 용량으로 판매되고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이므로 사용하던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라오스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좋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칫솔 같은 경우 시스테마(Systema) 또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사용 주기가 짧은 칫솔의 제품 특징 때문에 구매 시 가격이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로 작용한다고 함. 콜게이트, 클로즈업, 시스테마 등 주요 판매제품은 모두 태국에서의 수입을 통해 조달되고 있어 가격이 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는 비싸게 팔리며 종류도 제한적임.

 

 ○ 구강세정제는 미국 유명 브랜드인 리스테린(Listerine), 치실은 오랄비(Oral-B)가 들어와 있으나 아직 소비자들의 구강세정제, 치실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아 일반적으로 마트, 편의점보다는 드럭스토어(Health &Beauty store)나 약국에서 판매하는 경향이 있음.

 

 ○ 비엔티안시 내 유력한 드럭스토어인 ‘비웰(beWell)’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구강관리 용품의 주요 소비자층은 30, 40대이며 아직 관련 시장이 형성되기 전이라 칫솔, 치약을 제외한 구강세정제, 치실 등의 수요는 그리 높지 않음. 하지만 오픈한 이래 구강관리 용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젊은 층의 구강 위생관리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으므로 향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다고 전함.

 

현재 라오스 내 유통 중인 구강관리 용품

                        (단위: 달러)

Colgate(치약)

용량: 40g~160g

가격: 0.4~1.6

Close up(치약)

용량: 30g~160g

가격: 0.3~1.3

Dok Bua Khou(치약)

용량: 40g

가격: 0.4

Systema(칫솔)

가격: 1.9

Colgate(칫솔)

가격: 1.6

LISTERINE(구강세정제)

용량: 80~750㎖

가격: 1.0~5.8

Colgate(구강세정제)

용량: 250㎖

가격: 2.0

Oral-B(치실)

용량: 250㎖

가격: 2.0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 구강용품 판매 채널

 

 

 

 ○ 엠포인트마트(M-point mart)

  - 라오스 내 처음으로 생긴 프랜차이즈 편의점으로 태국에서 직접 제품을 수입하지 않고 라오스 내 유통업체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음. 칫솔, 치약 등의 구강관리 용품을 판매하고 현재 김치, 소주, 라면, 김 등 일부 한국 제품을 판매함.

 

 ○ 비웰(beWell)

  - 태국, 미국, 호주, 한국, 프랑스로부터 수입한 의약품 및 의료용품, 화장품, 향수, 건강보조제, 구강용품 등을 판매하며 라오스 내 병원, 연구소, 진료소, 약국 등에 제품을 공급함. 다양한 종류의 칫솔, 치약, 구강세정제, 치실, 혀 청소도구 등을 판매함.

 

 ○ 스카이슈퍼마켓(SkySupermarket)

  - 가장 최근에 지어진 대형 쇼핑몰로 태국 제품이 주를 이루며 칫솔, 치약, 구강세정제를 판매함.

 

 ○ 디마트(D mart)

  - 상업구역으로 잘 알려진 동팔란(Dongpalane) 중심에 위치한 쇼핑몰로 인스턴트 식품, 과자, 음료, 가전제품, 가정용품, 구강용품 등 다양한 생활 소비재를 갖추고 있음.

 

□ 투자 및 진출 유의사항

 

  민간병원 설립의 경우 100% 외국인 단독투자가 가능함. 라오스 내 의료서비스 수요는 증가하는데 비해 의료시설이 많지 않고 시설이 낙후해 중산층 소비자들은 국경을 넘어 태국 병원을 찾는 상황으로 외국병원 유치에 적극적임.

 

보건 관련 서비스 개방 현황

분류

제한사항

민간병원 서비스(대도시에 위치, 100개 이상

침상을 보유한 현대식 병원)

민간병원이란 100% 민간투자로 설립된 병원을 말함.

별도 제한 사항 없음.

자료원: 비엔티안 무역관 국가정보

 

□ 수입관세

 

                       (단위: %)

HS Code

상품 설명

MFN

RATE

한-아세안 FTA

중-아세안 FTA

ATIGA

2015

2016

2017

2018

2015

2015.1.이후

3306

Oral & dental

 hygiene preparations

20

5

3

2

0

0

0

주: 1. ATIGA(Asean Trade In Goods Agreement: 아세안 물품 무역 협정) 관세
2. 부가가치세 10%

자료원: The Lao PDR Trade Portal

 

□ 전망 및 시사점

 

 ○ 구강용품은 생활 소비재로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아직까지 구강 관련 제품 지출비용이 높지 않은 편이므로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소득·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국민의 건강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라오스의 구강용품 시장은 향후 외국투자와 수입제품 등으로 더욱 활기를 띨 전망

 

 ○ 특히 칫솔, 치약, 구강세정제 외에도 전동칫솔, 치실, 혀 청소도구 등 다양한 치아 관련 의약품이 아직 라오스 시장에 많이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중장기적 홍보를 통한 기업들의 전략적인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함.

 

 ○ 라오스 보건부를 비롯한 여러 단체의 노력으로 국민의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치과 내원환자 수 또한 늘어나고 있음. 하지만 수도인 비엔티안시 내 대부분의 치과가 전문적인 체계와 위생을 갖추지 못하는 등 열악환 환경에 있어 이를 불신하는 많은 고객이 국경을 넘어 태국으로 가서 치료를 받는 실정임. 이에 한국의 투자·진출 시 현재 문제가 되는 여러 요소들을 개선하고 전문적인 체계 도입을 통해 고소득층 소비자, 외국인들의 선호를 받아 고객층을 확보해 진료를 위해 태국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몇몇 라오스 젊은층의 사람들은 구강관리뿐만 아니라 패션을 목적으로 다양한 색깔의 교정기를 착용하기도 함. 이는 ‘패션 교정’이라 불리고 대부분 페이스북 같은 SNS서비스를 통해 활발히 구매가 이뤄짐. 이처럼 부가적인 구강제품으로 젊은 층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개발, 집중적으로 마케팅해 공략할 수 있음.

 

 ○ 잇몸 관리용, 미백용 등 다양한 기능과 성분을 함유한 치약으로 20-40대를 공략하거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여러가지 맛과 향이 함유된 치약을 홍보하는 등 연령과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 선별적 마케팅이 라오스 구강용품 시장 진출의 성공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 제2차 Lao National Oral Survey, Lao Oral Health 자료(라오스 WHO), 라오스 기획투자부(Ministry of Planning and Investment), 라오스 상공부(Lao PDR Trade Portal), ITC Trade Map,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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