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헝가리 학용품시장, 몬스터하이 캐릭터 제품 대인기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윤병은
  • 2013-10-03
  • 출처 : KOTRA

 

헝가리 학용품시장, 몬스터하이 캐릭터 제품 대인기

 - 매년 6월 말부터 1인당 20만 원 상당 학용품 구매 -

- 전 세계적인 몬스터하이 열풍, 사전 조사 필요 -

 

 

 

□ 올해 헝가리 신학기 학용품 구매 패턴

 

 ○ 어린이 한 명당 신학기 학용품 구입 비용, 최대 20만 원

  - 헝가리 컨슈머 매거진 Kosár Online에 따르면, 올해 어린이 한 명당 노트, 펜 등 기본 문구류 구입에 2만2000포린트(11만 원)가 드는 것으로 조사됐음.

  - 또한, 책가방, 체육교구, 수업 교재 등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이 1만~1만5000포린트(약 5만~7만 원)이 든다고 언급함.

  - 2013년 올해에는 신학기가 시작되는 9월 첫째 주에 구매가 집중됐으나, 신학기 준비는 대부분 6월 말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짐.

 

 ○ 온라인 쇼핑몰 인기

  - 헝가리 온라인 유통시장은 2012년 기준 1770억 포린트(약 60억 유로)로 전년 대비 14%씩 급성장 중

  - 전체 소매의 약 3%를 차지하지만 매년 두 자리 수의 증가세를 보이며 시장을 주도

  - 학용품 온라인 시장에 대한 명확한 통계는 없으나, 역시 크게 성장하고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로 Tulli와 JátékNet이 있음.

  - 보그나르 아코쉬(Bognár Ákos) JátékNet 대표이사는 온라인 사이트에는 1600종 이상의 다양한 제품이 구비돼 있어 선택이 폭이 넓고 구매가 편리하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 사이에서 인기라고 언급

 

 ○ 주요 구입 품목

  - 헝가리 학생들은 2013년 기준 평균 30종의 학용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드러남.

  - 대표 품목으로는 수업시간표 캘린더, 크레파스 등 그리기 용품, 연필 등 필기구, 수업교재, 도시락, 물병, 시계 등임.

 

2013년 헝가리 학용품 구입 비용 및 종류

자료원: Kosár Online

 

□ 어떤 제품이 인기일까

 

 ○ 온라인 쇼핑몰 JátékNet에 따르면 캐릭터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올해 1위 캐릭터는 몬스터하이 제품으로 여학생들은 대부분 이 캐릭터의 제품을 선택하고 있음.

  - 스타워즈, 디즈니 캐릭터가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수년 동안 여학생에게 큰 인기였던 디즈니 브랜드는 판매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음.

  - 레알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등의 축구단 마크가 새겨진 제품이 2012년까지 큰 인기를 끌었으나 올해는 4위로 내려앉음.

 

헝가리에서 인기 있는 학용품

구분

사진

가격

연령

비고

책가방

8190포린트

(4만130원)

6~12세

제조사: SAFTA

브랜드: Monster High

책가방

2만490포린트

(10만400원)

6~14세

제조사: Ars Una

브랜드: FC Barcelona

도시락

690포린트

(3380원)

6~14세

제조사: Ars Una

브랜드: Star Wars

도시락

1890포린트

(9260원)

6~14세

제조사: QX

브랜드: Monster High

색연필

1390포린트

(6810원)

3~10세

제조사: Crayola

브랜드: Crayola

주: 1포린트=4.89원(2013년 10월 2일 기준)

자료원: www.jeteknet.hu

 

□ 지금 전 세계에서는 몬스터하이 캐릭터가 대 인기

 

 ○ 몬스터하이란?

  - 몬스터하이는 바비 인형으로 유명한 미국 마텔(Mattel Inc.)에서 2010년 첫 선을 보인 완구 브랜드

  - 드라큘라, 미이라, 메두사, 좀비, 늑대인간 등 각종 몬스터에서 영감을 받아 재창조된 캐릭터로 일명 고스바비(Goth Barbie)로도 불림.

  - 몬스터하이는 TV 시리즈로도 방영되고, "고등학교에 다니는 개성강한 몬스터들의 이야기"가 주 스토리임.

 

마텔사의 몬스터하이 인형

자료원: Mattel.com

 

 ○ 몬스터하이,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대열풍

  - 조사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몬스터하이는 첫 선을 보인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9억8229만 달러 팔렸으며 연평균 증가율이 48%에 달함.

  - ‘Traditional Toy and Games' 시장에서 2012년 0.6%를 점유하며, 점유율 기준 9위로 뛰어올랐음.

  - 판매액 기준 3년간 연평균 48%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 평균 2.8%의 성장률 대비 초고속 성장세를 기록 중임.

 

전 세계 완구·게임 브랜드 판매동향

(단위: 백만 달러, %)

브랜드명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연평균 성장률

Lego

2,587

2,805

3,363

4,123

4,747

12.16

Fisher-Price

3,326

3,165

3,286

3,381

3,413

1.27

Barbie

1,995

1,870

2,063

2,309

2,247

2.89

Crayola

1,034

1,222

1,23

1,237

1,248

0.70

Vtech

886

863

917

989

1,165

8.31

Playskool

813

719

840

989

999

5.92

Playmobil

665

647

687

742

749

2.89

Hot Wheel

739

719

764

659

749

-0.66

Monster High

 

 

152

329

499

48.39

Nerf

369

359

458

494

499

2.89

합계

69,414

73,915

76,438

82,474

83,253

2.89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분석

 

□ 시사점

 

 ○ 헝가리 학용품 시장 진입, 캐릭터로 승부하라

  - 앞서 살펴본 대로 헝가리에서 팔리는 학용품에는 대부분 인기 캐릭터가 자리함.

  - 특이한 점은 인기 캐릭터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5개 내외이며 매년 쏠림현상이 심함.

  - 헝가리는 자국 고유의 인기 캐릭터가 없고, 전 세계 유행을 따르기 때문에 전 세계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함.

  - 헝가리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학용품 시장 진출 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몬스터하이에 대한 사전조사가 요구됨.

 

 

자료원: Euromonitor, www.kosarmagazin.hu, www.jeteknet.hu, eNET, Mattel.com,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헝가리 학용품시장, 몬스터하이 캐릭터 제품 대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