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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가구의 불모지 라오스, 한국 가구가 선점한다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이예슬
  • 2013-08-14
  • 출처 : KOTRA

2013 라오스산업 들여다보기: ① 가구산업

 

모던 가구의 불모지 라오스, 한국 가구가 선점한다

- 수도 비엔티안에 인도차이나반도 최대 규모 가구전시장 오픈 -

- 리바트의 품질, 코라오의 유통망 시너지 효과 기대 -

 

 

 

□ 라오스 가구시장 개황

 

  라오스는 몇 년 전만 해도 잘 알려지지 않은 불모의 땅이었으나 최근 매년 8%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가능성 있는 시장임. 가구시장은 약 2억 달러 규모로 매년 점차 커지고 있음.

  - LFA(Lao Furniture Association)의 회원 K &B Furniture사의 Kongmala Phommalay씨는 현재 가구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매우 커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고 언급함.

 

  바다가 없는 라오스는 물류사정이 좋지 않고 인구 650만으로 시장 규모가 작아 우리 가구기업의 진출이 어려웠음.

 

  라오스 가정 대부분은 무거운 원목으로 만들어진 전통 가구를 사용함. 특히, 부유층은 비싼 가격대의 수제 원목가구를 선호함.

  - 그러나 최근 벌목 제한과 대량생산의 어려움으로 합성목을 원료로 하는 모던 가구가 새롭게 떠오름.

 

  소득수준 상승으로 가구 등 생활소비재 판매와 고급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상황임. 특히, 수도 비엔티안은 다른 지역과 달리 1인당 국민총소득이 2000달러를 넘어섰음. 모던 가구의 보급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빠르게 커지는 상황임.

 

  태국 미디어를 통해 들어온 한국 드라마와 K-pop 등 한류의 영향으로 라오스인은 한국산 제품에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음.

 

□ 리바트의 가구 전문성과 코라오의 유통 네트워크가 만들어낸 합작품, i-Furniture

 

비엔티안 LAK8지역에 오픈한 아이퍼니처(i-Furniture) 전경

 

 

  리바트는 동남아시아의 성장에 주목해 2005년 베트남 현지법인 및 공장설립으로 아세안 시장에 진출함. 이를 통해 베트남은 물론 미얀마, 필리핀 등 주변국가로의 진출기반을 만듦. 라오스에는 2011년 한상기업 코라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처음으로 리바트 가구를 선보임.

 

  라오스의 경제성장과 맥을 같이 해 온 코라오는 자동차 판매사업을 시작으로 전자유통,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사업을 영위함. 라오스에서는 한국의 삼성에 비견되는 한상기업임. (2010년 10월 한상기업 최초 KOSPI 상장, 2012년 매출 2억5000만 달러, 당기순이익 2600만 달러 기록). 양자 간 협력을 통해 리바트는 라오스 최고의 유통망을 얻었으며 코라오 역시 가구 사업으로 기업의 다각화를 꾀함.

 

  아이퍼니처는 리바트를 라오스에 독점 수입하는 코라오의 가구 유통망으로 2012년 7월 비엔티안 내 동팔란 지역에 1호점을 개장한 이후 1년 만에 200~300%에 달하는 매출 증가를 기록함. 2013년 8월 8일 수도 락뺏(Lak8) 지역에 인도차이나 반도 최대 규모의 2호 전시장을 개장함.

 

주: (왼쪽 세번째부터) 리바트 김화응 대표, 코라오그룹 오세영 회장,

라오스 상공부 Dr.Viyaket 장관, 주라오스 김수권 대사

 

  이 전시장은 원스톱쇼핑(one-stop)을 지향하며 하나의 매장에서 가구부터 소품, 식기까지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1만500㎡ 규모의 방대한 매장을 활용해 가구, 침구류, 실내 인테리어까지 상품을 다각화하려고 노력함.

  – 리바트 계열 브랜드가 주를 이루지만 락앤락, 리치몬드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함.

 

아이퍼니처 내부 모습

 

 

 

  아이퍼니처는 라오스 가정용 가구시장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주방용, 사무용 가구 라인에서도 예상외로 선전 중임.

 

(좌) 주방용 가구 라인, (우) 사무용 가구 라인

 

 

□ 라오스 가구업계에 먼저 뿌리내린 경쟁자들

 

  ‘적을 알아야 이긴다.’ 라는 말이 있지만, 라오스에서는 실현하기 어려움. 아이퍼니처 관계자는 주요 경쟁자들의 매출규모 등의 데이터 취합이 어려워 경쟁 동향 파악이 어려움을 언급함. 이는 가구시장뿐 아니라 라오스 전체 업계의 고질병임.

 

  아래 판매점은 비엔티안 가구 업계 1, 2위를 다투는 업체이며, 세 곳중 두 곳이 한국인이 운영 중임. 이로 미루어 보아 아이퍼니처 개장 이후에도 라오스 가구시장에 한국 기업의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것임.

 

라오스 내 주요 가구 판매점

판매점

특징

태국 브랜드. 인덱스퍼니처 리빙몰과 로지카, 슈어 등 라오스에서 만나기 힘든 브랜드와 제품을 진열함.

사무용 가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한국 브랜드를 이 매장이 독점적으로 수입함.

2002년에 개장한 태국 브랜드. 모던 가구류가 주를 이룸.

 

 ○ 인덱스퍼니처 리빙몰(index furniture living mall)

  - 태국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 업체이며 한국인이 운영 중임. 비엔티안 폰파파오에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3개 매장을 운영 중

  - 세계적 브랜드인 ‘인덱스퍼니처 리빙몰’의 라오스 독점권을 갖고 있음.

  - 이와 더불어 ‘로지카’, ‘슈어’ 등 라오스에서는 보기 힘든 현대적 가구를 들여놓은 매장임.

 

인덱스퍼니처 리빙몰 비엔티안 쇼룸

 

 ○ 퍼시스(Fursys)

  - 사무용 가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병실, 도서관 설비에 이르는 폭넓은 제품 라인을 보유함.

  - 한국 브랜드이며 이 매장이 퍼시스의 라오스 독점 수입권을 보유함.

  - 심플하고 모던한 가구로 대부분으로 비교적 비싼 가격에도 라오스 사무용 가구시장에서 선전 중임.

 

사무용 가구 전문 퍼시스

 

자료: 퍼시스 홈페이지

 

□ 가구 판매 동향에 비추어 라오스 문화 엿보기

 

자료: 라오호텔 홈페이지

 

  우리나라는 침대 크기를 싱글(1200), 퀸(1500), 킹(1600)으로 나누지만, 라오스는 1800이하의 침대가 없음. 라오스 처음 방문 시 침대 크기에 놀람.

  - 현지인에 따르면 그 이유는 첫째, 더운 날씨 때문에 한 침대에서 자더라도 멀리 떨어져 자는 경우가 많고 둘째, 아이가 7~8세가 될 때까지 부모와 함께 자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임.

 

  라오스의 침대나 소파는 매우 딱딱함. 이 역시 날씨가 더워 앉거나 누웠을 때 푹신하게 들어가서 살에 붙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라고 함. 따라서 라텍스 소재의 침구류 판매율이 저조함.

 

  라오스인은 대부분 대가족을 이루며 살기 때문에 식탁 또한 6인용 이상이 주로 판매됨.

 

  라오스에서 스님들이 ‘하안거’(승려들이 여름 장마 때 외출하지 않고 수행하는 일)를 하는 카오판사 기간(주로 7월 말~10월 중순)에 음주나 유흥을 자제함. 따라서 이 시기에는 전반적인 소비 역시 감소함. 카오판사가 끝나는 날인 옥판사 이후에 결혼이 많이 이루어져 가구업계 역시 이 시기(10~5월)에 가장 높은 판매량을 올린다고 함.

 

□ 시사점 및 전망

 

  라오스는 현재 빠른 경제성장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 중임.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가 자동차 다음으로 관심을 두는 것은 집안 내부를 아름답게 꾸미는 현대적인 가구임.

 

  내수시장이 작다는 것은 반대로 경쟁이 적다는 것을 의미함. 대부분 2~3개의 주요 기업이 과점하는 라오스에 진출해 시장을 선점한다면 급격한 성장의 과실을 과점적으로 누릴 수 있을 것임.

 

  인도차이나 반도에 진출 계획이 있는 기업이라면 5개국 중심에 위치한 라오스를 거점으로 점차 주변국인 캄보디아, 미얀마, 베트남, 태국 등지로 뻗어 나갈 수 있음.

 

  떠오르는 시장인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유통 인프라를 가진 현지 기업과 우리 기업의 전문성이 시너지를 발휘한다면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사례가 될 수 있음.

 

 

자료원: www.vientiantimes.com, I-Furniture 인터뷰, www.indexlivingmall.com, www.fursys.com,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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