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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정보통신기술산업 해외의존도 심각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정혜선
  • 2013-06-23
  • 출처 : KOTRA
Keyword #ICT #라오스 #IT

 

라오스 정보통신기술(ICT)산업, 성장하지만 해외의존도 심각

- ICT산업, 꾸준히 성장 중 –

- 기술력과 경험 부족으로 해외 의존도 심각 –

 

 

 

□ 라오스 정보통신기술 산업 현황

 

 ○ 월드뱅크(World Bank)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기준 라오스 전체 인구인 약 620만 명 중 8% 가량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2000년도에는 인터넷 이용률이 0.1%에 불과했으나 10여 년 새 인터넷 이용률이 급증

 

라오스 인터넷 이용률 증가추세

자료원: World Bank

 

 ○ 라오스 ICT 상공협회(LICA)가 발행한 ‘IT시장과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2008년 5900만 달러였던 라오스 ICT시장이 2009년 7200만 달러, 2010년 9200만 달러로 꾸준히 성장

 

□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부족문제 해결해야

 

 ○ 성장세에도 라오스 내 ICT 전문가가 부족해 ICT 서비스 사용자 대부분은 해외 서비스에 의존

  - 라오스 내 ICT 근로자의 평균 나이는 27세이며, 68%는 ICT 산업 경험이 없는 신입근로자. 라오스 내 ICT 전문가가 적고 현대적인 교육시스템이 부족해 사회 초년생은 실질적인 경험이 부족하고 기술력이 낮음.

 

ICT 서비스 공급업체 내 신입근로자와 상급근로자의 비율

자료원: IT시장과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2011)

 

 ○ 2013년 6월 11일, 비엔티안 시에서 국가정보통신기술 수준에 대한 위원회가 열림. 이날 기술개발고용국 국장인 Phouvanh Chantavong은 “라오스 내 정보통신기술 근로자들의 기술 개발이 산업의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한다. 그들의 기술력이 낮아 우리는 정보통신기술 서비스를 상당부분 수입해야 하므로 무역 불균형이 일어나는 것이다.”고 언급함.

  - 라오스 중앙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ICT 서비스를 이용해 발생한 무역불균형이 2011년 4.8%에서 2012년 11%로 상승함.

 

 ○ 현지 IT 서비스 공급업자들은 가격 경쟁을 라오스 IT 시장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음. 근소한 차이로 직원의 기술력이 그 다음을 차지함.

  - 서비스 공급업체 수가 늘어나면서 인터넷 비용이 점점 떨어지고 가격 경쟁이 치열함.

 

ICT 서비스 공급업체가 당면한 문제

자료원: IT시장과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2011)

 

□ 성장 잠재력을 가진 시장, 기회를 노려라

 

 ○ 라오스 내 80%의 IT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IT 시스템 유지 및 보수 또는 하드웨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따라서 향후 시스템 통합, 어플리케이션, IT 보안, 데이터센터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의 성장이 기대됨.

 

2010년 제공하던 ICT 서비스와 계획 중인 ICT 서비스

자료원: IT시장과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2011)

 

 ○ 2015년 아세안 단일공동체를 형성하고 난 뒤 나타날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ICT 부문에서도 ICT Master Plan 2015를 진행함.

  - 라오스 우정통신부의 Thansamay 차관보는 메콩강 인근 국가들과 광섬유 네트워크를 형성했고 음성 및 데이터 전송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인터넷 연동센터(Internet Exchange Center)도 설치했다고 발표함.

  - 유·무선 전화기를 포함한 전화밀도*는 최근 86%에 도달했고 주요 도시에는 광대역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인근 지역까지 점차 확대할 방안

   * 전화밀도란 한 지역의 100명 당 전화대수

 

  ○ 2013년 2월 2일 라오스가 WTO에 가입하면서 서비스 시장을 개방함. 도·소매, 프렌차이즈 서비스 분야는 가입 직후 7년간 개방하지 않는데 반해 컴퓨터 및 관련 서비스는 가입 즉시 전면 개방하고 통신서비스는 49% 이내의 외국인 투자를 허가하기 때문에 앞으로 ICT 관련 외국 기업의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컴퓨터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분야 개방 일정

분류

제한사항

컴퓨터 및 관련 서비스

제한 없음

통신서비스

(음성 전화, 패킷 교환방식의 정보 전송, 회선 교환 정보 전송, 텔렉스, 전신, 팩스, 임대 회선 서비스, 지상파 모바일 서비스 등 포함.)

가입 후 5년간, 라오스 통신 서비스 업체와 외투 49% 이내 합작회사 설립 가능. 5년 이후, 새로운 투자에 대한 상업적 주재는 외투 60%로 제한.

부가가치서비스

전자메일, 음성메일, 온라인 정보검색, 데이터 교환, 전자저장/전달과 부가 팩스 서비스, 코드 프로토콜 변환, 온라인 정보 처리 (전자상거래 포함)

외투 출자 제한 없음.

 

□ 시사점

 

 ○ 라오스의 정보통신기술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함. 그러나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비교적 낮은 임금 수준에 젊은 층의 비율이 높아 ICT 산업의 잠재력이 많고 주변국에 비해 전력 상황이 좋기 때문에 우리 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 라오스 내 ICT 전문가가 부족해 진출 시 인력 수급이 용이하지 않음. 임금수준은 낮으나 그만큼 인력수준도 낮을뿐더러 이직률이 높아 일정 수준의 기술을 갖춘 전문인력을 유지하기가 어려움.

 

 ○ 현재 대부분의 IT 서비스 업체는 시스템 유지와 보수, 하드웨어 판매 및 수리하는 수준에 그침. 게다가 라오스는 항구가 없는 내륙국으로 일반 상품 수출은 높은 유통비용이라는 부담이 따르기 때문에 무형의 재화인 소프트웨어 기술을 수출하는 방안을 고려할만함.

 

 

자료원: IT시장과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2010), 라오스 IT 서비스 시장조사 및 분석 보고서(2009), Vientiane Times, World 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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