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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유망상품 시리즈(1) CCTV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3-07-16
  • 출처 : KOTRA

 

인도 유망상품 시리즈(1) CCTV

- 전자기술 개선에 따른 인도 CCTV시장, 보안장비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 보여 -

 

 

 

☐ 시장 동향

 

  연간 범죄율 세계 10위, 주변 적대국과의 대치상황 등으로 활발한 보안장비시장을 보임.

  - 지난 2008년도 뭄바이 테러사건 이후 안전 및 안보의 주요 이슈화로 인도 정부와 민간기업의 보안 관련 참여가 활발히 일어났으며, 현재 인도의 보안장비시장 중 CCTV 카메라부분이 약 58% 이상 차지함.

  - 인도 내 연간 범죄는 170만 건 이상으로 전 세계 범죄발생 10위국이며, 파키스탄 및 중국과의 마찰로 보안장비시장이 더욱 활성화됨.

 

  CCTV 카메라시장은 연 30%의 높은 성장세로 2015년까지 전체 시장크기가 3억6700만 달러에 이를 것

  - 현재 인도 CCTV 카메라시장은 아날로그식 카메라가 높은 수요를 보이나 향후 영상압축 및 디지털식, 네트워크 카메라 수요가 크게 증가될 것

  - 대도시 확장에 따른 공공장소, 대형 쇼핑몰 등과 같은 높은 유동인구율을 보이는 장소의 증가와 인도 내 모든 은행 CCTV 설치 규정안 등으로 향후 설치율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함.

 

  현재 CCTV 시장 점유는 국경선과 맞닿은 북인도가 35%로 가장 크며, 남인도 30%, 서인도 25%임.

 

인도 주별 CCTV 카메라 주요 수요지역

 

자료원: electronics B2B.com

 

☐ 주요 CCTV 제품 소개

 

 ○ 인도 내 주요 메이커 제품 소개

 

제품명

제품 개요

Box camera

ㅇ 메이커: 삼성

ㅇ 소매가격: 350달러(약 2만1000루피)

ㅇ 특징

 - Full HD(1920 x 1080, 30fps) mega resolution

 - HD(1280 x 720, 60fps) resolution

 - True Day &Night (ICR), MD, SSNRIII

 - Minimum illumination: 1Lux @F1.2 (Color), 0.1Lux (B/W)

IR Camera

ㅇ 메이커: 소니

ㅇ 소매가격: 50달러(약 3,000루피)

ㅇ 특징

 - 1/3" color CCD Image Sensor

 - Pixel: (PAL)500(H)X582(V); (NTSC) 510(H)X494(V)

 - Resolution: 420TVL

 - Min illumination: 0Lux IR ON

IP Camera

ㅇ 메이커: 보쉬

ㅇ 소매가격: 120달러(약 7,200루피)

ㅇ 특징

 - Pixel: 752 x 582

 - Electronic Shutter Range: 1/50 [1/60] ~ 1/50,000 sec

 - Protocol Suuport: TCP/IP, HTTP, DHCP, DNS, RTP/RTCP, PPPoE

 - Max.Image resolution: 540 TVL

 - Sensitivity Lux : 0.30

Speed Dome camera

ㅇ 주요 메이커: 삼성, 산요, 소니, 아비텍

ㅇ 소매가격: 110달러(약 6,000루피)

ㅇ 특징

 - 1/4" Color EX-View HAD(Hi-Res.)

 - Pixel : 768 x 494(NTSC)/752 x 582(PAL)

 - Resolution: 470TVL

 - Min. illu. :0.01 Lux(Night/BW), 0.5 Lux(Day/Color)/F1.6~3.7

 - Lens: 22x (ICR) Auto Focus Zoom (3.9~85.8mm / F1.6~3.7)

PTZ Camera

ㅇ 메이커: 삼성

ㅇ 소매가격: 330달러(약 2만 루피)

ㅇ 특징

 - Fixed lens : 37x zoom (3.5~129.5㎜), Digital 16x

 - Resolution : 600 TVL

 - Min. illumination: 0.2Lux@F1.6 (Color), 0.02Lux (B/W)

 - Day & Night (ICR), WDR, VPS, Intelligent video, SSNRIII

 

☐ 경쟁기업 동향

 

  인도 CCTV시장은 영세기업의 비중이 높으며, 직접제조 현지기업은 5개 사 미만임.

  - 인도 진출 해외기업은 현지 제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저가형 하드웨어제조 경쟁력을 갖춘 중국·대만 등지에서 부품 수입을 통한 조립·판매 형태를 취함.

  - 높은 투자비, 정부 특혜지원 부족, 대선진국 부족한 기술력 등으로 인도 업체 역시 제조분야에 대한 투자가 미비한 수준임.

 

  대표적인 CCTV시장 내 인도진출 해외기업으로는 삼성테크윈, 파나소닉, 소니, 허니웰 등이 있음. 이러한 기업의 대부분이 현지 보안장비 대형유통업체 혹은 딜러를 통한 판매형태를 띰.

  - 대표적인 보안장비 대형 유통업체로는 Aditya Infotech사가 있고 허니웰, 아비텍 등을 포함한 20여 개국의 CCTV 브랜드를 공급 중임.

 

  대표적인 CCTV 카메라 취급 인도진출 해외기업

 

기업명

세부사항

삼성전자

(삼성 테크윈)

 - 지역본부: 뉴델리

 - 보안 및 네트워크 조절시스템 개발, 인도 내 19곳 대리점 판매

 - 주요 상품: Dome carmera, PTZ Camera, IR-network camera, Analogue Camera

 - 연매출(2011년): 33억 달러

 - 홈페이지:http://www.samsung.com/in/

LG 전자

 - 지역본부: 노이다

 - 인도 내에서 직접제조하지 않으며, 주변국에서 부품수입 후 조립판매 중

 - 주요 상품: Dome camera, IR camera, Box camera, Zoom camera, CCTV lens

 - 연매출(2011년): 27억 달러

 - 홈페이지:www.lg.com/in/

보쉬

 - 지역본부: 벵갈루루

 - 인도 내에서 직접 제조판매, 개발센터 역시 주재함.

 - 주요 상품: HD range of camera,  ISCSI recording solutions

 - 연매출(2012년): 14억 달러

 - 홈페이지: http://www.boschindia.com/

소니 인디아

 - 지역본부: 뉴델리

 - 인도 내에서 직접 제조는 하지 않으며, 대리점(1만400여 점)판매

 - 주요 상품: Hybrid cameras, network cameras, analogue PTZ cameras

 - 연매출(2012년): 10억5000만 달러

 - 홈페이지: www.sony.co.in/

지콤 전자

 - 지역본부: 뭄바이

 - 히마찰 프라데쉬 주에 제조공장이 있으며, 연 30만 대 생산 중임.

 - 주요 상품: Dome cameras, IR dome cameras, vari-focal dome cameras, vandal-proof dome cameras, outdoor speed dome cameras, IR bullet cameras , box cameras

 - 연매출(2012년): 3700만 달러

 - 홈페이지: www.zicom.com/

주: 해당 사의 연매출은 CCTV 분야 포함 전 분야의 연매출임.

자료원: electronics B2B.com

 

☐ 수입동향

 

  인도의 CCTV 카메라(HS Code 852580) 수입은 연간 1억3000만 달러 규모, 대중국 수입이 전체의 54.35%(2012년 기준)로 최대임.

  - 고수요 대비 저공급량으로 인도 CCTV 카메라시장은 높은 수입의존도를 보임. 특히, 저가시장은 중국 및 대만제품, 고가시장은 일본 및 미국제품 점유율이 높음.

 

  인도의 수입은 2010년 6089만 달러, 2011년 8325만 달러로 억 달러를 넘지 못했으나 2012년도 전년 대비 65.51%가 증가하며 1억3778만 달러를 기록함.

 

  2012년 대한국 수입량은 260만 달러로 9위를 기록했으나 증감률은 전년 대비 45%가량 상승, 2013년도 상반기는 전년 대비 52.55%로 상승하며 꾸준한 확대 기조를 보임.

 

인도의 CCTV 카메라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합계

60.89

83.25

137.78

100

100

100

65.51

중국

30.84

40.80

74.88

50.65

49.02

54.35

83.51

일본

5.68

8.85

19.41

9.33

10.63

14.09

119.37

태국

3.78

10.88

7.7

6.22

13.07

5.59

-29.21

한국

1.34

1.79

2.60

2.20

2.16

1.89

44.98

미국

3.21

2.37

4.86

5.29

2.86

3.53

104.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전망 및 진출방안

 

  다양하게 실시되는 대형 프로젝트와 보안인식 강화 등으로 CCTV시장의 성장 기대

  - 현재 인도는 브로드밴드의 확장으로 인터넷 속도가 개선돼 대규모 쇼핑센터 및 공항 등에 네트워크와 무선망을 통한 보안 관련 설비가 증가함.

  - 또한, CCTV카메라 이외에도 고급아파트 단지 내의 디지털도어락·비디오 도어폰 등과 같은 첨단보안설비도 증가함.

 

  현재 CCTV시장은 높은 경쟁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에 난항이 많을 것이나 현지 우수딜러 및 에이전트 확보, 차별화된 사후관리 지원 등과 같은 전략으로 진출성공 가능성을 키울 수 있을 것

  - 또한, 현재 인도 CCTV시장의 50% 이상이 중국산으로 이에 대응할 만한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인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사양과 기술 트렌드 등을 파악한 후 진출 모색을 꾀할 것

 

 

자료원: electronics B2B 등 전자산업 전문기관, 이코노미타임스 및 인디아타임스 등 언론매체, World Trade Atlas 및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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