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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은 이제 그만, 나는 집에서 쇼핑한다!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3-07-16
  • 출처 : KOTRA

 

현금은 이제 그만, 나는 집에서 쇼핑한다!

- 사우디 온라인시장 2007년부터 연평균 22.9% 성장, 2012년 3억5511만 달러 -

- 가계 인터넷 보급률 증가, 금융 카드 사용 인구 증가 등 성장 동인 충분 -

- 온라인 상거래 통한 시장진출에 관심 필요 -

 

 

 

  

자료원: Google Image

 

□ 온라인 상거래시장 현황

 

 ㅇ 대부분 현금 거래로 이뤄지는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시장에서 최근 온라인 상거래가 활성화 추세를 보임.

  - 사우디아라비아는 소비시장에서는 주요 쇼핑몰이나 큰 식당을 제외하고 신용카드·계좌이체보다는 현금 거래를 선호하며, 자동차 등 대형 내구재 구입시에도 현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ㅇ 최근 인터넷, 스마트기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사우디아라비아 온라인 상거래시장은 2012년 기준 3억5511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26.5% 성장함.

  - 2007~2012년까지 연평균 22.9% 성장했으며, 2017년에는 2012년 대비 136.9% 성장한 8억3808만 달러에 달할 전망임.

 

2008~2012년도 온라인 상거래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신 전자기기 수요가 높은 중산층 및 고소득층 남성이 주요 소비자로 온라인을 통한 제품과 가격 비교가 용이해 온라인 상거래를 통한 전자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2012년 전자제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37% 증가해, 전체 시장 판매량의 62%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함.

 

 ㅇ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여성에 대한 사회적 활동제약이 많아 남성에 비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여성의 온라인 상거래 활동이 증가함.

  - 여성의 수요가 높은 미용제품, 의류, 건강 관련 제품은 2012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각각 21%, 16%, 21% 상승함.

 

2010~2012년도 온라인 상거래 제품별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2010

2011

2012

2007~2012년

연평균 증가율

Beauty and Personal Care

2.4

3.0

3.6

22.7

Apparel

14.4

15.5

18.0

7.7

Consumer Electronics

and Video Games Hardware

134.1

162.2

221.6

31.0

Consumer Healthcare

2.5

2.9

3.6

16.7

Consumer Appliances

36.4

38.3

41.2

7.3

Home Care

0.3

0.3

-

-

Home Improvement

and Gardening

2.7

3.0

3.2

7.0

Furniture and Homewares

7.4

7.7

8.1

5.0

Media Products

23.9

29.2

36.9

246.7

Toys and Games

0.3

.0.3

0.3

17.3

기타

16.8

18.2

18.7

3.3

자료원: Euromonitor

 

□ 사우디아라비아 온라인 상거래시장 확대 요인

 

 ㅇ 가계 인터넷 보급률 증가

  - 가계 브로드밴드 이용 컴퓨터 보급률은 2007년 12%에서 2012년 48%로 급증했으며, 인터넷 사용 인구 비율 역시 2012년 5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인터넷 보안문제 등으로 온라인 상거래를 꺼리는 소비자가 다수이지만,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될 전망임.

 

 ㅇ 금융카드 사용 인구 증가

  - 온라인 결제 안전을 보장하는 온라인 상거래용 선불카드 출시 및 샤리아 신용카드 보유 인구 급증 등으로 현금이 아닌 카드 사용 인구가 증가함.

 

 ㅇ 여성 소비활동 신장

  - 지속적인 사우디 정부 주도의 경제발전 및 복지정책 등으로 사우디인들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소비활동이 증가했음. 특히, 여성들의 구매력이 상승함.

  - 외부활동에 대한 제약을 받는 사우디 여성의 온라인을 이용한 상거래 활동이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임.

 

□ 경쟁 동향

 

 ㅇ Amazon.com의 2012년 시장점유율은 22%로 점유율 2위를 차지한 Souq.com과 열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압도적으로 시장을 주도함.

  - Amazon.com은 국제적 인지도, 배송보장제, 용이한 제품 검색 및 결제방식, 다양한 제품라인, 선진화된 소비자 구매후기 및 평가시스템 등으로 온라인 상거래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사우디아라비아인들이 가장 선호함.

 

 ㅇ 그 외 Souq.com 2.1%, sa.sinbadmall.com 0.5%의 점유율을 차지하나 기타 브랜드 점유율이 73.9%로 시장이 매우 분산된 것으로 조사됨.

  - 시장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온라인 상거래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가 증가하는 추세임.

 

사우디아라비아 인터넷 소매업체 점유율 추이

            (단위: %)

브랜드명

2010

2011

2012

Amazon.com

16.6

19.8

22.3

Souq.com

1.8

2.4

2.1

sa.sinbadmall.com

0.6

0.6

0.5

Nayomi.com.sa

0.5

0.5

0.4

Al Maktaba

0.4

0.4

0.4

Desert Store

0.2

0.2

0.1

Rubaiyat.com

0.2

0.1

0.1

Thanetv.com

0.2

0.1

0.1

기타

79.6

76.0

73.9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Google Image

 

□ 전망 및 시사점

 

 ㅇ 온라인 상거래시장 지속 성장 전망

  - 연평균 18.7% 수준으로 급성장하고, 2017년 온라인 상거래시장 규모는 8억3808만 달러로 예상함.

  - 가계 인터넷 보급률 증가, 금융카드 사용 인구 증가, 여성 소비활동 신장 등 시장 성장 동인이 많음.

 

 ㅇ 점포 위주 소매업체, 온라인 상거래시장 진출 가속화

  - 소매업 분야 선두기업인 United Electronics, Al Othaim 등이 최근 온라인 상거래시장에 진출했음. Al-Azizia Panda 등은 2013년 초,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관련 고객 수요에 관한 여론조사를 진행함.

  - 현재 많은 소매점포를 보유한 업체는 기존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온라인시장 내 성공적인 점유율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ㅇ 컴퓨터 및 스마트폰 이용한 무선 전자상거래 증가 예상

  - 2012년 발행된 MasterCard Mobile Payments Readiness Index에 따르면 사우디 내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등으로 휴대전화 및 통신네트워크를 이용한 m-commerce가 급격히 성장함.

  - 현재는 관련 시스템 구축 부진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송금 등 제한적인 금융활동에 사용되지만, 향후 은행 및 이동통신 사업자 등에 의한 모바일 결제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질 전망임.

 

 ㅇ 온라인 상거래 통한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 필요

  - 현실적으로 많은 점포를 확보하기 어려운 소매업체의 경우 온라인 상거래시장 진출은 인지도 및 소비자 확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임.

  - 안전한 결제서비스 확보 및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 이벤트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ㅇ 배송문제 고려 필요

  - 현지는 주소 체계가 아닌 사서함 체계이므로 온라인 상거래 서비스 시 배송 방안을 반드시 강구해야 함.

 

 

자료원: Google image,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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