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과테말라 완구제품시장 동향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이진택
  • 2013-07-12
  • 출처 : KOTRA

 

과테말라 완구제품시장 동향

- 중국산 제품 비중 매우 높아 -

- 장난감과 같은 완구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새로운 제품에 대한 관심 다대 -

- 한국제품 수출실적 미비…사업 가능성은 매우 커 -

 

 

 

□ 완구제품 수입 동향

 

 ○ 2012년 전체 수입액 4300만 달러 규모이며, 매년 증가 추세를 그리고 있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국·미국·홍콩 3개국 제품의 수입이 82.65%를 차지하면서 압도적인 수입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파나마, 멕시코 등 중미 타국가 제품 수입이 뒤를 잇고 있음.

  - 2012년 중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2300만 달러 규모로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함.

  - 미국산 제품은 1000만 달러 규모로 24%의 비중을 차지하며, 뒤를 이어 홍콩 제품이 약 300만 달러 규모로 6% 이상의 비중임.

 

 ○ 2012년 한국산 제품은 약 6만 달러 규모로, 실질적인 수입은 미비함. 그러나 2011년 수입액(8000달러 내외)에 비해 680% 이상 증가함에 따라 한국산 제품의 시장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국산 제품의 수입 비중이 높은 이유는 저렴한 가격

 

 ○ 어린이 장난감 제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제품 수명이 길지 않음.

 

 ○ 장난감은 유행에 민감한 제품군에 속해 즉각적으로 제품을 전환하는 것에 부담이 없음.

 

 ○ 과테말라 시장 특성상 품질이 낮아도 저렴한 제품을 선호함.

 

□ 바이어를 통해 알아본 과테말라 완구류시장 동향

 

 ○ 교보재로 사용 가능한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 교육에 대한 질을 향상하기 위해 정부가 노력하기 때문에 교육용 장난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아울러 과테말라인들 또한 교육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놀이를 통해 영어나 과학적 개념을 익힐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함.

  - 작동방식을 관찰할 수 있는 로봇 장난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자동으로 작동되는 제품을 선호함.

  - 작동방식이 수동인 제품 보다 모터나 리모콘을 이용해 자동으로 작동되는 제품을 선호함.

  - 최근에서야 과테말라 시장에 자동으로 작동하는 장난감이 보편화됐음.

  - 과테말라 최대 장난감 판매업체인 Jugueton 사의 매장 방문 결과, 매장 면적의 50% 이상을 자동으로 작동되는 제품이 진열돼 있었음.

 

자료원: Jugueton

 

 ○ 전통적인 인기 브랜드와 캐릭터 제품을 선호함

  - 남아는 전통적인 장난감 브랜드인 LEGO의 제품을 비롯해 최근에는 Transformers나 Marvel Comics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슈퍼맨, 배트맨 등)와 같은 캐릭터 제품을 매우 선호함.

  - 여아는 전통적인 인형 브랜드인 Barbie와 함께 Hello Kitie의 캐릭터 제품과 최근에는 남아와 마찬가지로 Transformer나 Marvel Comics의 캐릭터 제품을 선호함.

 

 ○ 실제 생활도구를 장난감으로 바꾼 제품 인기

  - 실제 차량과 동일한 외관에 축전지와 모터가 장착돼 운전이 가능한 제품, 주택 축소 모형에 가사도구(싱크대, 가스레인지, 냉장고 등)를 패키지화한 제품 등이 인기임.

  - 비교적 고가의 제품이므로 과테말라 시티 내의 Zona10, Zona14, Zona15 등에 위치한 대형 완구매장에서 잘 팔림.

 

□ 시사점

 

 ○ 과테말라의 완구류(장난감)시장은 저렴함을 장점으로 한 중국산 제품의 수입 비중이 매우 높음. 반면에 고급제품은 건강에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친환경 제품의 관심도가 높아짐.

 

 ○ 과테말라 바이어의 한국 제품에 대한 의견

  - 한국제품은 저렴함에도 친환경 소재로 생산된 고유의 장점이 있음.

  - 로봇 장난감이나 교보재와 같은 교육적인 측면이 담긴 제품이 발달함.

  - 교육 관련 제품에서 스페인어 매뉴얼과 같은 언어 지원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과테말라 시장에서 가능성이 있을 것임.

  - 새로운 디자인이나 기능을 가진 제품에 대해 과테말라인들의 관심이 높은 점을 숙지해 시장에 진출한다면 충분히 한국제품의 성공 가능성이 있음.

 

 ○ 과테말라 바이어의 의견을 참고하고 과테말라 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한다면 한국산 제품의 가능성은 매우 큼.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과테말라 완구 관련 바이어 인터뷰 자료,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과테말라 완구제품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