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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건강보조식품, 제약과 식품 틈새시장 진출 전략은?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김은경
  • 2013-06-09
  • 출처 : KOTRA

 

독일 건강보조식품, 제약과 식품 틈새시장 진출 전략은?

- 과학적 데이터로 신뢰 높여야 –

-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시장 진출 위한 마케팅 전략 구상 -

 

 

 

□ 독일 건강보조식품 동향, 제약시장과 식품시장 중간에 위치한 틈새시장

 

 ○ 독일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2012년 기준 총 매출액 13억 유로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독일 여성의 약 60%, 남성의 50%는 정기적으로 비타민, 무기질 제품을 복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독일 여성 중 약 39%는 매일 또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한다고 답변

 

 ○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거대 제약시장과 식품시장의 중간에 위치하며, 제약시장은 ‘치료’에 주목적이 있는 반면 식품은 ‘영양공급’에 주목적이 있고, 그 두 시장의 주목적 사이에 ‘예방’이라는 부분이 건강 기능성식품시장의 주목적으로 볼 수 있음.

  - 건강식품에 의한 ‘예방’이라는 부분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 없으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장점 지님.

  - 통상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실제로 아프다는 것을 감지하지 않는 한 병원에 가지 않는 점을 감안하면 보조 예방(secondary prevention)의 역할을 기능성식품시장이 수행할 수 있음.

 

  글로벌 건강식품 전문 기업인 CM &D Pharma Limited 사의 Mr. Massari(CEO)씨는 기능성 식품시장이 일종의 ‘틈새시장’으로 자리잡아 시장 규모는 더욱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제약시장에서는 주체자인 환자가 약을 사용은 하지만 선택권이 없고 국가는 많은 부분에서 지불은 하지만 약을 직접 사용하지는 않음. 의사는 약 선택은 하지만 사용도 지불도 하지 않는 구조임.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의사와 환자 사이에서 모든 것이 이뤄지는 구조를 보여 틈새시장의 형성 가능하다고 봄.

 

□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구매력 증가로 이어져

 

  독일은 생활 수준이 높고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건강 보조식품 잠재 수요가 높은 시장임. 웰빙,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습득함.

  - 최근 소비 트렌드는 능동적이고 검증을 즐기는 성향이 높으며 인터넷을 통해 가격을 비교하거나 인증마크 부착 여부, 함유 성분 확인 등 검증을 통해 제품 구입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 현대 소비자들은 적극적이고 검증을 선호하므로 기능성 식품 판매전략 수립 시 추상적인 정보나 문구는 지양하고 구체적이며 과학적인 문구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함.

 

 ○ 인구 노령화와 소비자들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대가 건강보조식품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됨.

  - 전체 인구 약 8000만 명인 독일은 노령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생활수준이 높으며 보건의료분야의 관심도가 매우 높아 건강식품 잠재수요가 높은 시장

  - 단순히 중노년층 소비자 증가뿐만 아니라 이들의 구매력도 증가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기능성식품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 까다로운 절차 진입이 어려운 시장, EU 건강 기능성 제품 규정 관련

  

 ○ 유럽 기능성식품시장은 유럽 전역에 걸쳐 통일된 규제가 부재하고 유럽식품안전청(EFSA)의 승인을 받기가 어려워 신제품일 경우 진입이 쉽지 않을 수 있는 분야

  - 유럽식품안전청(EFSA)에 의해 승인되는 제품은 과학적 효능이 입증돼야 하고 관련 데이터가 구비돼야 하는 어려운 과정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비타민 혹은 미네랄 등 기존에 이미 건강효과가 잘 알려진 제품들이 승인됐음.

 

 ○ 일반적인 승인 과정을 살펴보면 유럽 각 나라 관할 당국에서 EFSA(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에 기능성 표시를 제안하고 EFSA는 그 내용을 검토 후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전달함. 이후 유럽 위원회는 이에 대해 토론 및 투표 후 유럽 의회(European Parliament)로 내용을 전달함. 마지막으로 유럽 의회에서는 3개월 동안 정밀조사를 거쳐 법으로 제정하게 됨.

 

자료원: efsa홈페이지

 

  제안된 기능성 표시를 검토하는 세 가지 주요 평가항목은 아래와 같음. 세 가지 주요 평가항목이 모두 긍정적이면 EFSA는 모든 자료를 정밀 검토하고 세 가지 주요 항목 중 하나라도 부정적이면 제안 거절

  - 식품 성분의 특징이 충분히 정의됐는지

  - 기능성 표시의 효과가 충분히 정의되고 신체에 유익한지

  - 기능성 표시를 실증하기 위해 적절한 연구가 진행됐는가

 

□ 우리 기업의 접근 전략

 

 ○ 유럽시장 진출 성공의 중요 전략 중 하나는 ‘과학적 입증과 관련 데이터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 건강 관련 식품의 효능을 직접 광고하기 위해서는 거의 임상실험 수준의 데이터가 필요

  - 과학적 실험에 의한 확실한 증거가 기능성 표시 제안을 성공하는 열쇠. 임상 연구 시, 제품 또는 성분의 효율성, 통계적 가설에 기반한 적절한 표본 크기 계산, 측정 방법은 다양한 분석을 고려해야 함.

 

 ○ 독일 소비자가 건강보조 식품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능을 이해하고 있는가?, 제품이 필요한가?, 구성성분을 받아들이고 있는가? 브랜드를 신뢰하는가? 라는 4가지 질문

  - 4가지 소비자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보조식품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3가지 단계가 중요

   1) 타깃 소비자층 정의: 소비자층이 다양하며 이들의 니즈와 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 소비자층에 접근하는 방식과 제품의 효능을 이해시키는 방법이 상이할 수 밖에 없음.

   2) 브랜드 구축: 독일 비자는 특히 브랜드 신뢰가 강함.

   3) 자신만의 고유한 전략 수립: 남들과 유사해서는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가 힘든 만큼 궁극적으로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나만의 고유한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

 

□ 전망 및 시사점

 

 ○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상이하면서도 엄격한 유럽시장 규제가 위협 요소

  - 건강보조식품은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유럽 식품시장 내에 널리 알려진 우리 제조사 브랜드가 거의 부재하고 국가 인지도도 전반적으로 낮은 편으로 신규 진출을 시도하는 우리 업체에 부담

 

 ○ 효과적인 업체-소비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 일반적인 기능성 표시는 단순, 신속, 비용절감을 주요 고려사항으로 하되 너무 일반적인 내용을 포함하지 않아야 하며 특허 개발도 추진해야 함.

 

 ○ 장기간의 시간을 두고 유럽 내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 구상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임.

  - 독일 건강보조식품시장은 규모가 크고 유럽 및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기술과 트렌드를 선보이는 만큼 독일시장 진출은 궁극적으로 세계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자료원: EASF, 독일식품조합,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보유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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