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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화장품시장 소득 증가로 빠르게 성장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류영규
  • 2013-02-11
  • 출처 : KOTRA

 

아프리카 화장품시장 소득 증가로 빠르게 성장

  - 기초 및 색조화장품시장 위주로 옮겨가는 중 -

  -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 이미 진출 -

  - 복합 기능성 화장품 인기 -

 

 

 

□ 소득 상승으로 화장품 소비 증가

 

 ㅇ 아프리카와 중동지역을 합친 화장품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77억 달러에 불과하지만, 세계에서 화장품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임.(2010년 6.7% 성장)

  - 또한, 남아공 화장품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3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음.

 

 ㅇ 수년간 아프리카에서는 미백크림제가 화장품시장을 주도했으나, 이제는 기초 및 색조화장품시장 위주로 옮겨감. 세계적으로 유명한 Revlon, Avon, L'Oreal, Estee Lauder, Indigo Brands, Clinique Laboratories 사 등이 진출했을 뿐만 아니라 Savane와 같은 현지기업도 생겨난 것으로 조사됐음.

  - 이렇게 화장품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는 아프리카 경제발전과 관련 있으며,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여성들이 자신감 표출 또는 자기만족을 위해 화장품을 찾기 때문으로 조사됐음.

 

□ 중산층 이상 손발톱용 제품, 립스틱 등 찾아

 

 ㅇ 주로 여성이 많이 찾는 화장품으로는 저소득층은 로션과 체취방지용품이고, 중산층 이상은 손발톱용 제품과 립스틱 등을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음.

  - 또한, 물이 부족한 농촌의 경우 목욕용품에 대한 수요는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음.

  - 두발용 화장품에 대한 현지 구매특성을 살펴보면, 흑인 여성들은 흑인만을 위해 제조된 화장품을 매우 조심스럽게 구매하나 세계인 기준에 맞춰 제조된 두발용 화장품은 오히려 부담 없이 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음.

 

□ 편리성, 비용절감 이유로 복합 기능성 화장품 인기

 

 ㅇ 한편, 아프리카 화장품시장이 크게 성장하려면 두 가지 측면에서 변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함. 즉, 식민지 사고를 깨뜨리는 것인데, 과거 식민지시대에는 화장품 사용을 금기시했다고 함. 또 하나는 종교적·문화적인 측면인데, 여자가 화장하면 반항적이고 죄를 범한다는 믿음이 있다고 함. 그러나 이러한 사고방식은 자본주의가 아프리카에 확산하면서 점차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ㅇ 남아공 시장은 향후 아프리카 시장 전체를 가늠할 수 있는 테스트 시장 역할을 하는데, 현재 복합 기능성 화장품이 인기인 것으로 조사됐음. 즉, 한 제품에 2개 이상의 기능을 갖는 화장품으로 립스틱+보습기능, 파운데이션+노화방지기능 화장품 등이 편리성과 비용절감의 이유로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는 것으로 조사됐음.

 

□ 시사점

 

 ㅇ 아프리카 화장품시장이 소득 증가에 따라 확대되는바, 국내 관련 기업의 관심과 시장개척 노력이 요구됨.

 

 

자료원: African Business 2013년 2월호 등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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