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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부품 표준화 본격 착수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3-04-03
  • 출처 : KOTRA

 

도요타, 부품 표준화 본격 착수

- 원가절감과 상품력 강화 목적 -

- 국내 기업, 표준화 부품 집중공략 필요 -

 

 

 

 □ 도요타, 신규 설계방식(TNGA) 도입

 

 O TNGA(도요타 뉴 글로벌 아키텍처)는 부품 표준화 등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차량 설계방식

  - 이 설계방식을 채용한 신형차는 2015년부터 순차적으로 발매되며 제1호는 "4세대 프리우스"가 될 전망

 

 O 자동차별 수요 대응의 한계가 TNGA 시행의 배경

  - 2008년 금융위기 전, 도요타는 모든 개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차종을 확대해왔으나 이는 과도한 비용과 비효율성으로 금융위기 후 영업실적 악화의 원인이 됨.

  - 리먼쇼크 이후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경쟁 환경이 급변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새로운 설계방식이 필요하다고 판단

 

TNGA의 주요 내용

구분

내용

조직

기술면에서 중장기 제품전략을 세우는 "TNGA 기획부"를 4월 1일 설치

상품력 향상

신형 플랫폼을 개발해 2015년 발매 신형차부터 순차적 도입

개발 효율화

중장기 상품 라인업을 만들어 복수차종을 동시 개발

부품 표준화로 개발 효율성을 20~30% 향상

생산 개혁

조달, 생산, 기술 각 부문을 부품 매입처와 연계해 제조공정 단순화

부품조달

차종· 지역· 상품화의 시기를 초월한 "종합 발주"로 비용 절감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도요타 자동차 홈페이지

 

□ 개발 효율화 통한 원가절감, 상품력 강화

 

 O 부품 표준화가 쉬운 3종류의 차체를 개발한 후 이를 이용해 복수의 차종을 개발해 전 생산대수의 50% 커버

  - 이 과정에서 4000~5000종의 부품 중 20~30%가 표준화, 향후 이를 70~80%로 확대

  - 예를 들어 차종에 따라 상이한 시트 위치를 통일해 관련 부품을 표준화함으로써 50종 이상의 에어백을 10종 이하로 축소

 

 O 표준화로 원가 절감하고 개발 집중도가 향상돼 제품의 품질도 향상됨.

  - TNGA로 절약한 비용은 차세대 환경차 개발, 디자인 강화 등 효율적인 상품 개발 사이클 구축 효과를 기대하고, 엔진과 트랜스미션도 표준화를 통해 제품력 강화

 

□ 시사점

 

 O 엔저 순풍과 국제 경제 회복세는 TNGA 도입에 발맞춰 도요타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전망

 

 O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 및 필요 부품의 수입으로 가격 경쟁력을 꾀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는 국내 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큼.

  - 부품 표준화로 조달부품의 종류는 축소되는 반면, 해당 부품의 물량은 크게 확대될 수 있음.

  - 향후 도요타자동차 또는 관련 1차 벤더 공략 시 표준화 부품으로 타깃팅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 강화 필요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도요타 홈페이지, KOTRA 나고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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