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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이온, '소비자 주권 확립'으로 업계 1위 굳히기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3-03-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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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이온, '소비자 주권 확립'으로 업계 1위 굳히기
- 구매·점포 운영 통합 시너지효과 기대 -
- PB 라인업 강화, 다이에 재건 본격화 -
□ 슈퍼마켓 1위 이온, 업계 4위 다이에 자회사화 발표
○ 이온은 27일 다이에 자회사화를 공식 발표
- 다이에 최대 주주는 현재 약 29%를 가진 마루베니 그룹으로, 이온은 주식 공개매수(TOB)를 실시해서 24% 이상의 주식을 취득할 예정임. 다만, 다이에의 상장은 유지할 방침
- 매장 운영의 일원화 등 적자가 계속된 다이에 재건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동시에 마루베니와의 협력 관계를 지속함으로써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수도권의 식품슈퍼연합의 실현을 목표로 함.
○ 이번 다이에 자회사로 이온의 매출은 단순 합산으로도 6조5000억 엔에 이름.
- 이온의 오카다 사장은 다이에의 경영부진 원인에 대해 "누가 책임자인지 분명하지 않았다"며 의사결정의 모호함을 지적
- 향후 이온은 다이에 재건을 추진하고, 규모의 장점을 발휘할 계획
- 가격 인하를 의미하는 '소비자 주권의 확립'(이온의 오카다 사장)을 서두르는 한편, 점포 운영이나 구매의 일원화를 추진하고 상품정책도 검토할 계획
- 다이에는 현재 자사의 PB 상품뿐만 아니라 이온의 PB '톱 밸류'도 판매하나 조만간 톱 밸류로 통합할 방침임.
자료원: 닛게이신문(3월 28일)
□ 수도권 슈퍼마켓 연합으로 시장 지배력 강화
○ 이온은 다이에의 구조조정도 서두를 계획임.
- 적자 정리를 위해 채산성 없는 다수의 점포를 폐쇄할 생각임.
- 고용은 유지하되 과도한 인원은 2013년도 이후 이온의 신점 등에 파견하는 등 관리비 비율을 낮출 방침
- 이 밖에 고객 확보를 위한 전자화폐 도입, 물류시설의 상호 이용을 추진할 예정임.
○ 이온이 다이에를 자회사화 한 또 하나의 목적은 수도권 슈퍼마켓 연합의 형성
- 다이에를 포함한 압도적인 규모를 지렛대로 해 오랜 기간 구상해온 연합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 나설 전망임.
○ 이를 위해 이온과 마루베니는 27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수도권의 식품 슈퍼마켓 연합체 구축을 위한 내용에 합의했음.
- 이미 양사 간 이온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식품 슈퍼마켓 그룹화 구상이 있었음. 연간 매출이 3000억 엔을 넘는 마루에쓰 등을 중심으로 연합을 구성하면 "1조 엔 규모에 달해 성장 가능성이 커진다"(이온 관계자)고 예상했음.
- 이온은 비교적 허술했던 수도권의 점포망을 보완할 수 있고, 음식분야에 강점을 보유한 마루베니는 상품 공급확대로 이어지는 이점이 있음.
- 다만, 각 사는 경영의 독자성을 존중, 협력 내용은 일부 상품의 공통화 정도에 그침.
일본 슈퍼마켓 매출액 순위
순위
기업명
매출액
영업이익
1
이온
5조2061억 엔
1956억 엔
2
세븐 &아이 홀딩스
4조863억 엔
2920억 엔
3
유니
1조791억 엔
440억 엔
4
다이에
8694억 엔
37억 엔
5
이즈미
5158억 엔
242억 엔
주:2012년 2월 기준 연결 결산
자료원: 아사히신문(3월 28일)
□ 시사점
○ 일본 슈퍼마켓분야의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 이온은 다이에를 자회사화해 2위와의 격차를 크게 벌리며 존재감을 확실히 함.
- 앞으로는 이온이 다이에 경영의 주도권을 잡게 되며, 이온이 유통 중인 음식과 생활잡화 등의 PB 제품을 다이에 매장에도 확대해 그룹 전체 매출을 늘릴 방침임.
- 2014년의 소비세 인상, 일본 정부 차원에서 진행 중인 2% 물가인상 등 앞으로 일본 유통업체에는 어려운 시장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 일본 슈퍼마켓에서의 PB 제품 확산과 가격경쟁 격화는 계속될 것이 확실하므로 최근 엔화 약세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나라 소비재 제조업체들에 더욱 일본 유통시장 진입 문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자료원: 닛게이 신문, 아사히 신문(3월 28일) 등 일본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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