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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업이 달라진다.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3-26
  • 출처 : KOTRA

 

중국기업이 달라진다

- 저품질·저가격에서 고품질·저가격으로-

- 모바일, 가전, 기계 등에서 글로벌브랜드로 성장 중 -

 

 

 

□ 화웨이와 ZTE- 스마트폰 세계 3위, 5위

 

 

기업

화웨이(华为有限公司)

ZTE(中有限公司)

영문명

HUAWEI

ZTE CORPORATION

본사

심천

심천

설립연도

1987년

1985년

매출(2012)

2202억 위안

772억 위안(추산)

직원 수(2012)

15만3000명

약 8만 명

 

 ○ 화웨이와 중싱, 2012년 세계시장에서 각각 3위와 5위 차지

  -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표한 '2012년 4분기 세계 스마트폰시장 보고서'에서 화웨이는 1080만 대의 판매고를 올려 전 세계 4.9%의 점유율을 차지함.

  - 화웨이는 2012년 4분기 기준 판매량이 작년보다 89.5% 성장하며 삼성·애플 다음으로 3위를 차지했고 중싱(ZTE)도 세계판매량 5위로 약진함.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백만 개, %)

기업명

2011 4분기

판매량

2011 4분기

 점유율

2012 4분기

 판매량

2012 4분기

점유율

증가율

Samsung(한국)

36.2

22.5

63.7

29.0

76.0

Apple(미국)

37.0

23.0

47.8

21.8

29.2

Huawei(중국)

5.7

3.5

10.8

4.9

89.5

Sony(일본)

6.3

3.9

9.8

4.5

55.6

ZTE(중국)

6.4

4.0

9.5

4.3

48.4

Others

69.2

43.1

77.8

35.5

12.4

Total

160.8

100.0

219.4

100.0

36.4

IDC, 4분기 Top 5 스마트폰 업체, 출하 및 시장 점유율(백만 개)

자료원: IDC Worldwide Mobile Phone Tracker, January 24, 2013

 

 ○ 세계 최대 스마트폰시장인 중국을 기반으로 성장 중

  - 중국은 아직 스마트폰 보급률이 20%대임. 이미 스마트폰 보급률이 포화상태에 돌입한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시장보다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화웨이와 중싱 등 중국제품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

 

2012년 중국 스마트폰 판매점유율

순위

브랜드

2012년(%)

1

Samsung(한국)

22.5

2

Lenovo(중국)

10.7

3

Huawei(중국)

9.9

4

Coolpad(중국)

9.5

5

ZTE(중국)

8.9

6

APPLE(미국)

7.7

7

Gionee(중국)

6.4

8

HTC(중국)

4.7

9

Xiaomi(중국)

4.3

10

Motorola(미국

3.5

자료원: iiMedia Research

 

 ○ 고사양으로 범위확대

  - 화웨이 스마트폰은 우선 가격에서 강점을 보임. 삼성과 애플이 공략하지 않는 저가시장을 장악했으며, 고사양으로 범위를 확대함.

  - 중국 제품이라면 성능이 낮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삼성과 애플과 비교해도 화면 해상도, 저장 공간, 카메라 화소 등 사양에서 크게 밀리지 않음.

 

 

<중국에서 판매중인 스마트폰 사양 및 가격동향>

 

제조사

모델번호

출시

화면

카메라

CPU

RAM

저장공간

해상도

판매 가격

Meizu

MX2

2012.12

4.4"

800만

쿼드코어

1.6Ghz

2GB

16GB

1280*800

2500위안

Lenovo

K860i

2012.12

5"

800만

쿼드코어

1.4Ghz

1GB

8GB

1280*720

2200위안

HUAWEI

W9508

2012.10

4.5"

800만

쿼드코어

1.4Ghz

1GB

4GB

1280*800

1900위안

ZTE

U950

2012.12

4.3"

500만

쿼드코어

1.4Ghz

1GB

4GB

800*480

1000위안

OPPO

find5

2012.12

5"

1200만

쿼드코어

1.5Ghz

2GB

16GB

1920*1080

3000위안

아이폰

AIP5

2012.09

4"

800만

듀얼코어

1.2Ghz

1GB

16GB

1136*640

4400위안

갤럭시노트2

SHV-E250

2012.09

5.5"

800만

쿼드코어

1.6Ghz

2GB

32GB

1280*720

4200위안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TCL과 하이센스- LCD TV 세계 4위, 7위

 

 

기업

하이센스(海信集有限公司)

티씨엘(TCL集有限公司)

영문명

Hisense

TCL

본사

칭다오

광도성 후이저우시

성립연도

1969년

1981년

매출(2012)

810억 위안

696억 위안

직원 수(2012)

1만5000명

6만여 명

 

 ○ 전 세계에서 중국 LCD TV 판매량 가파른 증가세 보여

  - 2012년 기준 TCL과 하이센스가 전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 각각 4위와 7위를 차지했고, 매년 시장 점유율이 가파르게 증가

  - 2012년부터는 TCL이 SONY를 제외한 일본 브랜드 LCD TV의 시장 점유율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음.

 

<전세계 시장 LCD TV 판매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브랜드

2010년

2011년

2012년

1

Samsung(한국)

17.9

18.8

20

2

LG(한국)

12.1

12.1

13.1

3

Sony(일본)

11.3

9.9

7.4

4

TCL(중국)

3.6

4.9

5.8

5

Toshiba(일본)

7.3

7.2

5.5

6

Panasonic(일본)

5.0

6.2

5.0

7

Hisense(중국)

3.9

4.5

4.7

8

Sharp(일본)

7.4

6.6

4.1

9

Skyworth(중국)

3.3

3.5

4.1

자료원: Displaysearch

 

 ○ 2012년 중국에서도 로컬 브랜드의 판매량과 선호도 모두 높아

  -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로컬 브랜드가 1~6위까지 장악하면서 로컬 브랜드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음.

 

<중국 LCD TV 판매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2012년(%)

1

TCL(중국)

18

2

Skyworth(중국)

16.6

3

Hisense(중국)

16.3

4

Konka(중국)

11.7

5

Changhong(중국)

10.7

6

Haier(중국)

6.5

7

Sony(일본)

3.8

8

Sharp(일본)

3.2

9

Samsung(한국)

3.1

자료원: Displaysearch

 

  - 2012년 중국시장 브랜드 선호도에서 삼성이 1위, 하이센스가 2위를 차지함. 한편, 2011년 19.5%, 14.8%를 차지하던 소니와 샤프는 2012년에 각각 12.6%, 11.9%로 브랜드 선호도가 하락함.

 

자료원: ZDC

 

 ○ 외국산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 품질 차이는 줄어

  - 중국 LCD TV는 삼성, 소니, LG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면서도 품질 차이가 줄고 있음.

  - 2013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하이센스와 TCL은 삼성전자와 동일한 크기(110인치)의 울트라 HDTV를 선보였음.

  - 삼성 LCD TV는 최근 가격인하를 단행하기도 함.

 

2013년 1월 중국 내 LCD TV 가격 인하

                        (단위: 위안)

순위

모델

화면(인치)

1월 가격

가격변화

1

삼성 UA55ES8000

55

14,800

-1,199

2

하이센스 LED46K310X3D

46

4,299

0

3

소니 KDL-55HX750

55

8,000

-500

10

삼성 UA46ES6100

46

6,500

-699

자료원: ZDL

 

□ 하이얼- 냉장고, 세탁기 백색가전 분야 세계 1위

 

기업

하이얼(海尔)

영문명

Haier

본사

칭다오

설립연도

1984년

매출(2012)

1631억 위안

직원 수(2012)

8만 명

 

 O 2012년 세계 가전시장 점유율 1위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2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백색가전 소비가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하이얼은 세계시장에서 10% 이상의 매출증가율을 보임.

  - Euromonitor 2012년 12월 발표자료로는 2012년도 하이얼의 대형가전 매출점유율은 8.6%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차지함. 특히, 냉장고와 세탁기는 각각 14.8%, 11.8%의 점유률로 연속 세계 1위를 고수했음.

  - 지역별로는 유럽시장에서 진출성과가 두드러져 2012년 상반기에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이 15% 증가함. 백색가전 분야에서 프랑스 10.4%, 이탈리아 20%, 러시아 60.9% 증가함.

 

<하이얼 전세계 판매 시장점유율>

 

 

2011

2012

냉장고

13.7%(세계 4연속 1위)

14.8%(세계 5연속 1위)

세탁기

10.9%(세계 3연속 1위)

11.8%(세계 4연속 1위)

자료원: Euromonitor

 

 O 2012년 중국시장에서 세탁기·냉장고 판매 1위, 중국산 브랜드간 경쟁도 치열해져

  - 중국시장에서 냉장고·세탁기 판매율은 단연코 하이얼이 1위로 나타났음. 그러나 하이센스, 미디어 등의 중국산 브랜드도 시장 점유율 상위권을 기록하는 등, 하이얼과 기타 로컬 브랜드 간의 경쟁도 격화되고 있음.

  - 2012년 브랜드별 선호도로는 하이얼 세탁기가 38.9%의 선호도 1위였으며, 특히 드럼 세탁기의 경우 51.8%의 높은 선호도를 보였음. 하이얼 냉장고 또한 38.4%로 브랜드 선호도 1위를 차지함.

 

2012년 중국시장 세탁기 판매점유율

순위

브랜드

점유율(%)

1

Haier(중국)

29

2

Siemens(독일)

14

3

Hisense(중국)

10

4

Meiling(중국)

9

5

Midea(중국)

8

6

Haier Casarte(중국)

7

7

Samsung(한국)

7

8

Ronshen(중국)

5

9

Panasonic(일본)

4

10

Bosch(독일)

3

 

2012년 중국시장 냉장고 판매점유율

순위

브랜드

점유율(%)

1

Haier(중국)

26

2

Littleswan(중국)

16

3

Siemens(독일)

14

4

Panasonic(일본)

13

5

Sanyo(일본)

10

6

Midea(중국)

7

7

Samsung(한국)

5

8

LG(한국)

5

9

Haier Casarte(중국)

2

10

Hisense(중국)

1

자료원: 인민왕

 

2012년 중국시장 세탁기와 냉장고 브랜드별 선호도

자료원: ZDC

 

 O 다양한 기능의 제품 출시, 가격 대비 성능 좋아

  - 유럽에서 하이얼의 에너지절감기능, 온도조절기능(-18℃에서 5℃까지 조절), 서리방지기능 등 각종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MY-ZONE 3도어 냉장고' 제품의 소비자 반응이 매우 좋음.

 

 

 O 기업인수, 기술투자에 매우 적극

  - 하이얼은 지난 13년간 16개가 넘는 기업을 인수한 바 있으며, 기술개발 투자에도 매우 적극적임.

 

<최근 5년간 하이얼의 주요기업인수 현황>

            (단위: 만 달러)

인수시기

인수 내역

인수금액

2012년 9월

2009년에 뉴질랜드 Fisher &의 주식 20%를 인수했으며, 2012년 11월에 추가로 주식을 인수해 paykel의 주식 90%를 보유함.

7억6,600

2011년 10월

일본 SANYO 전기의 일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에 있는 세탁기, 냉장고 등 백색가전 주식회사 9개 인수

1억3,000

2011년

青岛日日顺电器服有限公司 100% 인수

3,858

2007년

인도 Pune Anchor Daewoo 냉장고 공장 100% 인수

5,000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싼이중공업- 중국시장에서 일본과 한국 제쳐, 글로벌 강자로 부상할 수도

 

기업

싼이중공업(三一重工股有限公司

영문명

SANY HEAVY INDUSTRY CO., LTD.

본사

창사

설립연도

1989년

매출 (2012)

1000억 위안(추산)

직원수(2012)

5만7000명

 

 ○ 싼이중공업은 상하이, 베이징, 쿤산, 션양, 창사 등에 생산기지와 20여 개의 해외자회사를 보유하고, 11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음.

 

 ○ 중국시장 내 굴삭기, 콘크리트 기계부문에서 일본과 한국 제쳐

  - 싼이중공업 전체 매출에서 콘크리트 기계와 굴삭기 매출은 각각 약 50%와 20%를 차지함.

  - 2012년 1~8월까지 중국 굴삭기시장에서 싼이중공업의 판매량은 1만2944대로, 14.3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음. 그 뒤로 두산중공업(한국) 8.41%, 코마츠중공업(일본) 8.34%을 차지함.

 

<브랜드별 중국내 굴삭기 시장 점유율 현황(2012년 1-8월)>

 

순위

브랜드

판매량(대)

시장 점유율(%)

1

三一重机_SANY (중국)

12,944

14.38

2

斗山_(DOOSAN) (한국)

7,568

8.41

3

小松_(KOMATSU) (일본)

7,513

8.34

4

日立建机_(HITACHI) (일본)

6,496

7.22

5

_KOBELCO(일본)

6,382

7.09

자료원: 중국공정기계상무회

 

 ○ 중국시장 중국산 굴삭기 시장 점유율 10년 만에 8%→42% 성장

  - 2002년 중국산 굴삭기 시장 점유율은 8%에 불과했고 92%가 수입브랜드였음. 불과 10년 만인 2012년에 중국산 굴삭기 점유율이 42%에 다다랐으며, 이 중 싼이중공업이 15%을 차지하고 있음.

 

 ○ 해외기업 인수 등을 통해 기술력 빠르게 향상 중

  - 싼이중공업은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콘크리트 기계시장을 더욱 확고하게 다지기 위해 2012년 1월 3억6000만 유로를 투자해 세계 콘크리트기계 거두인 독일의 푸츠마이스터 사(Putzmeister)를 인수한 바 있음.

 

□ 시사점

 

 ○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이 곧 세계시장에서의 성공으로

  - 최근 중국시장에서는 본토 브랜드가 외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매년 잠식하는 경향을 보이며, 시장규모 자체가 크고 성장일로에 있는 중국 내수시장 성공이 곧 세계시장 성공의 발판이 되고 있음.

 

 ○ 저품질 저가격에서 고품질 저가격으로 진화 중

  - 아직 중국 브랜드가 모방에 의존하는 등 기술과 디자인 핵심경쟁력이 부족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나 기술투자 확대, 기업인수 등을 통해 매년 선진 브랜드와의 기술격차 범위를 줄여나가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함.

 

 ○ 우리 기업, 확고한 생존전략 구사해야

  - 이제 우리기업은 중국시장에서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중국기업들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하며, 기술개발과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등 더욱 확고한 생존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 중관춘온라인, 신화일보, 중국공정기계상무회,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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