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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 틈새시장과 진출 가능성 판단법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1-24
  • 출처 : KOTRA

 

中, 온라인 틈새시장과 진출 가능성 판단법

- 중저 및 중간가격대 제품시장 공백 커 -

- 평균이윤율 10%에 80%의 제품 이윤율이 5~15%라면 진출하지 말아야 -

 

 

 

□ 중국 온라인쇼핑몰, 출혈경쟁 심해

 

 ○ 최근 징둥상청(京東商城), 쑤닝이꼬우(蘇寧易購) 등 가전 주력 온라인 쇼핑몰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적자출혈 할인경쟁이 남발함.

  - 이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의 적자사태와 경우에 따라 영업을 접어야 하는 온라인쇼핑몰까지 등장함.

  - 징둥상청은 2011년 12억 위안의 적자를 기록한 바 있음.

  - 중국 유통의 블루오션으로 평가받는 온라인시장도 가격전으로 이익창출이 점점 어려워짐.

 

 ○ 중국 온라인쇼핑몰 중 경영난을 겪는 온라인사이트는 주로 취급분야가 한정된 사이트임.

  - 2012년 쟈핀(佳品), 준쿠(尊酷), 후하(呼哈) 등 사치품 전문 취급 온라인사이트는 직원을 줄이고 직원급여를 체납하는 상황에 이름.

  - 2012년 8월 전문 스타킹, 내의 등을 취급하는 쇼핑몰인 웨이몐(維棉)은 공장에 지급해야 할 돈을 갚지 못해 결국 폐업함.

  - 특정분야 온라인 쇼핑몰은 종합 온라인 쇼핑몰보다 고객이 적고 취급품목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재방문 거래가 많지 않아 회원이 늘어도 매출이 그에 상응하게 늘지 않는 편임.

 

 ○ 중국상업연합회(中國商業聯合會)은 2012년 중국의 온라인쇼핑 규모는 1조 위안 이상이며, 중국 소비재 유통의 5%가 넘는다고 발표함.

  - 2012년 1~9월 중국의 온라인 쇼핑규모는 전년동기대비 44% 증가한 8092억 위안임.

 

 ○ 중국 인터넷정보센터(中國互聯網信息中心)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6월말 중국의 네티즌은 2억1400만명으로 전년동기대비 23.7% 증가함.

  - PWC는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쇼핑 횟수가 무척 잦으며,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횟수는 유럽의 네배, 미국과 영국의 두배에 해당한다고 밝힘.

 

료원 : 타오바오 홈페이지

 

□ 중저 및 중간가격대 제품시장 공백 커

 

 ○ 중국 온라인시장 유통제품의 가격양극화가 매우 심함.

  - 저가는 초저가제품이 다수를 이루고 중고가 제품시장이 점차 늘고 있음.

  - 중고가 제품은 주로 브랜드 인지도를 갖추고 있는 제품임.

  - 그렇다보니 초저가와 중고가 사이 가격대 제품이 많지 않음.

  - 특히 여성속옷은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몰인 타오바오에 저가제품은 넘쳐나지만 중고가제품은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임.

  - 타오바오에서 30위안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꾸진(古今), 아이무(愛慕), 만니펀(曼芬), 화꺼얼(華歌爾) 등 백화점이나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인기 브랜드인 제품은 톈마오(天貓) 쇼핑몰에서 제품단가가 60~200위안임.

  - 49~59위안 가격대의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속옷을 출시하면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유명제품들은 온라인 시장에서 주로 30%나 50% 할인가격으로 판매됨.

  - 할인후 가격도 80~100위안선으로 높고 철지난 디자인이거나 사이즈가 다양하지 않음.

  - 온라인 구매 시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만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품질, 디자인 등도 고려함.

 

□ 온라인쇼핑몰 브랜드 달 경우 판매에 유리

 

 ○ 온라인시장이라고 해서 모든 품목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님.

  - 우유병, 일회용 기저귀, 유아용 의류세제, 콘돔 등 수요가 비탄력적이며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품목의 경우 인지도 낮은 신규 브랜드가 자리잡기 무척 어려움.

  - 반면, 온라인쇼핑몰 중에서 자사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는 주는 경우가 있음.

  - 대표적으로 타오바오의 타오브랜드임.

  - 가격이 합리적이고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음.

  - 의류, 액세서리, 화장품, 잡화, 소형가전 등은 타오브랜드 등 온라인쇼핑몰이 부여하는 브랜드를 달게 될 경우 매출확대에 매우 유리함.

 

□ 온라인 진출가능성 판단 방법

 

 ○ 온라인 시장 진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판매현황 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함.

  - 업종 관련 브랜드수와 온라인시장에서 강력하게 떠오르는 브랜드, 시장구조 등을 면밀히 파악해야 함.

  - 일례로 모 업종 관련 타오바오에 100개 브랜드가 유통되는데, 이 중 상위 5대 브랜드가 90%의 시장을 차지하고 오프라인시장에서 모두 유명한 브랜드라면 이 경우 다른 브랜드가 신규 진출할 여지는 없음.

  - 다른 예로 모 업종 관련 타오바오에 100개 브랜드가 유통되는데 상위 20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40%이고, 상위 10개 브랜드 중 3개 브랜드가 온라인 브랜드라면 이 경우에는 신규 진출 가능성이 큼.

  - 브랜드별 시장집중도, 업종별 오프라인 브랜드와 온라인 브랜드 구성을 보고 판단해야 함.

 

 ○ 종사품목관련 타오바오에서 잘 팔리는 100개 제품을 선정해 이윤율을 분석해야 함.

  - 평균 이윤율이 10%이며, 80% 제품의 이윤율이 5~15%라면 진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

  - 그러나 평균 이윤율이 50%이며, 80% 제품의 이윤율이 20~80%라면 진출 가능성이 충분함.

 

 ○ 충동 구매를 유발하는 제품인지, 소비자 충성도가 어느 정도되는 품목인지를 살펴봐야 함.

  - 타오바오에 의류와 화장품이 무수히 많지만 여전히 많은 점포가 이윤을 창출하는 이유는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제품이기 때문임.

  - 충동구매 성향이 높고 충성도가 높지 않은 품목이면서도 이윤이 높으면 해당 제품이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음.

 

□ 시사점

 

 ○ 타오바오왕, 이하오뎬 등 종합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해야 효과적임.

  - 타오바오는 중국의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 인지도가 가장 높으며 이하오뎬은 온라인 수퍼마켓으로 불리며 회원수가 매우 많음.

  - 징둥상청, 당당왕 등 과거에는 특정품목만을 취급하던 쇼핑몰도 최근에는 종합 쇼핑몰로 변모함.

 

 ○ 한국식 의류와 화장품은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이 높아 여전히 진출 가능성이 있음.

  - 중국에서는 한국풍 의류라고 해서 한반(韓版), 한펑(韓風, 한국풍)을 콘셉트로 하는 의류가 많음.

  - 가격대도 낮게 설정돼 있어 한국산 의류의 경쟁력이 떨어짐.

  - 한국산 의류와 화장품은 구매 대행을 하는 전문 쇼핑몰이 많지만 구매 대행은 보통 7~15일 소요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용을 꺼림.

  - 한국 의류를 구매대행할 경우 물류시간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함.

 

 ○ 바나나맛우유, 주방용 밀폐용기, 유아용 의류세제, 려 샴푸 등은 중국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에서 히트를 치는 제품임.

  - 이외 최근 한류 드라마에서 보호케이스를 쓰는 휴대폰이 노출되면서 한국산 휴대폰 보호 케이스, 스마트폰 터치장갑 등 휴대폰 관련 제품에 대해 관심이 많음.

  - 한국산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최근 한국으로 쇼핑관광을 가는 중국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락앤락 톈마오 플러그쉽 스토어 히트 판매 상품

 

 

자료원: 銷售與市場, 和訊網, 網易, 鳳凰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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