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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빅 데이터 활용해 올림픽 메달 획득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2-12-26
  • 출처 : KOTRA

 

日, 빅 데이터 활용해 올림픽 메달 획득

- 수작업으로 대응 못하는 수많은 상황 완벽 분석 -

- 야구, 축구 등 기타 스포츠 도입도 유망 -

 

 

 

□ 빅 데이터를 활용해 28년 만에 올림픽 여자배구 동메달 획득

 

 ㅇ 일본 여자 배구팀은 지난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28년 만에 동메달을 따내는 역사적인 기록을 달성한 바 있음.

 

런던 올림픽 일본 여자 배구팀 동메달 획득 사진

출처: 아사히신문(www.asahi.com/olympics/photogallery/2012volleyball/20120812012.html)

 

 ㅇ 외국 선수보다 상대적으로 체격이 왜소한 일본 선수들은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경기내용을 데이터화해 자신들의 강점, 상대방 팀의 약점 등을 분석함으로써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살려 많은 승리를 만들어냈음.

  - 체격 면에서 보면 100% 승리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일본 올림픽 배구팀 감독이 직접 인정함.

 

 ㅇ 배구 경기에서는 감독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iPad를 통해 경기내용 파악 및 분석이 실시간으로 가능해 과학적인 작전, 전략 수립에 기여

  - 공격률, 방어율, 서브, 리시브 등을 자료화해 분석 가능

 

배구 경기 내용의 분석 예

출처: 일본경제신문(www.nikkei.com/article/DGXNASFK0803L_Y1A800C1000000)

 

 ㅇ 배구 전용 SW는 이탈리아산 SW '데이터 Volley'가 세계 표준 SW로 널리 사용됨.

  - 올림픽에 참가한 전 세계 22팀 중 20팀이 사용

  -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이탈리아 남자팀의 3회 연속 우승에 기여한 것으로 유명

  - 배구 전용 분석 SW는 개발비가 비싸고 이용자가 적으며, 기타 경쟁사가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시장을 독점함.

 

배구 경기내용의 분석 예

출처: http://blogs.yahoo.co.jp/contact20052000/50644251.html

 

 ㅇ '데이터Video'라는 SW와 함께 사용할 경우 '데이터 Volley'에서 검색된 동작을 동영상으로 볼 수가 있음.

  - 예를 들어, 상대방 특정선수의 공격 부분만을 보고 싶은 경우 '데이터 Volley'에서 검색조건을 지정한 후 '데이터Video'에서 해당 선수의 공격 부분을 영상으로 확인 가능

  - 영상을 통해 상대 팀의 스파이크 높이를 확인해 방어 대책을 세울 수가 있음.

 

경기내용과 동영상이 연동돼 경기내용을 확인

출처: 일본경제신문(www.nikkei.com/article/DGXNASFK0803L_Y1A800C1000000)

 

□ 프로 야구선수도 IT로 경기내용을 분석하는 시대

 

 ㅇ 야구 경기 분석 SW인 'Baseball Analyzer'는 일본의 프로 야구팀 12팀 중 9팀이 사용하며 아마추어 150팀이 사용함.

  - 간단한 입력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분석, 투구 분석, 타구방향 분석 등 다양한 분석이 쉽게 가능

  - 'Baseball Analyzer'를 개발한 데이터 Stadium 사는 일본에서 유일한 스포츠 경기의 내용 기록 및 분석 기업

 

출처: Baseball Analyzer 홈페이지(www.데이터stadium.com/analysis/img/bb_analyzer.pdf)

 

 ㅇ 일본에서 iPhone, iPad를 판매하는 Softbank 사가 운영하는 프로 야구팀인 후쿠오카 Softbank팀은 모든 선수에게 iPhone, iPad를 배포, 경기 후 본인이 원하는 경기 장면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

 

출처: 일본경제신문(www.nikkei.com/article/DGXNASFK0803L_Y1A800C1000000/?df=4)

 

□ 축구선수도 IT로 경기내용을 분석하는 시대

 

 ㅇ 축구경기 내용을 데이터화할 때 입력 내용은 양쪽 팀 선수 22명, 심판, 축구공 등으로, 모든 동작을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위치 측정이 상당히 어려우며 막대한 데이터 입력 작업이 동반됨.

  - 1개 경기를 데이터화하기 위해서는 약 2000개의 상황을 데이터화해야 하며, 데이터 입력 작업에 약 20시간이 소요됨.

 

 ㅇ 축구 경기의 내용 기록 및 분석 SW로는 데이터 Stadium 사가 개발한 '데이터 Striker'가 있고 슛, 패스, 드리블, 태클, 클리어, 파울, 프리킥 등을 수치화해 분석 가능

출처: 데이터 Striker 홈페이지(http://www.데이터stadium.com/analysis/striker.html)

 

□ 시사점

 

 ㅇ 현재 스포츠 경기 내용을 수치화하는 작업은 인간이 직접 해 경기내용 입력 작업에 인력이 많이 소요됨. 경기를 녹화한 동영상으로부터 자동적으로 위치, 속도, 방향 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되면 판매 기회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

  - 자동화가 되면 실시간 분석이 가능하게 돼 스포츠 분석방법을 바꿀 수 있는 혁명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

 

 ㅇ 스포츠는 경기 규칙이 세계 공통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스포츠 기록 및 분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 바로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유력한 글로벌상품이 됨.

  -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사용자에게 편리하면서 시각적 효과가 있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개발한다면 제품 차별화도 가능

 

 

자료원: 일본경제신문(www.nikkei.com/article/DGXNASFK0803L_Y1A800C1000000), data Striker 홈페이지(http://www.datastadium.com/analysis/striker.html), Baseball Analyzer 홈페이지(www.datastadium.com/analysis/img/bb_analyze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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