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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세계 최초, 베이커리 전용 빵 스캐너 개발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2-12-26
  • 출처 : KOTRA

 

日, 세계 최초, 베이커리 전용 빵 스캐너 개발

- 100여 개 특징 파악해 바코드 없이 제품 인식가능 -

 

 

 

□ 배경

 

 ㅇ 제과점에서 포장되지 않은 채 진열해 판매하는 빵은 가격을 표시하거나 바코드를 부착시킬 수 없어 제품의 가격을 가게 점원이 전부 외워서 계산하는 것이 기존의 방식임.

 

 ㅇ 한편, 제과점에서 취급하는 빵의 종류는 약 200개로, 점원이 각각의 빵 종류와 가격을 외우는데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 걸리고 제과점 입장에서 직원 교육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요하게 됨.

 

 ㅇ 특히 손님이 많은 혼잡한 시간대에는 빵 가격을 하나하나 입력해 계산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므로 고객 대응에도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있음.

 

포장 안 된 빵이 진열된 제과점                계산하려고 줄 서 있는 고객

자료원: http://www.jaisa.jp/award/pdfs/2012/02.Excellent.pdf

 

 ㅇ 계산대에서는 판매 개수와 가격만을 입력해 계산하기 때문에, 제과점은 몇 시에, 어떤 빵이, 몇 개 판매됐는지가 파악 불가능하며, 결과적으로 어떤 빵이 인기 상품인지 파악하지 못하므로 다량의 재고와 폐기물이 발생해 손실도 크게 발생함.

 

 ㅇ 이러한 배경에서 제과점에서 상품 자동인식 기능을 지닌 계산 자동화 방식을 도입하는데 대한 수요는 꾸준히 존재해 왔음.

 

□ 빵 자동인식 실현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ㅇ 빵은 기본적으로 원형인 경우가 많고 또한 색상은 비슷하며 모양도 유사하기 때문에, 제각기 가격이 다른 빵으로 인식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움.

 

자료원: http://www.jaisa.jp/award/pdfs/2012/02.Excellent.pdf

 

 ㅇ 이에 더불어 같은 빵이라도 제빵 과정에서 부여하는 조건에 따라 외형은 상당히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같은 종류라도 자동 인식으로 같은 빵이라고 인식하는 것도 어려운 것이 사실임.

 

자료원: http://www.jaisa.jp/award/pdfs/2012/02.Excellent.pdf

 

 ㅇ 위와 같은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빵의 특징을 100개의 부분으로 인식, 빵마다 어떤 요소를 중시하는가라는 가중치를 설정해 빵을 특정화함.

 

 ㅇ 시스템만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 확인용 모니터에 색깔 표시를 해 사용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인식 오류 발생을 방지함.

 

□ 빵 자동인식 및 자동계산 시스템 등장

 

 ㅇ 빵 자동인식 시스템의 구성 요소는 카메라, 계산대, 백라이트, 제어판으로 이뤄져 있음.

 

   

자료원: http://www.jaisa.jp/award/pdfs/2012/02.Excellent.pdf

 

 ㅇ 우선 카메라에서 빵을 인식하면 제어판과 고객 확인용 모니터에 빵 이름, 가격, 합계가 자동적으로 표시됨.

  - 인식 시간은 1초 이하이며 사람이 계산하는 것보다 훨씬 빠름.

  - 인식률은 98%이며 잘못 인식된 정보는 자동 학습으로 계속 개선돼 감에 따라 정확성이 향상됨.

  - 신제품도 간단하게 추가 등록이 가능함.

 

자료원: http://www.jaisa.jp/award/pdfs/2012/02.Excellent.pdf

 

 ㅇ 빵 자동 인식 시스템은 일본의 Brain사(www.bb-brain.co.jp)가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출시했음.

 

□ 빵 자동인식 시스템 도입의 기대효과

 

 ㅇ 이용하는 고객은 신속한 계산이 가능하며 계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짐.

 

 ㅇ 또한 빵을 일일이 계산하는 업무에 투입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가 있어 제과점의 경비 비용을 절감

 

 ㅇ 어떤 시기에, 어떤 제품이, 몇 개 판매됐는지에 대한 정보가 수집 및 집계 가능하게 돼 인기 상품의 품절을 방지하고 폐기물품과 재고품을 줄일 수 있음.

 

□ 시사점

 

 ㅇ 일반 슈퍼에서도 셀프 계산대의 보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제과점뿐만 아니라, 일반 슈퍼에서도 화면 인식 기술을 통한 계산 자동화 수요가 높아짐.

 

 ㅇ 얼굴인식 기술, 지문인식 기술 등 화면인식 기술을 보유한 한국기업이 생체 인증 제품뿐만 아니라 사물 인식 제품도 개발 가능하다면 새로운 시장 개척 가능성이 충분히 있음.

 

 ㅇ 빵을 자동 인식으로 계산함과 동시에 구매자의 정보도 얼굴 자동인식으로 수집이 가능하게 되면(나이, 성별 등), 제품, 성별, 연령별 선호도 분석이 가능하게 돼 마케팅 자료로도 활용 가능

 

 

자료원: Nikkei Pasocon(2012. 11. 26.), 자동인식 시스템 우수상 사례 소개(www.jaisa.jp/award/pdfs/2012/02.Excellen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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