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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겨울철 독일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아이템: 스키헬멧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송형주
  • 2012-12-14
  • 출처 : KOTRA

 

겨울철 독일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아이템: 스키헬멧

- 겨울 스포츠의 안전의식이 확산되면서 수요 증가 -

- 시즌에 구애받지 않는 전 계절 구매 트렌드 -

 

 

 

□ 안전의식이 높은 독일인, 스키헬멧 착용이 날로 증가해

 

 ○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은 독일인의 특성답게 스키헬멧 착용을 옵션으로 생각하지 않고 필수로 인지하는 분위기가 조성

  - 독일 스키협회에 따르면 스키헬멧에 대한 인식은 스키용품의 예외장비로 생각하던 몇 년 전과 크게 달라졌으며, 스키인구 중 성인의 약 75%, 아동의 약 95%가 스키헬멧을 착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함.

  - 평균 약 9.7%의 겨울 스포츠 사고가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데서 발생되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안전모 착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됨.

  - 독일 소비자들은 겨울 스포츠 활동 시 자발적으로 보호장비를 습관적으로 착용하며 또, 주기적으로 제품을 교체하는 것으로 조사됨.

 

 ○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스키헬멧에 대한 수요도 이에 따라 증가

  - 2011년 독일 연방통계청의 집계에 따르면 독일 겨울스포츠협회(스키, 스노보드 등)에 가입된 가입자 수는 약 120만 명이며, 협회에 등록되지 않은 일반인의 활동까지 포함하면 이 수는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스키교육협회는 전함.

 

독일 종목별 협회에 가입된 회원 수

 자료원: 독일 연방통계청

 

□ 소재와 기능의 혁신으로 재무장한 스키헬멧시장

 

 ○ 소재 혁신 덕분에 스키헬멧은 점차 견고해짐과 동시에 가벼워지고 있으며, 보호기능뿐만 아니라 스키 액세서리로서의 기능도 추가되는 등 더욱 다양한 스펙의 제품을 선보임.

  - 방한모자를 헬멧과 함께 착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방한기능에도 초첨을 맞춰야 하며 또한 안전장비의 경우 독일인은 'Stiftungwarentest', 'ADAC' 등에서 실시하는 테스트 결과를 매우 신뢰하기 때문에 이들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 또한 중요함.

 

스키헬멧의 종류

타입

제품 사진

비고

가격(유로)

일반형

- 턱 아래를 감싸는 잠금장치로 작동되며, 헬멧 뒤편의 미세 사이즈 조절장치가 있는 제품일수록 유리

- 스키안경을 헬멧 뒤편에 부착시킬 수  있는 장치가 있다면 +포인트

59~459

털모자형

- 털모자와 스키헬멧이 결합된 제품으로 디자인 측면을 중시하는 10대들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

- 또한 답답한 헬멧을 기피하는 젊은 스노보더들에게도 인기 있는 제품

- 그러나 기능적 헬멧이 아니기 때문에  EN1077 인증이 불가능하며 안전성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제품

75~109

Ventail형

- 눈을 보호하는 고글이 부착된 일체형으로 따로 고글을 착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음.

- 일체형 고글은 여러 가지 색상으로 나오며 탈부착이 가능

129~229

자료원: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 독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한 해 독일의 스키헬멧 수입시장의 규모는 약 21억 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상승하고 있는 추세로 수출 유망품목으로서의 가능성을 나타냄.

  - 스키헬멧 전문회사인 UVEX 사에 따르면 2011년 한 해 독일 내 유통된 스키헬멧은 약 130만 개에 달하며, 이들 모두 CE 인증을 받은 제품들임.

  - 독일 내 유통되는 스키헬멧은 안전기능에 대한 규정이 강화되면서 CE 인증 획득을(CE EN1077) 필수로 마쳐야 함.

  - CE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충격방지 기능 수행을 위한 안쪽 이중헬멧 구조가 필수이며, 충격흡수(-25도에서의 낙하검사), 견고성(스키스틱 등에 뚫리지 않음), 연결장치의 내구성, 밀착성(헬멧이 충격 후에도 본래 위치를 벗어나지 않음)의 4가지 검사를 통과해야 함.

  - 또한 TÜV 인증을 받을 시 품질과 안전성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강한 확신을 줄 수 있음.

 

 ○ 인증 획득 이외에도 다양한 사이즈로의 출시가 중요함.

  - UVEX 사 성인용 헬멧의 경우, 머리둘레를 1㎝ 단위로 세분화해 8가지 사이즈로 출시되고 있으며 헬멧 뒤쪽의 조절버튼을 통해 미세조정이 가능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또한 독일 스포츠용품 판매연합회(vds-sportfachhandel.de)에 따르면 스키헬멧 구매자들은 강렬한 색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일의 실제 유통매장에서도 다양한 색상의 스키헬멧이 판매 중

 

 ○ 아동용 스키헬멧시장의 공략

  - 유럽 내 점차 많은 국가들이 특정 연령 이하 청소년의 스키헬멧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음.

  - 독일은 아직 의무화단계는 아니지만, 독일의 스키인구가 전 유럽으로 스키여행을 즐기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는 결국 모든 어린이 스키어에게 해당되는 내용

  - 아동의 헬멧 착용은 의무화 추세이며 곧 독일 시장도 기류에 동참할 가능성이 큼.

 

유럽 내 아동 스키헬멧 착용의 의무화 현황

자료원: 독일 스키협회

 

□ 시사점

 

 ○ 독일은 이미 유명 스키헬멧 제조업체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상황이며 제품의 각 class마다 대표 브랜드가 이미 형성돼 있어 신생 브랜드가 진입하기는 어려운 상황

  - 우리 기업들에는 독자브랜드로 진출하기보다는 OEM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할 것

  - 또한 독일은 스키용품이라고 해서 겨울 시즌에만 팔리는 것이 아니라 전 계절에 두루 수요가 있으므로 한국 시장에 비해 시즌에 구애 없이 지속적인 매출이 가능한 시장임.

 

 ○ 중국 제품이 가격경쟁력 면에서 다소 우위를 차지할지 모르나, 겨울 스포츠헬멧은 보호기능 외에도 방한, 디자인, 땀흡수 기능 등이 모두 고려돼야 하는 복합 기능성 제품임을 감안하면, 우리 기업의 품질경쟁력으로 중국 제품을 넘어서 독일 시장에서 충분한 가능성을 가질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독일 연방통계청, 독일 스키협회, 독일 스포츠용품 판매연합회 그 외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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