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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중국 조기교육시장 전망 밝아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2-12-13
  • 출처 : KOTRA

 

중국 조기교육시장 전망 밝아

- 영·유아 7000만 명, 100억 위안 시장 -

- 외자 브랜드, 고품질 교육 프로그램으로 중국 시장 침투 -

 

 

 

자료원: 바이두

 

□ 잠재력 큰 시장

 

 ㅇ 2010년 중국 0~3살 유아는 총 7000만 명이고, 그 중 도시에 거주하는 0~3살의 유아는 1090만 명에 달했음.

  - 도시에 있는 유아에 대한 월 소비액은 500위안 이상이고, 약 30%(150위안)를 교육에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짐.

  - 이를 전체 국가규모로 환산하면 중국 조기교육시장 규모는 약 100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안징망(全景)의 조사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시안, 성도, 광저우 등 5개 도시는 90% 이상의 가정에서 유아에 대한 지출이 가정 총지출의 33%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나 유아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

 

□ 시장 개괄

 

 ㅇ 난징 Digit 교육과학기술유한회사에 따르면 2011년 상반기 중국 내 총 1만2450개의 조기교육기관이 있고 그 중 외자기관의 비중은 17.8%임.

  - 현재 중국의 조기교육시장은 성장단계여서 앞으로 시장이 더 세분화할 것이고 해외 조기교육 브랜드는 표준화된 교과목과 체계적인 관리체계로 중국 조기교육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

  - 현재 중국에서 유명한 교육기관 브랜드로는 gymboree(미국), Fastrackids(미국), 신애잉(新愛, 중국), My Gym(미국), 동방애잉(東方愛, 중국), 훙황란(紅黃藍, 중국), 창의보베이(創藝寶貝, 중국), conkocn(한국) 등이 있음.

  - 일부 직할시와 발달지역에 국공립 조기교육기관이 있지만 대부분 조기교육기관은 민간기업임.

 

 ㅇ 중국에서 조기교육시장이 가장 활발한 도시는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 등 4개 도시임.

  - 도시경제가 고도로 발전했고 주민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일선도시, 성도의 조기교육시장 규모가 큼.

  - 2011년 상반기 위 4개 도시에 소재하는 조기교육기관 수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3.6% 상승해 5112개에 달했음.

  - 분야별 성장률은 영어류 48.6%, 계몽류 23.5%, 지적사고개발 28.1%임.

  - 지능개발류, 스포츠류, 음악류도 일정한 상승세가 나타남.

 

 ㅇ 조기교육 대상 연령대는 0~4세이고 부모들은 보통 수영, 탁구, 기(棋)류, 무용, 영어, 미술 등 과정을 선호함.

  - 부모가 아이의 능력 배양와 잠재력 개발을 아주 중시함.

  - 수영, 탁구, 기류, 무용, 영어, 미술 등 과정은 아이의 표현능력, 사고능력, 언어소통능력을 훈련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가 선호함.

 

□ 시사점

 

 ㅇ 프랜차이즈 경영방식 적극 고려

  - 프랜차이즈 경영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수단임.

  - 유명 조기교육 브랜드인 동방애잉은 현재 전국에서 300여 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대부분 가맹을 위주로 함.

 

 ㅇ 부모는 교육기관 선택 시 이미 이용해본 자들의 경험과 평가를 가장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바,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통한 충성고객 확보에 주력해야 함.

  - 고객만족은 품질에서 나오며 조기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발전 규칙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고 교직원 수준을 높이는 등 실질적으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ㅇ 해외 브랜드는 현지화를 중시해야 함.

  - 해외 브랜드로서의 독창성은 유지하는 가운데 중국의 문화와 생활습관을 고려한 교과 과정을 구성하는 등 현지화를 중시해야만 큰 폭의 시장확대 가능

 

 

자료원: 親貝網, SINA, 北京晨報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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