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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과테말라의 신(新)소비 트렌드, 온라인 쇼핑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정주영
  • 2012-12-11
  • 출처 : KOTRA

 

과테말라의 신(新)소비 트렌드, 온라인 쇼핑
- 과테말라 온라인 신용카드 매출액, 전년 대비 30.1% 증가한 2억4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 -
- 소셜 커머스, 최근 과테말라 온라인 판매 붐 따고 ‘쑥쑥’ -

 

 

 

□ 과테말라 인터넷 이용률 꾸준한 증가세

 

 ○ 과테말라 전체 인구의 16.5%, 약 228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2011년 기준)

 


자료원: CIA World Factbook

 

  — 과테말라 인터넷 사용자는 소득수준이 높은 도시에 집중돼 있으나 정부 차원의 IT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로 인해 점차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 확산 중임.

  — 최근 휴대가 편리한 태블릿PC와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도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에 기여하며 2011년 인터넷 보급률이 전년 대비 약 16.3% 증가

 

 ○ 인터넷 사용자 현황

  — 경제 수입별 사용자 현황: 고소득층(전체 사용자의 61%), 중소득층(38%), 저소득층(17%)

  — 교육 수준별 사용자 현황: 대학교육 이상이 전체 사용자의 82%를 차지함. 기술전문대 졸업자의 54%, 중등교육 이상 졸업자의 35%, 초등교육 이하 졸업자의 5%가 인터넷 사용

  — 성별 사용자 현황: 남성은 전체 사용자의 58%, 여성은 42%

  — 연령별 사용자 현황: 16~29세 44%, 33~44세 27%, 45~59세 14%, 60세 이상 5%

 

□ ‘편리함’ 추구 소비 트렌드, 온라인 구매 상승시켜

 

 ○ 신용카드사 VISA의 보고에 따르면 2011년 과테말라의 온라인 신용카드 매출액은 2009년 대비 63% 증가한 1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이보다 30.1% 증가한 2억4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

 

 ○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건수는 2012년 약 50만 건으로 전년 대비 약 25%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전자상거래 체결 건수


자료원: 과테말라 주요 일간지 El Periodico

 

 ○ 과테말라 온라인 쇼핑 이용률은 증가하고 있지만 과테말라 자체 온라인 쇼핑몰 인프라 구축은 아직 미미한 수준

  —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물품의 선택 폭이 넓고 가격도 저렴한 해외 사이트를 애용

  — 과테말라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구매 품목은 전자제품, 의류, 서적에 집중되는 성향을 보임.

 


자료원: 일간지 El Periodico

 

□ ‘알뜰’ 추구 소비 트렌드, 소셜 커머스(파격적인 할인가 50% 상품 판매)시장 형성의 밑거름으로 작용

 

 ○ 소셜 커머스, 온라인 구매 증가 등에 업고 새로운 성장 기회 확보 중

  — 소셜 커머스 업체의 등장은 과테말라 마케팅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며 온라인 거래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현재 과테말라에는 2010년부터 총 6개의 회사가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정상가의 절반(50%)밖에 되지 않는 파격적인 할인가의 판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앞으로 업체 간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

 

 ○ 소셜 커머스의 잠재력 앞으로 무궁무진

  — 과테말라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비엔칠레로(bienchilero) 사는 월평균 10만 달러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2011년 회사 설립 이후 약 600만 케찰, 약 75만 달러의 매출 성과를 올렸음.

  — 이것은 과테말라에서 e-mail을 통해 이루어진 판매량이 덴마크의 판매량과 같은 수치로, 덴마크에 비해 인터넷 사용인구가 현저히 적은 과테말라 시장이 얼마나 거대한 시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잘 보여줌.

 

□ 과테말라 온라인 시장의 발전 방향과 시사점

 

 ○ 과테말라 인터넷 사용자 수(2011년 기준)는 총인구의 16.5%인 228만 명밖에 되지 않지만,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는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자 수를 고려해 봤을 때, 향후 과테말라 전자상거래 분야는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

  — 따라서 경험 있는 우리 기업의 전자상거래 판매 전략이 필요하며 시장 선점을 위해서 적극적인 밀착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

 

 ○ 신용카드 보안 기술 강화로 온라인 쇼핑 구매율도 덩달아 상승

  — 과거 신용카드 복제,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과테말라 소비자들은 신용카드 온라인 결제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었으나, 최근 도입된 신용카드 보안 기술력 강화로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

 

 ○ 소셜 커머스의 반값 사업 전략, 과테말라 국민들의 신소비 트렌드에 적중

  — 소셜 커머스의 반값 사업 전략에 따른 소셜 커머스 시장의 고속 성장세와 높아져 가는 인터넷 보급률은 과테말라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을 바꾸며 앞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

  — 이에 따라 앞으로 현지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 기업은 과테말라 내수시장의 성공적인 공략을 위해서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남들보다 한발 앞서 파악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요구됨.

 

 

자료원: 주요 일간지 El Periodico, CIA World Factbook, 비엔칠레로(Bienchilero),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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