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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수엘라 휴대폰시장 급성장
  • 경제·무역
  • 베네수엘라
  • 카라카스무역관 김철희
  • 2012-12-08
  • 출처 : KOTRA

 

베네수엘라 휴대폰시장 급성장

- 첨단 기술로 베네수엘라 소비자들 마음을 사로잡아야 -

- Mercosur시장진출을 위한 현지조립생산라인 진출 검토 -

 

 

 

□ 이동통신망 가입자 현황

 

 ○  베네수엘라의 휴대폰 사용자 수가 2007년 급증한 이래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2012년 3/4분기 이동통신망 가입자 수(중복가입 포함)는 3083만4370명으로 2011년 3/4분기 2864만2144명 대비 7.65% 증가하는 등 가입자 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음.

 

 

 ○ 베네수엘라의 이동통신방식은 66.75%의 사용자가 GSM, 33.25%가 CDMA방식을 사용하고 있음.

 

□ 휴대폰 통화량 및 문자 메시지 교신량 증가

 

 ○ 2012년 3/4분기 유선전화 통화량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23% 감소한 반면, 휴대폰 통화량은 6.36%증가했음. 또한 문자 메시지 사용건수 역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2.82% 상승했음. 이러한 증가는 사용자 수가 500만 명에 달하는 Blackberry폰과 Blackberry Messenger사용의 증가에 힘입은바 큼.

 

 

□ 이동통신사업자 현황

 

 ○ 베네수엘라의 주요 통신사로는 Movistar, Movilnet, Digtel이 있음.현재 Movilnet이 50.4%로 절반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있는 가운데 Movistar가 32.2%, Digitel이 17.4%로 뒤를 따르고 있음.

 

□ 수입동향

 

 ○ 2008년 이래로 휴대폰 수입량의 감소가 지속되고 있음. 이는 베네수엘라 정부의 외환보유고 악화에 따른 수입용 외환공급의 감소 등이 주된 원인임.

 

 ○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과 중국으로 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총 85%의 시장 점유율을 보임. 삼성, LG 등 한국산 브랜드도 상당량이 미국을 통해 수입되고 있음.

 

베네수엘라 휴대폰(HS 85252011) 수입동향

            (단위: 달러)

 

2008

2009

2010

2011

2012년 상반기

총계

1,745,900,061

1,072,257,613

885,211,438

844,285,649

413,782,152

미국

435,863,490.17

391,324,365.04

419,502,452.95

252,114,696.90

241,076,922

중국

530,122,356.29

390,241,043.88

271,538,965.54

407,286,658.83

113,797,130

멕시코

146,717,555.84

57,465,700.37

71,775,212.25

88,304,842.09

42,068,300

대한민국

87,317,975.54

12,682,787.62

29,978,877.88

37,879,911.95

8,382,683

파나마

2,466,395.90

738,192.20

5,231,971.60

2,521,260.04

4,808,294

홍콩

38,765,825.53

35,520,252.56

21,992,724.79

8,163,380.65

2,950,373

스페인

20,596.34

4,085,722.79

372,011.57

5,629,774.58

25,665.90

자료원: 국가통계(INE)

 

□ 핸드폰시장의 절대강자 Blackberry폰

 

 ○ 2012년 3/4분기까지 Blackberry제품 사용 등록자 수는 470만을 돌파했음. 지난 1년간 72.90%의 증가를 보임. Blackberry의 베네수엘라 판매는 전체 라틴아메리카 판매의70%를 차지할 정도로 절대적임. 이러한 판매호조는 Blackberry Messenger의 다양한 기능에 힘입은바 큼. 상대방과 key를 교환함으로써 친한 지인들간 시간·장소에 상관없이 메신저로 교신할 수 있다는 점이 다양한 민족의 이민사회로 대가족 중심인 베네수엘라 사회와 잘 조화를 이룬 것이 성공의 요인으로 판단됨.

 

 

 

 ○ 이러한 추세는 최근들어 삼성 갤럭시폰3, 애플사의 아이폰5 등 스마트폰 출시로 판도가 바뀌고 있음. 고가의 스마트폰시장에서는 애플과 삼성이 엎치락뒤치락하며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 그동안 철옹성을 구축했던 Blackberry의 아성도 서서히 무너질 것으로 보임.

 

□ 시장 진출 전략

 

 ○ 현재 핸드폰 보급률은 포화상태에 와있으나 휴대폰의 제품 특성상 교체 주기가 짧고 베네수엘라 국민들 역시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신제품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구매력 또한 높음. 아직까지는 Blackberry의 중저가 제품들이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베네수엘라는 중남미에서 프리미엄마켓을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임. 과거에도 신기술, 신디자인 제품이 출시되면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구매하는 많은 소비자층을 지님. 우수한 디자인과 기술력을 지닌 우리 중소기업이 현지업체와 Join(OEM방식 등)한다면 시장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음. 특히 베네수엘라가 Mercosur(남미공동시장)에 가입함으로써 현재 지나치게 고평가된 현지화를 감안시 CKD(또는 SKD)방식으로 한국에서 부품을 수입하고 조립생산해 Mercosur시장에 진출한다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통신위원회(CONATEL), 통계청(INE),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KOTRA 카라카스 무역관 자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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