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이집트 무역사절단으로 살펴본 대 이집트 비즈니스 제언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정기현
  • 2012-11-29
  • 출처 : KOTRA

 

이집트 무역사절단으로 살펴본 대 이집트 비즈니스 제언

- 2012년 11월 13일 성황리에 열린 중동 무역사절단 상담결과 분석으로 보는 이집트 비즈니스 -

- 이집트 바이어들의 관심사와 선호 파악이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첩경 -

 

 

 

 무역사절단 개요

 

  11월 13일, KOTRA 카이로 무역관 주최로 중동 무역사절단 상담회가 성황리에 개최됨.

  - 명칭: 2012 중동 무역사절단

기간: 2012년 11월 12~15일

참가 인원: 총 39명, 참가업체 32개 36명

  - 상담일시: 11월 13일(화) 09:00~17:30

장소: JW Marriott Cairo Tutankhamun 1 &2 홀

  - 상담 건수: 32개 업체 293건

참가업체 주요 품목: 냉온수기, 자동차 부품, CCTV 카메라, LED 조명 등

 

2012 중동 무역사절단 상담회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이번 상담회는 올해 KOTRA 카이로 무역관이 주최한 상담회 중 최대 규모로, 본 무역관은 상담장에 참가업체별로 칸막이를 설치해서 상담에 더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가운데 대기 장소를 만들고, 직원들을 배치해서 인터넷 설정, 바이어 연락 등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서 즉각 대응할 수 있게 만전을 기했음.

 

  본 리포트에서는 카이로 무역관에서 전시회를 준비한 내용, 전시회 이후 참가업체들로부터 받은 피드백, 후에 따로 진행한 설문 등을 종합해서, 전시회 과정에서 느낀 이집트 비즈니스 현황을 짚어보고 이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함.

 

 무역사절단 내용

 

  이번 이집트 무역사절단에는 32개 업체가 293개의 이집트 바이어들을 만나서 총액 2770만 달러, 계약 추진액 1027만 달러 규모의 활발한 상담을 벌임.

 

  참가업체들은 다양한 분야의 품목들을 다루며, 한국의 주요 대 이집트 수출품목들에 해당하는 품목들은 다소 적은 편이었음.

 

2012년 10월까지 한국의 대 이집트 10대 수출 품목 및 금액

(단위: 천 달러, %)

순위

품목코드

(MTI 4단위)

품목명

2012(1~10월)

금액

증가율

1

7411

승용차

351,248

17.6

2

7420

자동차부품

163,144

28.6

3

2140

합성수지

120,378

-4.3

4

7133

가열난방기

69,653

392.4

5

2190

기타 석유화학제품

54,511

65.5

6

8361

평판디스플레이

42,268

22.8

7

4342

폴리에스터직물

30,164

87.5

8

7111

원동기

29,259

58.5

9

6134

아연도강판

26,369

14

10

6152

철구조물

26,039

-25.6

 

총계

1,440,889

4.5

자료: KITA

주: 굵은 글씨는 2012 무역사절단에 참여한 업체에 해당하는 제품들임.

 

  참가업체들은 다양한 분야의 품목들을 다루며, 한국의 주요 대 이집트 수출품목들에 해당하는 품목들은 다소 적은 편이었음.

 

  상담 내용은 단순 제품문의부터 계약조건에 대한 논의까지 다양했음.

  - 가격에 대한 논의가 제일 많았음. 이집트 바이어들은 가격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며, 특히 중국과 비교해서 한국제품의 가격이 비싸다고 지적함.

  - 이집트 바이어들이 참가업체의 제품들에서 특정 규격이나 특정 기능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음.

  - 이집트 바이어들은 특히 제품 시연에 관심을 갖고 샘플을 많이 요청했음.

  - 어느 바이어가 찾는 제품이 아닌 경우에도, 그 바이어의 동종 업계 동료 바이어를 알선해주겠다고 하거나 반대로 다른 한국 업체들을 소개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음.

 

 무역사절단 참가업체 평가

 

  카이로 무역관은 상담 과정에서 참가업체별로 8문항, 7점 척도로 출장 대표와 담당자들에게 상담에 관한 평가를 받음.

 

  만족도 문항은 각각 바이어의 적합도, 수출입 지식의 전문성, 상품지식의 전문성, 구매역량, 신용도, 구매호감도, 구매여부, 전반적 만족도로 이루어져 있음.

  - 평균을 내본 결과, 이집트 바이어의 수출입 지식에 대한 만족도가 제일 높았으며, 신용도에 대한 만족도가 제일 낮았음.

  - 신용도에 대한 낮은 만족도는 상담 자료와 참가업체 인터뷰에서도 확인되는 바인데, 이는 향후 무역관의 바이어들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한 부분으로 사료됨.

 

 출장자 인터뷰

 

  참가업체들에게 질문지를 E-mail로 보냈으며, 32개 참가업체들 중 13개 업체가 이에 답을 회신했음. 이 중에서 유의미한 답변을 선정했음.

 

  이집트 바이어들을 상대하면서 어려웠던 점들은 무엇이었습니까?

  - 지리적 인접성으로 인해 강세를 보이는 품질 좋은 유럽제품들과 저렴한 중국제품들 사이에서 적정한 가격을 책정하는게 난감했다고 답함.

  - 이집트 바이어들이 요구하는 것이 많으나 사업에 대한 이해나 전략이 부족해 보였음.

  - 이집트 비즈니스 문화와의 이질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답변은 없었음.

 

  사절단에 참가하시면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셨다고 생각하십니까?

  - 응답업체들은 다 성과는 거뒀다고 평하나 그 정도는 시장파악부터 실제 오더체결까지 다양했음.

 

 이집트 바이어와 상담시 TIP

 

  유력 바이어 대금결제 조건에 유연하며 자기 품목의 세부사항에 상당한 식견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국의 가격, 품질, 시장점유율 등 시장에 대한 전반적 지식이 깊다. 이에 비해 불량 바이어는 독점 에이전트와 공짜 샘플을 요구하는경우가 많고 품목에 대한 지식, 상관습을 전혀 모르는 경향이 있다.

 

  이집트인들은 남을 믿지 못하는 습성이 강해 비즈니스 시 대부분 고위층이 직접 시행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는 고위인사를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담 시 상대방이 하는 말 뜻은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해야 하며 명확하지 않은 경우 분명하게 확인한 후에 넘어가야 한다. 이집트인의 특성상 구두로 약속한 것이 잘 지켜지지 않아 피해를 입는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반드시 사소한 의결사항일지라도 문서화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집트인들은 메일수신 확인을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현지 에이전트 또는 바이어와 이메일로 업무 교신이 이뤄질 경우 담당자 휴대폰을 통해 이메일 수신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집트인들은 계약 기간이 종료됐다고 하더라도 에이전트 관계가 끝났다고 간주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 경우 인간적인 관계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망 및 시사점

 

  2012 중동 무역사절단 분석 결과, 이집트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할 것임.

  - 이집트 바이어들은 가격 경쟁력을 매우 중시하며, 품질에서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유럽, 가격으로는 중국산에 밀리므로 이 사이 적당한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함.

  - 바이어들이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싶어하므로 샘플을 필히 지참하는 것이 유용할 것임.

  - 특정 바이어와 당장 거래가 안 되더라도 그 바이어를 통해 다른 바이어를 찾을 수 있으므로 미팅 이후 사후관리가 필수로 보임.

 

  작년의 이집트 민주화 혁명 이후로 이집트 정치상황이 여전히 불안하나, 여전히 이집트는 유망한 시장임. 사전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

 

  이집트처럼 시장 정보가 많이 제공되지 않는 시장에서는 사전조사와 정보 제공에 있어서 KOTRA 무역관의 역할이 중요성을 다시 되새김.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무역사절단 참가업체 대표 및 담당자 인터뷰, KITA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이집트 무역사절단으로 살펴본 대 이집트 비즈니스 제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