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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美, 아시아계 소비자들을 주목하라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11-24
  • 출처 : KOTRA

 

美, 아시아계 소비자들을 주목하라

- 인구 빠르게 늘어나고 소득수준도 높아 구매력 확대 -

- 우리와 문화적 유사성 높아 유망 소비계층으로 부상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소비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아시아계(Asian American) 소비자들이 빠른 인구 증가세와 높은 소득수준을 바탕으로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면서 차세대 유망 소비계층으로 부상함. 아시아계 소비자들은 우리와 문화적으로도 유사하고 신제품과 신기술에 대한 수용도도 다른 계층에 비해 높아 향후 우리 수출제품의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여 아시아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강화돼야 할 것임.

 

□ 아시아계(Asian American) 인구현황

 

 ㅇ 2012년 현재 미국 내 아시아계 인구는 약 1820만 명으로 추산되며 중국계 비중이 22%로 가장 높고 인도계(19%), 필리핀(19%), 베트남(11%), 한국계(10%) 순

 

아시아계 인구 구성 현황

            (단위: %)

Origin

중국

인도

필리핀

베트남

한국

일본

기타

비중

22.0

19.0

18.0

11.0

10.0

6.0

14

자료원: Nielsen Pop-Facts Premier, 2012 Update

 

 ㅇ 미국 내 인종 중 아시아계 인구가 가장 빠르게 증가

  - 2000~2012년 동안 미국 전체 인구는 11.3% 증가에 그친데 반해, 아시아계 인구는 51.0% 증가해 히스패닉(50.6% 증가)을 누르고 인구 증가가 가장 빠른 인종으로 손꼽힘.

  - 히스패닉 인구 증가는 주로 이민세대들의 2세 출산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아시아계 인구 증가는 주로 신규 이민에 크게 의존함.

  - 2010년 미국으로 유입된 아시아계 이민자들은 43만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10년 신규 이민자들의 36% 점유

 

2000~2012년 동안 인종별 인구 증가율 비교

자료원: Nielsen Pop-Facts Premier, 2012 Update

 

□ 아시아계(Asian American) 소득수준

 

 ㅇ 다른 인종에 비해 훨씬 소득수준이 높은 계층

  - 2012년 현재 아시아계 가구의 중간소득(Median Household Income) 연간 6만3420달러로 미국 평균(4만9580달러) 대비 28% 높은 편

  + 참고: 중간소득은 소득의 평균 개념이 아니라 소득 최상위 가구부터 최하위 가구까지 소득을 나열했을 때 가장 중간에 있는 가구의 소득을 의미

 

아시아계 vs 미국 전체 가계소득 비교

            (단위: %)

구분

아시아계

미국 전체

중간소득(Median Household Income)

63,420

49,580

평균소득(Average Household Income)

78,600

67,320

자료원: Nielsen Pop-Facts Premier, 2012 Update

 

 ㅇ 아시아계 구매력

  - 2012년 현재 아시아계의 구매력은 7180억 달러로 미국의 주요 소비계층 중 하나로 부상했으며 2017에는 1조 달러까지 확대될 전망

  - 구매력 1조 달러는 현재 히스패닉 계층의 구매력과 유사하며 2011년 기준 우리나라의 경상 GDP(1조1000억 달러)보다 작지만 인도네시아(8948억 달러)보다 높은 막대한 구매력임.

 

□ 아시아계(Asian American) 소비행태

 

 ㅇ 다른 계층에 비해 쇼핑빈도 높은 편

  - 아시아계 가구의 연간 쇼핑횟수는 152.1회로 백인가구(149.0회)보다 구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Walmart 등 대형 유통체인 방문 횟수는 연간 15.5회로 백인가구(11.6회)를 크게 상회

 

아시아계 vs 백인 소비계층의 연간 쇼핑횟수 비교

구분

연간 쇼핑횟수

대형 유통체인 방문 횟수

아시아계 가구

152.1

15.5

백인 가구

149.0

11.6

자료원: Nielsen Homescan 52 Week Average ending 2011. 12. 31

 

 ㅇ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 아시아계 소비자들은 신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고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받아들이는 데도 거부감이 없는 소위 ‘얼리 어답터’로 평가받음.

 

아시아계 vs 미국 평균 소비자들의 IT 기술 및 제품 수용률 비교

 

주: 수용률은 전체 가구 수 대비 보급률 기준

자료원: "Exploring the Digital Nation", Pew Report

 

□ 시사점

 

 ㅇ 미국 내 아시아계 소비자들은 문화적 동질성이 높고 우리 문화와 유사하므로 마케팅 측면에서 더 쉽게 아시아계 소비자들에게 접근 가능

  - 문화적 동질성 사례: Pew에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미국 내 아시아계 인구의 54%는 안정적인 결혼생황을 가장 큰 가치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미국 전체 평균(34%)을 크게 상회

 

 ㅇ 아시아계 대상 맞춤형 마케팅 활동 강화 필요

  - 아시아계는 우리와의 문화적 동질성 외에도 신기술 및 신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우리 수출제품의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음.

  - 국내기업들로서는 미국 내 아시아계 소비자들을 겨냥한 신제품 출시 등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Nielsen, Pew Report, Los Angeles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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