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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 시장의 끝없는 질주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11-17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시장의 끝없는 질주

- 올해 3분기까지 온라인 매출액 16% 증가 -

- 2010년 4분기 이후 8분기 연속 두 자리 수 증가 -

 

 

 

최근 미국 내 온라인·모바일 기기 확산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미국 온라인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됨. 올해 1~3분기 동안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6% 증가한 1290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미국 소매시장의 경우 오프라인 매출은 아직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온라인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국내 중소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할 시장으로 분석됨.

 

□ 최근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 추이

 

 ㅇ 올해 1~3분기 미국 온라인 시장(여행업 제외, 소매매출 기준)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6% 증가한 1290억 달러 기록

  - 이로써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12분기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8분기 연속 두 자리대의 높은 성장세 지속(전년 같은 기간 대비 기준)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2, ComScore

 

 ㅇ 온라인 매출 증가율이 일반 소매매출 증가율을 크게 압도

  - 올해 3분기 중 미국 소매매출(자동차, 가솔린, 식음료 제외)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불과 2% 증가에 그친 반면, 온라인 매출 증가율은 이보다 무려 7배 이상 높은 15% 기록

  - 높은 온라인 매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9월 말 기준 8.7%까지 상승

  - 이는 2년 전인 2010년 3분기(7.1%)와 비교해 2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1.6%포인트 상승한 것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2, ComScore

 

 ㅇ 품목별 매출 증가율: 휴대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 판매 크게 증가

  - 올해 3분기 온라인 휴대폰 판매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7% 증가해 가장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

  - 태블릿PC 등 휴대기기 매출액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 증가하는 등 높은 판매 증가세 시현

  - 이에 반해 전통적인 온라인 판매 호조 품목이었던 데스크톱 판매 증가율은 8%에 그침.

 

품목별 매출 증가율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2, ComScore

 

□ 온라인 판매 사이트 현황: 아마존(Amazon)이 온라인 시장 주도

 

 ㅇ 올해 3분기 기준, 월평균 순방문자 수(Unique Visitors)가 가장 많은 인터넷 사이트는 아마존

  - 아마존의 월평균 순방문자 수는 1억460만 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 아마존에 이어 애플, 월마트, 타깃 등이 뒤를 잇고 있으나 아마존과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음.

 

온라인 사이트별 월평균 순방문자 수

            (단위: 백만 명)

주: 증가율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기준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2, ComScore

 

□ 미국 온라인 시장 진출 전략

 

 o 미국 내 온라인 유통업체 형태

  - 온라인 판매 전문업체, 오프라인 매장 보유업체, 홈쇼핑 판매 전문업체, 온라인 Marketplace 제공업체 등 4개 분야로 구분 가능

 

온라인 유통업체 분류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o 가격경쟁력 제고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치 중심의 소비 확산), 경기부진 등에 따라 유통망들은 상당히 가격조건에 민감해진 상황으로, 초기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는 파격적인 가격 제시가 필요

 

 o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 공략

  - 최근 일반 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제품을 확인해볼 수 있고 이들 업체들에 대한 신뢰성도 높아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의 성장세가 눈에 띔.

  - 이와 함께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 진출도 염두에 둘 경우에는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를 우선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o 유통망 발굴부터 납품 후까지 큰 그림 그려야

  - 자신의 회사 특성에 맞는 타깃 유통망을 선정하고 집중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품 납품 후 소비자들의 A/S 요청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현지 물류기반 확보도 중요함.

  - 특히, 현지 물류기반 확보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중요한 구매의사 결정 기준 중 하나임.

 

 o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제품으로 차별화

  - 온라인 시장은 일반 오프라인 시장과 달리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들이 잘 팔리는 곳이므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측면이 있음.

  - 국내 중소업체들은 자신들의 특성을 살려 범용적인 상품보다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을 전략적으로 내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mScore, 미 상무부 경제분석국, Wall Street Journal,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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