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소매업계, 사이버먼데이 딜 앞당겨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2-11-17
  • 출처 : KOTRA

 

美 소매업계, 사이버먼데이 딜 앞당겨

- 온라인 판매, 소매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

- 사이버먼데이 할인행사, 땡스기빙데이로 앞당겨져 -

 

 

 

미국에서 연중 할인율과 매출액이 가장 높은 연말 쇼핑시즌 올해 온라인 판매 매출이 전년 대비 17%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온라인 소매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판촉행사를 기획. 특히, 기존에 온라인 할인율과 매출액이 땡스기빙 연휴 다음 월요일인 사이버먼데이에 가장 높았으나, 올해는 땡스기빙데이와 블랙프라이데이 할인행사가 많아지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가 모호해지는 경향

 

□ 온라인 판매, 연말 쇼핑시즌 매출 증가 가능성 커

 

 ㅇ 연말 쇼핑시즌 소매업계는 실제 매장이 소비자들로 붐비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과 동시에 온라인 쇼핑 매출 증가도 매우 중시

 

 ㅇ 소매 매출의 대부분이 여전히 매장을 통해 이뤄지나 소매업에서 가장 큰 성장 가능성을 지닌 부문은 온라인 판매

  - 딜로이트 컨설팅의 조사에 따르면 연중 가장 큰 쇼핑 특수인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연말까지 매장 매출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온라인 쇼핑 매출은 전년 대비 17%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은 아마존 등 온라인 소매 사이트와 경쟁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준비

  - 예를 들면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한 장난감 예약 판매 프로그램, 세일기간 무료 상품 예약 구매, 전례 없었던 최저 가격 매치 보증 등

 

 ㅇ 또한, 소매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아마존 등 온라인 쇼핑 전문 사이트가 아닌 소매업체의 자체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파격적인 할인 이벤트를 기획

 

작년 연말 쇼핑시즌 장난감 소매업체 Toys R Us의 분주한 모습

자료원: TIME

 

□ 사이버먼데이의 온라인 할인 혜택, 땡스기빙데이로 앞당겨져

 

 ㅇ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시즌 중 온라인 쇼핑 할인율과 매출액이 가장 높은 날은 땡스기빙데이 직후 월요일을 말하는 사이버먼데이였으나 온라인 쇼핑 비중이 전체 연말 쇼핑기간을 거쳐 점차 확대

  - 연말 쇼핑기간 온라인 쇼핑 매출은 매년 두자릿수 성장을 해왔고 올해는 처음으로 연말 쇼핑기간 온라인 구매를 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의 비율이 50%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

 

 ㅇ 온라인 쇼핑비중 확대에 따라 소매업체들은 사이버먼데이에 제공하던 온라인 쇼핑 할인 혜택을 기존보다 앞당겨 땡스기빙데이 당일인 목요일과 블랙프라이데이부터 제공하기 시작

  -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정보 제공 웹사이트 BFAds의 설립자 Michae Brin은 블랙프라이데이 할인행사에서 매장과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이젠 땡스기빙데이가 온라인 쇼핑을 하기 가장 좋은 날로 꼽을 수 있다고 평가

 

 ㅇ 온라인 매출 확대를 원하는 소매업체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뿐 아니라 NewEgg와 Amazon 같은 대규모의 온라인 쇼핑 전문 웹사이트들도 사이버먼데이에 제공하던 할인 혜택을 땡스기빙데이와 블랙 프라이데이에 제공하기 시작

 

□ 주요 소매업체의 땡스기빙데이 온라인 할인행사

 

 ㅇ JCPenny

  - 블랙프라이데이부터 새해까지 수백만 명의 소비자들에게 이메일로 산타, 순록 등 모양의 추첨 버튼을 보내는데, 버튼에 적힌 코드를 JCPenney의 웹사이트에 넣어 당첨 여부를 확인

  - 당첨 상품은 JCPenney의 제품, 5달러에서 500달러 상당의 JCPenny 상품권, 미국 전역의 휴가패키지 등

  - 소비자들이 추첨 확인을 위해 JCPenney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방문하게 됨에 따라 온라인 구매를 유도

 

JCPenny의 연말 쇼핑 판촉행사용 추첨 버튼 이미지

자료원: JCPenny의 웹페이지

 

 ㅇ Kohl's

  - 대부분의 소매업체는 땡스기빙데이 밤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을 위해 매장을 오픈

  - Kohl's는 땡스기빙데이 전날인 수요일, 웹사이트를 통해 500개 이상의 Early Bird 스페셜 세일을 제공한다고 발표

  -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판촉 전략으로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Kohl's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는 사람 한 명당 1달러를 어린이들을 위한 장난감에 기부

 

 ㅇ Sear's

  - Sears는 땡스기빙 쇼핑기간에 웹사이트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것뿐 아니라 멤버십 프로그램의 회원을 늘리고 더 많은 소비자가 매장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

  - Sears는 ‘Shop Your Way’라는 리워드 프로그램 멤버들에게 땡스기빙 주가 시작하는 일요일부터 온라인 쇼핑사이트 특별 할인혜택을 제공

  - 이 행사는 온라인으로 구매한 모든 제품을 소비자에게 배송하지 않고 소비자가 매장에 방문해 찾아가야 하는 조건을 걸어 온라인 쇼핑에 이어 매장 구매를 유도하려는 판촉전략 기획

 

Sear's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블랙프라이데이 할인행사 판촉 화면

자료원: Sear's의 웹페이지

 

 ㅇ Target

  - 12월 29일까지 선물용 장난감에 대해 미국 전역에 최소 구매 금액 제한 없이 무료 배송을 제공

  - 또한, 매장에서 장난감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는 것만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미국 전역에 무료 배송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이용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 마케팅이 오프라인 못지않게 중요성 증대

 

 ㅇ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소매업체들의 판매 전략 파악으로 미국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용할 필요

 

 

자료원: TIME, DailyFinanc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소매업계, 사이버먼데이 딜 앞당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