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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의 휴대폰 통신산업 현황
  • 경제·무역
  • 가나
  • 아크라무역관 정영종
  • 2012-11-07
  • 출처 : KOTRA

 

가나의 휴대폰 통신산업 현황

- 휴대폰 보급률 99%, 수익률은 하락세, 데이터통신으로 활로 모색 -

 

 

 

□ 휴대폰 가입자 동향

 

 ○ 가나의 휴대폰 가입자 수 증가율은 가나 통신산업 전체를 대변하지는 않지만 통신산업의 동향을 알 수 있는 의미 있는 수치임. 2012년은 가나에 휴대폰이 소개된 지 정확히 20년이 되는 해임. 1992년 가나 휴대폰 가입자 수는 1000명 미만이었으나 2012년 8월 기준 휴대폰 가입자 수는 2443만8983명에 달해 휴대폰시장은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함. 이러한 성장은 1997년에 취한 통신망 사업자에 대한 각종 규제 완화와 자유화 정책에 힘입은 바 큼.

 

 ○ 가나 국립통신청인 The National Communication Authority(NCA)는 2012년 8월 휴대폰 가입자 수가 2443만8983명에 달했고, 전월 대비 3.3%의 큰 증가율을 보였다고 보고했으며, 가나 전체 인구를 2460만 명으로 봤을 때 휴대폰 가입자 수는 전체 인구의 99%에 달함을 보여줌.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인구는 21만9840명에 불과하다고 단순하게 설명할 수도 있음. 그러나 주지하다시피 이러한 휴대폰 가입자 수는 전체 통신산업 현황을 정확하게 대변하지는 않음. 2개월 전 아크라에서 개최된 Ghana Telecom Summit에 참가했던 통신산업 관계자들은 휴대폰 가입자 수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사용하며 이 수치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단순 가입자 수로는 휴대폰산업의 전모를 파악할 수 없다고 설명함.

 

 ○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ITU)은 휴대폰 가입자 수를 휴대폰 이용자 수와 휴대폰 보급률을 파악하는 표준 측정도구로 사용함. 가나인들은 흔히 하나의 휴대폰을 여러 명이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휴대폰 사용자 수는 휴대본 보급률 100%보다 더 많음.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바꾸어 말하면 사람들이 실제 휴대폰을 구매하지 않고도 휴대폰 가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됨. 사람들은 Pre-paid SIM 카드를 사서 주변 사람들의 휴대폰을 이용해 통화할 수 있음. 따라서 휴대폰 가입자는 휴대폰 소지자와 구별돼야 함.

 

 ○ 더 나아가 한 사람이 많은 수의 SIM 카드를 가지고 자신의 마케팅 활동에 사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 차량이나 가축의 이동 상황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자산관리 용도로 사용되는 것과 같은 전화통화 용도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휴대폰 가입자 수는 실제 시장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설득력을 얻고 있음.

 

 ○ 휴대폰 보급률이 100%임에도 휴대폰 가입자당 수익률인 Average Revenue per User(APRU)는 떨어지고 있어서 휴대폰 사업자들은 행복하지 않음. APRU는 휴대폰 가입자 수가 성장세에 있는 시장에서 변함없이 떨어지는 수치이며 휴대폰 가입자 수가 많을수록 휴대폰 가입자당 평균 수익률은 더 낮아짐. 가입자 수가 1100만 명으로 45%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가나에서 가장 큰 휴대폰 사업자인 MTN은 연말 주주총회에서 MTN의 APRU가 2011년 말 7달러로 전년 대비 3.9% 감소했다고 보고했음.

 

휴대전화 음성통화 가입자 추세

                                                                                                                           (단위: 명)

MOBILE OPERATOR

2008. 12.

2009. 12.

2010. 12.

2011. 12.

2012. 3.

2012. 6.

2012. 8.

EXPRESSO

394,051

262,259

239,815

186,751

202,314

227,396

178,799

TIGO

2,887,927

3,420,354

3,999,262

3,921,754

3,642,229

3,553,274

3,684,951

MTN

6,428,218

8,000,946

8,721,249

10,156,112

10,394,363

10,757,974

11,017,581

VODAFONE MOBILE

1,592,451

2,132,119

2,722,364

4,275,521

4,524,038

4,819,700

4,901,555

AIRTEL MOBILE

267,808

1,293,238

1,754,259

2,625,705

2,897,077

3,021,863

3,042,409

GLO MOBILE

-

-

-

-

-

990,566

1,613,688

TOTAL MOBILE

11,570,455

15,108,916

17,436,949

21,165,843

21,660,021

23,370,773

24,438983

자료원: National Communications Authority(NCA)

 

2012년 8월 휴대폰 음성통화시장 점유율

정보원: National Communications Authority(NCA)

 

□ 가나의 휴대폰 통신사업 기회

 

 ○ APRU가 감소한다는 의미는 휴대폰 통신사업자들은 신규 가입자 수를 늘리는 것보다는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야 한다는 것임. 데이터통신이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며 스마트폰이 데이터 사용을 촉진하는 새로운 통신수단으로 부각됨.

 

 ○ 최근 가나에서 대부분의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고객들이 다음에 휴대폰을 바꿀 때 스마트폰을 구입하도록 광고를 대대적으로 펼치고 동시에 고객들에게 Blackberry Package들을 제공함. 전문가들은 저렴한 가격의 중국산 휴대폰이 시장에 넘쳐남에 따라 약 2년 후면 스마트폰이 기본적인 통신기계가 될 것으로 예측함. 중국 제조업체인 Techno가 이미 가나에 조립공장을 건설하기로 해 가나인들은 싼 가격에 이 회사 스마트폰을 구입할 것으로 보임.

 

 ○ 이러한 스마폰사업에 대한 기대와 10% 미만인 열악한 인터넷 보급률에 힘입어 휴대폰 사업자들은 자신들의 사업 이익을 개선할 수 있다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음. Business &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가나의 4대 주요 통신사업자들의 연차보고서는 회사 수익 가운데 데이터통신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은 2% 미만이라고 보고했다고 함. 이것은 아직 데이터마켓이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함. 휴대폰 사업자들은 휴대폰 데이터통신사업이 새로운 수익원이며, 새로운 기계와 차세대 네트워크 그리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휴대폰 통신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데 인식을 함께함.

 

□ 가나 통신사업자들에 대한 새로운 위협

 

 ○ 통신분야의 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휴대폰 사업자들은 Social Messaging Services를 상품에 포함할 수밖에 없으며 free Internet Protocol에 기반을 둔 즉시 통화 애플리케이션 제공을 강요당하고 있어 이것이 사업자의 이익을 감소시키고 있음.

 

 ○ 수십 년 동안 휴대폰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그들의 주요 수입원을 음성통화와 SMS에 의존해왔으나, 이제 Facebook Messenger, Blackberry Messenger, iMassenger, WhatsApp, Skype, Viber, Mxit 등과 고객들에게 공짜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를 제공하는 다른 경쟁자들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제공 및 운영방식을 강요받음에 따라 수익구조가 변하고 있음. 이러한 Social Media Services는 휴대폰 사업자들에게 재앙이 될지도 모름. 왜냐하면 이러한 Social messaging은 세계적으로 수십억 달러 규모의 SMS 수익원을 휴대폰 사업자들로부터 빼앗아 가는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임.

 

 ○ 관련 분야 전문가인 Ovum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스마트폰으로 IP 기반 SMS 사용을 점점 더 많이 함. 이것은 2010년 통신사업자에 87억 달러, 2011년 13억9000만 달러의 손실을 끼쳤다고 분석함. Ovum의 보고서는 손실 규모는 2010년 전체 수익의 6%, 2011년 9%라고 평가했으며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손실은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함.

 

 ○ 가나에서는 social media 애플리케이션이 바이러스처럼 번지고, SMS 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통신사업자의 사업 기반에 큰 충격을 주고 있음. 통신부문이 자유화된 이래 2011년에 처음으로 통신사업자들의 SMS 부문 이익이 적자로 돌아섬. Business &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가나에서 시장의 절반을 지배하는 주요 휴대폰 사업자인 MTN은 2011년도 재정보고서에서 SMS 수익이 1930만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48.4% 감소했다고 보고함. 또, 휴대폰 사업자인 tiGo의 모기업인 Millicom Ghana Limited 역시 2011년도 4분기 이익이 0.6% 감소함에 따라 2011년도 SMS 이익이 감소했다고 보도함.

 

 ○ 통신 부문으로부터의 잠재적인 수익 가능성을 인식하는 정부도 현재 수익의 대부분을 독점된 gateway들에 의존하고 있으나 Skype, Viper 그리고 다른 서비스업체들이 독점 gateway의 우회로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함. 이것이 SMS와 free Internet Protocol(IP) 기반의 즉시 통화 애플리케이션이 경제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주요한 내용임. 따라서 짧은 메시지 서비스로부터 Social networks로 사업이 변화함에 따라 수익을 상실한 휴대폰 사업자들은 위험하게 사회적 네트워크의 요구들을 휴대폰 네트워크에 부가하는 추세임.

 

□ 통신용 중계탑(기지국) 비즈니스 붐

 

 ○ 통신용 중계탑(기지국, 이하 통신용 중계탑으로 칭함) 비즈니스는 현금이 풍부한 독립사업자들을 이 사업에 참여하게 하는 강한 흡인력을 발휘하고 있음. 이전까지 통신회사들은 독점적으로 통신용 중계탑을 소유하고 관리해왔으나, 지금은 독립적인 중계탑 설치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음. 독립적인 대형회사인 American Tower Company(ATC), Helios Towers Ghana, Eaton Towers는 통신사업자들로부터 새로운 통신용 중계탑 비즈니스의 기반을 공격적으로 빼앗고 있음.

 

 ○ 정부가 통신용 중계탑이 세워진 장소에 대한 소유권 다툼 등을 줄일 목적으로 송신탑을 공유하는 것을 허락함에 따라 독립적인 중계탑 회사들은 통신사업자들에게 중계탑이 있는 장소를 대여함으로써 수익을 만들어내는 가능성을 찾고 있음. 통신용 중계탑 비즈니스를 어렵게 하는 것은 중계탑 사업자들은 독립적인 별도의 사업자들이고 중계탑은 면허를 가진 통신사업자들에 의해 공공으로 사용되기 때문임. 이제 통신네트워크 사업자들은 기존의 송신탑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에 속도를 내고 있음.

 

 ○ 휴대폰 보급률은 100%에 육박하고 휴대폰 음성통화는 한계에 도달했음. 통신사업자들은 음성통화에서 데이터통신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고 향후 3~4년에는 통신회사들은 추가적인 송신탑을 필요로 할 것이고 향후 통신용 중계탑의 절반은 통신사업자가 아닌 독립적인 송신 중계탑 사업자들에 의해 건설될 것임.

 

 ○ 송신 중계탑 사업자들은 잘 관리된 타워 솔루션으로 송신 coverage를 개선하고 다중 서비스 사업자들이 전국에서 겪을 수 있는 환경적인 충돌을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휴대폰 사업자들과 데이터 네트워크 사업자들을 지원함.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불확실성 때문에 사업자들의 모기업이 새로운 사업을 위해 추가로 예산을 사용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송신 중계탑 사업자들을 이용하는 통신사업자들의 수는 늘어날 것으로 보임. 이제 가나 통신시장의 역동성은 독립적인 건실한 송신탑 회사들이 선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임.

 

 

정보원:

 1. The Business and Financial Times Newspaper, Ghana; 25-Apr-2012

 2. http://ovum.com/press_releases/ovum-estimates-that-operators-lost-13-9bn-in-2011-due-to-social-messaging/

 3. The Business and Financial Times Newspaper, Ghana; 1-Oct-2012

 4. http://www.viasat1.com.gh/v1/vnews/business.php?postId=346

 5. http://www.nca.org.gh/40/105/Market-Share-Statistic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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