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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캄보디아 프랜차이즈 산업
  • 경제·무역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송대영
  • 2012-11-07
  • 출처 : KOTRA

 

성장하는 캄보디아 프랜차이즈 산업

- BBQ, Coffee Bean에 이어 지난 달 뚜레쥬르 개장 -

- 중산층과 외국인 거주자의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 예상 -

 

 

 

□ 캄보디아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O 캄보디아의 경제는 지난 10년간 평균 9.4%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12년 국민 1인당 국내 총 생산이 1000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함. 따라서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진 캄보디아인들의 소비문화에도 변화가 일어남.

 

 O 2002년 프놈펜에 Ice Cream 전문점 Dairy Queen을 시작으로 지난 10년간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수도 프놈펜과 관광도시인 시엠립, 시하누크빌 등에 투자를 해왔음. 하지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투자는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높고 인구가 많은 프놈펜에 집중됨.

 

 O 프놈펜 포스트에 따르면, 수도 프놈펜의 지난해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매출이 4000만 달러로 캄보디아 전체 외식산업의 약 5.4%를 차지함. 아직 시장규모가 크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증가하면서 관련업계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O 현재까지 상무부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업체는 총 41개 업체이고 주로 음식, 음료 등의 외식산업에 중심을 이루고 있음. 교육, 뷰티, 소매점등 기타 분야에선 활성화되지 않음. 캄보디아 현지기업들은 아직 브랜드화가 미흡해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외국 기업들임.

 

업종별 프랜차이즈 업체 수

 

 O 캄보디아에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도 증가함. BBQ Chicken은 2010년 쏘레야 몰에 1호점을 개장한 후 현재까지 캄보디아에 4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고, Coffee Bean은 2011년 12월 프놈펜의 중심가인 모니봉 도로에 1호점을 개장했음. 또한 뚜레쥬르는 지난달 캄보디아 외식업체인 CBM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캄보디아시장 공략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음.

 

업종 별 프랜차이즈 기업 현황

업종

회사명

점포수

국가

Burger

Lucky Burger

8

캄보디아

Burger King

1

미국

Soup

Master Suki

7

태국

Pizza

The Pizza Company

8

태국

Sarpino's Pizzeria

4

이탈리아

Pizza World

5

캄보디아

Naples Pizza

1

캄보디아

Happy Herb Pizza

4

캄보디아

Fried Chicken

KFC

6

미국

BBQ Chicken

4

한국

Master Grill

3

태국

Lucky Seven

1

캄보디아

BB World

10

캄보디아

Coffee

T&C

14

캄보디아

Gloria Jean's Coffee

1

미국

Black Canyon Coffee

1

태국

Pho 24

2

베트남

Brown Coffee & Bakery

5

캄보디아

Park Cafe

3

캄보디아

Coffee bean

1

한국

Ice-Cream

Dairy Queen

2

미국

Tutti Frutti Yogurt

2

말레이시아

Swensen's Ice Cream

6

태국

Beauty Care

Menard

2

일본

Elianto

7

말레이시아

The Face Shop

2

한국

Wuttisak Clinic

1

태국

Apparel & Accessories

Axara Paris

1

프랑스

Bata

3

싱가포르

bYSI

1

싱가포르

E.PSE

1

말레이시아

Giordano

3

홍콩

Mango

1

스페인

Lacoste

1

태국

Levis

1

태국

Pedro

1

싱가포르

POSH Edition

2

싱가포르

Skechers

3

미국

U.R.S & inc

1

싱가포르

VNC

3

말레이시아

DARKS

1

영국

Oakley

1

홍콩

 

□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 성공요인

 

 O KFC는 2008년 캄보디아 진출 이후, 급속도로 매장을 늘려나가고 있음. KFC는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업체답게 현지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현지화 전략으로 캄보디아인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만들었고, 기존 캄보디아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오전 9시부터 영업을 시작했던 것과 달리 차별화를 위해 영업시간을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하는 등 그들만의 노하우와 체계적인 전략이 성공요인으로 꼽힘.

 

 O PIZZA COMPANY는 태국의 Express Food Group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로 캄보디아에 지난 2005년 첫 매장을 열었음. 당시 캄보디아는 국제적 수준의 피자 프랜차이즈가 전무했기 때문에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했고 현재도 인기가 계속됨. PIZZA COMPANY는 캄보디아 최대 쇼핑몰인 쏘레야 몰에 입점해 좋은 지리적 조건을 갖췄고,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성공할 수 있었음.

 

 O 캄보디아의 커피 프랜차이즈는 T &C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T &C는 베트남의 CBM 그룹이 운영하는 커피 전문점으로 대부분 Sokimex 주유소 옆에 있음. 좋은 지리적 조건과 빠른 서비스가 성공요인으로 꼽힘.

 

 O Swensen은 태국 Express Food Group이 운영하는 Ice-cream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로 프놈펜과 시엠립에 5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Swensen은 20가지가 넘는 Ice-cream 종류와 최고급 품질로 캄보디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음.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 전경

 

 

□ 캄보디아 프랜차이즈 사업 전망

 

 O 세계 극빈국으로 분류된 캄보디아에 프랜차이즈 업체가 늘어나는 원인으로 중산층의 증가가 꼽히고 있음. 최근 들어 캄보디아는 정치적 안정과 함께 경제적으로 성장하면서 신흥 중산층이 많이 생겨남. 따라서 이전보다 구매력이 높은 중산층이 증가했고, 이들은 현대적이고 서구화된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호하며 가격보단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에서 중산층의 프랜차이즈 수요는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O 캄보디아는 국민의 50% 이상이 30세 이하로 세계에서 가장 젊은 국가 중 하나이며, 이 젊은 세대들은 해외 문화의 영향을 받아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함.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젊은 층의 주요 구매 대상이 됨.

 

 O 증가하는 외국인 거주자도 캄보디아 프랜차이즈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음. 최근 외국인의 대 캄보디아 투자가 증가하고 NGO 단체가 늘어남에 따라 프놈펜을 중심으로 외국인 거주자가 급증함. 이들은 현지 제품 및 음식보다 널리 대중화 돼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호하고 구매력이 높아 관련업계에 활력소가 될 전망임.

 

 O 캄보디아는 태국, 베트남과 인접해 현지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서구 기준에 맞는 신선한 재료들을 공급하기 쉬움. 또한 캄보디아 정부의 발표에 의하면 앞으로 농업분야 투자에 인센티브를 제공 할 계획을 가지기 때문에 현지 생산물에 관심 있는 프랜차이즈기업이 쉽게 재료를 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앞으로 외식분야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조사, Economic Institute of Cambodia, The Phnompenh 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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