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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알라룸푸르 부킷빈탕, 프랑스의 샹젤리제를 꿈꾸다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2-11-01
  • 출처 : KOTRA

 

쿠알라룸푸르 부킷빈탕, 프랑스의 샹젤리제를 꿈꾸다

- 연결된 통로를 활용해 보행자 편의 제공 -

- 관광객들의 쇼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 쿠알라룸푸르의 명동 Bukit Bintang(부킷빈탕), KLCC(Kuala Lumpur City Center)

 

 o 부킷빈탕 거리는 쿠알라룸푸르 관광객들이 반드시 찾는 곳 중의 하나임. 이 곳에 말레이시아의 주요 쇼핑몰, 호텔 등이 밀집해 있음. 대표적인 건물로는 파빌리온 쇼핑몰, 파렌하이트 88 쇼핑몰, 스타힐 갤러리 쇼핑몰, 메리어트 호텔, 웨스틴 호텔 등이 있음. 이에 부킷빈탕은 쿠알라룸푸르의 명동에 해당하는 거리로 쇼핑과 문화의 중심지임.

 

 o 부킷빈탕 북쪽에 있는 KLCC 또한 쿠알라룸푸르의 중심지임. KLCC에는 말레이시아의 랜드마크인 페트로나스 쌍둥이 타워가 있고 바로 옆에는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가 있어 쿠알라룸푸르의 비즈니스 중심지가 되고 있음. 특히 페트로나스 타워 안에는 수리아 KLCC라는 대형 쇼핑몰이 있어 파빌리온 쇼핑몰과 함께 쿠알라룸푸르를 대표하는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부킷빈탕의 야경                                                   KLCC의 전경

           

 

□ 관광은 말레이시아의 핵심 산업

 

 o 관광산업은 말레이시아의 경제변혁프로그램(ETP, Economic Transformation Program)에 12대 국가핵심경제영역(National Key Economic Area)으로 포함돼 있음.

 

 o 국가핵심경제영역으로서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10개의 프로젝트(Entry Point Project)가 추진 중인데 이 중 하나가 부킷빈탕과 쿠알라룸푸르 시티센터를 활기찬 쇼핑 지구로 만드는 것임.(Designating the Bukit Bintang-Kuala Lumpur City Center Area as a Vibrant Shopping Precinct)

 

 o 말레이시아 관광수입에서 쇼핑이 차지하는 비율은 28% 정도인데, 이는 싱가포르의 35%, 홍콩의 54%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임. 하지만 부킷빈탕과 쿠알라룸푸르 시티센터 지역에는 9개의 대형 쇼핑몰과 3000개 이상의 매장이 있어 발전 잠재력은 매우 큼.

 

□ 부킷빈탕과 쿠알라룸푸르 시티센터 지역을 보다 편안하게 걷기 위한 프로젝트 추진

 

 o 부킷빈탕, KLCC 구간을 BBKLCC(Bukit Bintang-KLCC)라 칭하고 이 지역을 프랑스의 샹젤리제 거리, 영국의 옥스퍼드 스트리트, 싱가포르의 오차드로드와 같이 세계적 쇼핑지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추진 중인데, 이 중 대표적인 것이 보도통로(elevated and air-conditiond walkway)로 이 지역을 이은 것임. 이 통로는 냉방이 되는 지붕이 있는 구름다리식의 통로로 BBKLCC의 쇼핑센터들을 연결함.

 

 o 현재 매월 50만에서 60만 명이 KLCC와 파빌리온을 연결하는 통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 같은 보도통로는 583억 링기트(약 194억 달러)의 관광수입을 기록한 2011년 2470만 명의 관광객을 매년 10% 증가시키고, 2011년 평방피트당 950링기트(약 317달러)였던 소매 판매액을 2020년까지 총 15% 늘어난 1100링기트(약 370달러)로 확대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보도통로(elevated and air-conditiond walkway) 사진

 

 

 o 위와 같은 관광수입 확대를 위해 2011년 9월 쿠알라룸푸르 부킷빈탕-KLCC 관광협회가 설립됐으며, 관광부 및 총리실 아래 성과관리 인도부(Performance Management and Delivery Unit; Pemandu)와 협력하고 있음. 이 협회에는 해당 지역의 9개의 쇼핑몰(Berjaya Time Square, Fahrenheit 88, Lot 10, Pavilion, Plaza Low Yat, Starhill, Sungei Wang, Suria KLCC, BB Plaza) 및 26개의 호텔, 사무실, 소매상이 가입해 있음.

 

□ 시사점

 

 o 일반적으로 말레이시아의 임대료는 싱가포르에 비해 3분의 1 수준이며, 인구는 8배 정도 많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의 쇼핑산업이 성장할 잠재력은 매우 큼.

 

 o 냉방이 가동되는 BBKLCC의 쇼핑지역 연결통로는 열대기후를 가진 말레이시아에서 쇼핑객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이동하게 할 뿐만 아니라, 번잡한 거리를 건너다닐 필요가 없어 안전하고 편리하며, 통로 내 안내판 등으로 인해 쉽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어 쇼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o 기후 조건이 우리나라와 달라 직접적인 벤치마킹은 어렵겠지만 관광 활성화를 위한 보도 여건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할 수 있음.

 

 

정보원: 현지 언론보도 및 현지 실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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