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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리스시장 분석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10-20
  • 출처 : KOTRA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 분석

 

 

 

□ 시장규모

 

 ○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 아직은 초기단계

  - 중국의 자동차 리스시장은 100년의 역사를 지닌 미국 자동차 리스시장과 비교해 보면 아직 초기 시작단계임. 중국 일반 대중들에게 자동차 리스기업의 이러한 자동차 임대 방식이 전해지기 시작한 첫 출발은 2005년부터임.

  - 현재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의 선두기업인 선저우 리스(神州租/China Auto Rental)가 이보다 더 늦은 2007년 12월에 설립돼 정식 운영을 시작함.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은 아직 첫 출발단계이지만 그만큼 그 발전 잠재력은 무궁무진함.

 

 ○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지닌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

  - 중국은 전 세계 자동차 리스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잠재력이 거대한 시장임. 중국과 미국의 관련 데이터를 비교해보면, 미국의 운전면허증 소지자수는 2억1000만 명에 달하고 자동차 수량은 2억5400만 대임. 반면, 중국은 운전면허증 소지자가 1억5100만 명, 자동차 수량은 6100만 대에 달함.

  - 중국 자동차리스협회의 통계 발표에 의하면 2015년까지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에는 40만 대 가량의 차량이 출시될 것이고, 영업 수익은 18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이 데이터는 협소한 의견에 불과하며, 2, 3선 도시 역시 1선 도시만큼 그 발전 규모가 그치지 않고 점차 확대될 것임. 거대한 시장 잠재력과 비교적 높은 시장 전망은 수많은 사람들을 자동차 리스시장으로 끌어들여 자동차 리스회사 수도 급증하고 있으며 일정 규모이상의 회사들도 계속적으로 규모를 확장해나가고 있음.

  - 현재까진 중국인 평균 수입 수준이 비교적 낮고, 자동차 리스 보급률도 상대적으로 낮음. Roland Berger 통계에 의하면 2010년 중국 자동차 리스 보급률은 0.4%이며 중국 운전면허증 소지자 비율은 12%에 달함. NBSC의 통계에 의하면 2010년 12월 31일, 중국의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1억 5000만 명에 달함.

  -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은 아직 초기 발전단계에 처해있고, 일반 시민의 자동차 리스 이용 시민의식 수준도 높아져야 함. 운전면허증 소지자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자동차시장 역시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경쟁동향

 

 ○ 현재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은 비교적 분산돼 있음. Roland Berger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12월31일, 중국은 총 1만여 사의 자동차 리스 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2011년 12월 31일 발표된 중국의 자동차 리스 업체 TOP 1~5위는 선저우 리스(神州租/China Auto Rental), 안페이스 리스(安士租/AVIS), 다중 리스(大/Dazhong Leasing Car), 이하이 리스(一/eHi Car Service), 서우치 리스(首汽租/Shouqi Car Rental)로, 영업수입에 따라 계산해보면 이 다섯 개 사의 2010년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9%, 2011년은 11%에 달함.

  - 반면, 비교적 자동차 리스시장이 발달된 미국시장은 시장에서 TOP 1~5위의 시장 점유율은 95%에 달해 몇 개의 발단된 회사가 시장 대부분을 차지함.

 

중국 자동차 리스 업체 1~10위 시장 현황

자료원: Roland Berger

 

 ○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 미국과 비교하면 아직 소규모

  - 규모면에서 보면, 미국 자동차 리스시장의 거물 회사는 모두 10만대 이상의 규모이며, AVIS는 35만 대를 넘어섰고, Hertz(赫)는 62만 대를 넘어섬.

  - 중국 현재 최대 차량 규모의 회사는 China Auto Rental로 그 규모가 아직 3만 대에 못 미쳤으며, 발전 가능성은 아직 큰 것으로 보임.

 

주요 기업 매출 현황

Xueqiu.com

영업수입(백만 달러)

차량 규모

神州租

123

25845

Dollar Thrifty

1549

107154

5900

366931

6930

615600

자료원: 雪球

 

□ 리스 차량 브랜드 모델 분포

 

 ○ 후이총망 연구 조사 결과에 의하면 상하이다중, 이치다중, 상하이통용, 이치아우디 4개 자동차 브랜드가 여전히 견고하게 자동차 리스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어서 브랜드 집중도가 비교적 높음. 개별 리스회사인 AVIS가 上汽와 합작관계를 맺어서 상하이다중, 상하이통용의 차량 점유율이 70% 이상을 차지함.

 

 ○ 한일기업의 대부분은 자국의 유명 브랜드 차량을 선호하는 추세이며, 따라서 중국 리스회사가 차량 구매를 함에 있어 반드시 한국, 일본과의 차량 비율 관계를 고려해야 함. 비교적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승용차류의 모델은 주로 폴크스바겐, SANTANA, Jetta, 아우디 등의 비즈니스 차량임. 홍치 승용차는 그 특수한 배경 때문에 수많은 정부기관들이 이미지용으로 이용함. MPV 차량은 인기 있는 모델 집중도가 비교적 높아서 주로 뷰익의 GL8, GAC HONDA의 아더싸이가 차지함.

 

□ 미래시장 전망

 

 ○ 맞춤형 리스 인기 끌어

  - 리스 주문방식은 리스 이용고객의 다양하고 개별적인 수요를 만족시킴. 예를 들어 어떤 브랜드의 차량을 원할 경우 리스회사는 그 수요에 맞는 신형 차량을 구매함. 리스 이용고객은 필수적으로 1년 이상 장기 리스 이용자여야 함. 장기 리스의 단체 사용자는 리스회사는 고객의 수요에 따라 대량 구매를 실시하고 리스 차량의 일상 관리와 정비를 책임짐. 현재 맞춤형 리스는 이미 대형 리스기업의 핵심 업무로 자리잡았으며, 이 업무는 주로 단체 고객, 장기 고객의 관리 개발에 행해짐.

 

 ○ 금융권과의 결합을 통한 리스크 감소 필요

  - 개인 신용도 불안으로 인해 현재 리스산업의 최대 문제는 높은 사기율임. 몇몇 소형 리스기업은 관리 미숙으로 사기를 당한 리스계약이 비교적 크며, 이는 소형 리스기업의 업무 확대에 갈수록 어려움을 초래함. 때문에 몇몇 대형 리스기업은 주로 단체 리스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단기 리스 업무는 소홀히 함.

  - 최근 자동차 리스 시장은 리스 수속의 간편화가 대대적으로 시행됨. 몇몇 리스업체들은 이미 호적부와 보증금 등의 수속 검사를 취소했고, 이용 은행 신용카드를 통해 신분 확인과 보증금 지불을 실시하고 있음. 이러한 절차상의 간편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신용카드를 이용해 개인 신용도를 높여 점차 사기율도 하락하는 추세임.

 

 ○ 리스기간 축소화

  - 최근 리스 자동차의 업데이트가 가속화되고 리스업체의 관리 수준도 발전됨에 따라 몇 년 전까지 기본 5년 이상이었던 리스 기간이 이미 3~5년 혹은 그 이하로 내려감.

  - 시장에 출시된 자동차 상황은 리스기업의 이윤창출 여부를 결정지음. 자동차 시장의 신상품출시 가속화에 따라 사람들은 좀 더 참신하고 새로운 자동차를 희망하며 구형 차량의 도태는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임.

 

□ 진출방안과 유의사항

 

 ○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며, 자동차 리스시장의 발전은 반드시 자동차 수리산업과 자동차 인테리어 산업 등의 발전도 동반할 것임. 따라서 한국 자동차 수리, 인테리어 산업 상품의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 진입 가능성이 크다고 여겨짐.

 

 ○ 자동차 리스업체가 기업 혹은 개인 사용자와 리스 계약을 맺게 되면, 사용 과정에 있어서 자동차 수리와 인테리어는 필수적인 지출 비용이 될 것임. 리스행위가 보편화되면서 자동차에 필요한 수리와 정비도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한국기업에 좋은 시장기회로 작용할 것임.

 

 ○ 한국 자동차 수리 공구기업, 자동차 정비 상품기업, 자동차 인테리어 상품기업은 중국 자동차 리스시장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관련 상품을 중국 자동차용품 유통상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시켜야 할 것임. 자동차 리스산업의 자동차 종류는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며 보수, 정비, 인테리어의 요구도 점차 다양해짐. 한국기업 상품이 성능과 가격 면에서 이러한 다양화를 고려해 리스 이용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임.

 

 ○ 자동차용품 유통상과의 합작 이외에도 중국 대형 자동차 리스업체와의 MOU 체결을 통해 대형 자동차 리스회사의 실력을 강화시키고 소속 자동차 수량도 확대시킬 필요가 있음.

 

 

자료원: 慧聪网、新浪新中心、和讯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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