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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준비해야
  • 경제·무역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2-10-2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시장 진출 준비해야

 

 

 

□ 개요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산업의 태생은 1950년대 자동차 중개매매업에서 시작됐으며, 본격적인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산업의 시작은 1970년대 후반 Shakey Pizza, KFC, Swensen, Burger King이 진출하면서 시작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위원회 Anang Sukandar씨에 따르면 2011년 인도네시아 현지 프랜차이즈 업체는 1300개, 외국 프랜차이즈 업체는 300개로 추정

 

 ○ 인도네시아 정부는 프랜차이즈산업이 확실한 수익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로 여기며 무역부 규제 No.53/2012에 의해 규제

  -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가맹본부, 가맹점, 하청 가맹본부, 하청 가맹점은 해당 관련기관이 발행한 프랜차이즈 등록증을 소유해야 함.

 

□ 시장규모

 

 ○ 지난 5년간(2008~2012년)은 프랜차이즈산업의 고속성장 시기

  - 2008년부터 2011년까지는 연간 18%의 고속성장을 일궈낸 시기였으며 시장규모는 2008년 90억 달러, 2011년 150억 달러를 기록

  - 2012년은 전년대비 15% 성장할 것으로 예측

 

2008~2012년, 프랜차이즈 사업 시장규모

항목

2008

2009

2010

2011

2012*

시장규모(억 달러)

90

106

127

150

172

프랜차이즈수

950

1,010

1,500

1,600

1,700

자료원: AFI(예상)

 

 ○ 현지 프랜차이즈 업체 수는 많지만 전체 시장규모에서 차지하는 매출의 비중은 미약

  - 2011년 150억 달러 중 외국 프랜차이즈는 70%, 현지 프랜차이즈는 30%를 차지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상위 5개 업종은 식당업, 소매업, 부동산업, 운송업, 교육 순이며, 상위 5개 업종이 전체 시장의 92%를 차지

  - 전체 프랜차이즈산업의 70%가 자바 섬에 집중돼 있으며 나머지 30%는 기타 지역에 분포

 

 ○ 외국 프랜차이즈의 인도네시아 진출 3대 업종은 식음료, 소매, 교육

  -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무역부에 등록된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 57개 중에서 35개 업체가 식음료와 관련된 기업

  - 소매업은 외국 프랜차이즈 중 두 번째로 크며 12개 업체가 등록됐고 편의점, 소규모 패션잡화점 등이 있음.

  - 교육은 10개의 업체가 등록

 

□ 주요 분야별 현황

 

 1) 식당업 프랜차이즈

 

 ○ 식음료 프랜차이즈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프랜차이즈 업종

  - 2011년에는 시장규모가 54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앞으로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 2008년 이래로 매년 약 14%의 성장률을 기록

  -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제과제빵점 등 식음료 사업을 주도

 

2008~2011년, 식음료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구분

2008

2009

2010

2011

루피아 규모

34조8000억

37조8000억

42조6000억

49조

달러 규모

38억

42억

47억

54억

전체 프랜차이즈시장

43%

39%

37%

36%

자료: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 미국과 싱가포르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현지 프랜차이즈를 지배하며 각각 44%, 33%의 점유율을 기록

  - '프랜차이즈 천국'이라고 불리는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시장 진출을 위해 지속 노력

 

외국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순위

국가

시장점유율(%)

1

미국(USA)

44

2

싱가포르

33

3

영국

7

4

일본

5

5

중국

2

6

호주

2

7

기타

7

 

합계

100

자료원: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PI)

 

 ○ 현재 주요 외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대부분 거대 가맹점을 통해 진출

  - 예를 들어 Fast Food Indonesia Tbk와 Mitra Adiperkasa사는 각각 KFC, 스타벅스의 가맹점

  - 현지 프랜차이즈로는 Es Teler 77, Edam Burger, Burger Klenger, Kebab Turki Baba Rafi가 있음.

 

 2) 소매업 프랜차이즈

 

 ○ 소매업 프랜차이즈는 식음료 다음으로 큰 프랜차이즈 업종으로 2011년엔 380억 달러,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의 28%를 차지

  - 2008년부터 연간 평균 33%의 고속성장 함.

 

인도네시아 소매유통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구분

2008

2009

2010

2011

루피아 규모

16조2000억

21조3000억

31조5000억

38조

달러 규모

18억

23억

35억

42억

프랜차이즈 시장 내

20%

21%

27.5%

28%

자료원: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협회(AFI)

 

 ○ 인도네시아 소매업은 Indomaret, Alfamart 등과 같은 현지 업체가 주도하는데, 인도네시아 편의점과 슈퍼마켓에 대한 외국 프랜차이즈의 투자 규제 때문

  - 1998년부터 2012년까지 편의점과 슈퍼마켓의 형태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외국 프랜차이즈 소매업체는 총 27개이지만 외국기업의 직접 투자는 불가능하므로 100% 모두 현지 업체의 소유로 경영

 

□ 진출 전략

 

 ○ 인도네시아 정부는 현지 중소기업들에게 사업기회를 주기 위해서 일부 사업분야는 불허

 

외국인 투자 제한 업종

업종

외국 투자 개방도

전략

소매 편의점, 소규모 매점

전면 제한

 

소매 슈퍼마켓

전면 제한

 

미용실

전면 제한

(100% 현지자본 운영)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보유한 비활동 파트너를 사용해 잔여 지분 49%에 대해 비공개 장기 계약(20년간)을 할 수 있음.

세탁소

전면 제한

(100% 현지자본 운영)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보유한 비활동 파트너를 사용해 잔여 지분 49%에 대해 비공개 장기 계약(20년간)을 할 수 있음.

관광 가이드

전면 제한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보유한 비활동 파트너를 사용해 잔여 지분 49%에 대해 비공개 장기 계약(20년간)을 할 수 있음.

부동산중개

전면 제한

(100% 현지자본 운영)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보유한 비활동 파트너를 사용해 잔여 지분 49%에 대해 비공개 장기 계약(20년간)을 할 수 있음.

 

 ○ 외국인에게 개방된 사업분야는 레스토랑, 슈퍼마켓, 비정규 교육으로 제한

  - 마스터프랜차이즈를 인도네시아 파트너에게 주고 로열티를 받아가는 방식

  - 최대 지분을 확보하지 못 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아래의 지분구조(1200㎡ 이상의 슈퍼마켓 제외)를 가지고 직접 진출하는 방법

  - Sleeping 파트너를 사용해 레스토랑을 개장하는 경우도 존재

 

외국인 투자 허용 업종

 

외국투자 개방도

전략

레스토랑

개방

(최대 지분 51%)

-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보유한 비활동 파트너를 사용해 잔여 지분 49%에 대해 비공개 장기 계약(20년간)을 할 수 있음.

- 비활동 파트너는 가격이 책정된 건물과 임야의 형태로 49% 지분을 가질 수 있음.

비형식적 교육(어학원,

컴퓨터, 미용학원 등

개인 교습)

개방

(최대 지분 49%)

-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민권을 보유한 비활동 파트너를 사용해 잔여 지분 49%에 대해 비공개 장기 계약(20년간)을 할 수 있음.

- 비활동 파트너는 가격이 책정된 건물과 임야의 형태로 49% 지분을 가질 수 있음.

 

 ○ (자카르타 쇼핑몰 진출) 한국 프랜차이즈는 자카르타에 고급 쇼핑몰 내에 매장을 선정해야 함. 자카르타 선점 이후 2대도시인 수라바야, 메단 등의 도시로 매장수를 늘려야 할 것임.

  - 외국 프랜차이즈는 중상위계층이 사용하는 브랜드

  - 자카르타는 거주 인구 900만 이상의 수도이며 인도네시아 최고급 쇼핑몰이 모여 있음.

  - 도심 내 위치한 쇼핑몰은 사무직 근로자들이 점심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기도 하며, 저녁 교통 혼잡 시간이 사라지기 전까지 식사와 대기 장소로 사용하는 최적의 장소

  - 외식, 쇼핑, 영화관람, 친구들과의 만남 장소로 주말에 쇼핑몰을 이용. 이는 인도네시아 도시가 여가를 위한 외부 공간(공원)이 부족한 이유에 기인

  - 한국 교민은 자카르타에 거주하며 이들의 주말 생활공간도 쇼핑몰에서 이루어짐.

 

 ○ (명성 있는 파트너 선택) 외국계 프랜차이즈의 성공은 자체 브랜드의 명성도 중요하지만, 능력있고 성실한 가맹점을 선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 외국 유명 프랜차이즈는 명성 있는 인도네시아 기업으로부터 가맹점을 선택

  - 스타벅스와 버거킹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PT. Sari Coffee Indonesia와 PT. Sari Burger Indonesia가 소유

  - Lawson과 7-Eleven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각각 상장사인 PT. Midi Utama Indonesia와 PT. Modern International임.

  - PT. Fast Food Indonesia는 KFC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로서 Gelael Group의 계열사

  - McDonald's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PT. Rekso National Food가 소유. 이 기업은 The Sosro, Jpy Tea, Fruit Tea, Country Choice 등의 브랜드를 가진 인도네시아 최대 음료기업

 

 

자료원: AFI,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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