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日 화장품시장, 키워드는 ‘시간, 남성’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2-10-19
  • 출처 : KOTRA

 

日 화장품시장, 키워드는 ‘시간, 남성’

- 올인원, 남성용 화장품시장 지속 성장 -

- 한류 편승보다 제품의 차별화 포인트 강조 필요 -

 

 

 

□ 일본 화장품시장 동향

 

 ○ 시장 축소가 계속된 2008년 이후, 2011년에는 시장 회복이 기대됐으나, 동일본 대지진의 발생 후 수요가 침체되면서 또다시 내수시장이 축소됨.

 

 ○ 2012년은 전년 대비 수요 반동 등으로 시장 확대가 기대됨.

 

 ○ 최근의 일본은 주로 프랑스 또는 미국으로부터 화장품 수입을 하는 한편, 아시아 시장으로의 수출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경영 전략을 세우고 있음.

 

일본의 가격대별 화장품시장 규모

            (단위: 억 엔, %)

 

2011년

전년비

고(高)가격대

6,502

100.3

중(中)가격대

9,334

96.6

저(低)가격대

5,215

102.1

업무용

1,679

99.6

합계

2조2,730

99.1

자료원: 후지 경제그룹

 

□ 주요 트렌드

 

 ○ 시간 단축 아이템

  - 세안 후의 피부 관리를 1가지 아이템으로 끝낼 수 있는 올인원, 베이스메이크 기능을 집약시킨 비비크림 등이 인기

  - 이러한 시간 단축 아이템은 2009년 이후 내수시장이 악화되는 가운데 피부 관리의 간소화와 높은 코스트 퍼포먼스로 수요를 확대하고 시장을 넓혀가고 있음.

 

 ○ 남성용 화장품

  - 최근 지속적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남성용 화장품시장은 앞으로도 그 전망이 밝음.

  - 세안 용품 및 페이스 페이퍼 등과 함께 화장수, 미용액 등의 피부 관리 상품의 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남성의 피부관리 습관 정착화로 인해 관련 상품들의 시장 확대가 기대됨.

 

일본의 화장품 유통구조

자료원: 사카타 웨어하우스 주식회사

 

□ 수입 정책 및 관세율

 

 ○ 의약품, 의약부외품, 화장품, 의료용구는 일본 약사법의 관련 규정에 의해 후생노동성의 수입 판매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아니면, 상업적 목적을 위한 수입은 금지돼 있음.

 

 ○ 향수 화장수 등 관련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무관세

 

분류

품목

관세율

화장품

향수, 립스틱, 매니큐어 용품,

화장수, 욕실 화장비누

관세 없음

자료원: 일본 재무성 홈페이지

 

□ 시사점

 

 ○ 한류붐으로 인해 오히려 한국 업체 간의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자사 제품만의 차별화 포인트가 없는 평범한 제품으로는 시장 진입이 상당히 어려움.

  - 기존의 BB크림, 달팽이크림, 미샤 화장품 등이 일본 시장에 진출해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도 제품의 차별화 포인트가 분명했기 때문

 

 ○ 특히, 시간 절약을 위한 올인원 화장품과 기능성 남성용 화장품이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바, 관련 제품의 일본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유통구조·검사제도 등의 정확한 파악이 성공적 진출을 위한 관건

 

 

자료원: 후지 경제그룹, 일본 재무성, KOTRA 나고야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화장품시장, 키워드는 ‘시간, 남성’)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