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중국 도시락 족, 한국 밀폐용기 ‘최고’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10-08
  • 출처 : KOTRA

 

중국 도시락족, 한국 밀폐용기 ‘최고’

- 불경기, 식품안전문제 때문에 중국 화이트칼라 중에 도시락족 많아 -

- 홈쇼핑, 기업 단체구매 시장에서 한국 밀폐용기 인기 높아 -

 

 

 

□ 중국, 불경기 탓에 ‘도시락 열풍’

 

 ○ 불경기로 가뜩이나 지갑이 얇아진 중국 화이트칼라들이 도시락을 애용하면서 도시락용 밀폐용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의 일간지인 중궈칭니엔바오 사회조사센터가 2011년 민이중궈망(民意中國網)과 신랑망(新郞網)을 통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조사 대상 2284명 중 74.0%가 주변에 ‘도시락족’이 있다고 답변함.

  - 이 중 20.0%는 주변에 도시락족이 매우 많다고 답함.

  - 설문 응답자의 47.6%는 자신도 도시락을 싸서 다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으며, 18.0%는 이미 도시락을 싸서 다닌다고 답함.

  - 이러한 추세는 올 들어 더욱 확대됨.

 

출처: 왕이

 

 ○ 중국에 저질 식용유 사용문제가 터지면서 상당수의 화이트칼라가 소규모 식당에서의 외식을 줄이는 추세임.

  - 저질 식용유 문제가 도시락족 확산에 상당한 영향을 줌.

  - 중궈칭니엔바오 조사에 따르면, 도시락족이 나타난 이유에 대해 ‘물가가 높고 도시락이 편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전체의 72.4%를 차지함.

  - 뒤를 이어 ‘사내에 구내식당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60.2%, ‘식당에서의 식사가 건강상 안전하지 않아서’(59.3%), ‘식당밥이 맛이 없어서’(40.4%), ‘영양과 건강을 고려한 결정’(38.0%) 순으로 나타남(복수 응답 인정).

 

 ○ 일반적으로 중국 화이트칼라들은 하루 전날 밀폐용기에 음식을 담아 두고 다음날 회사에 도시락을 가져가는 습관이 있음.

  - 이 때문에 보관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내용물의 신선도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도시락 용기를 선호함.

 

 ○ 2005년 중국에서는 음식물 보관용 랩이 암을 유발하는 의심을 받으면서 중국 질량감독국이 음식물 보관용 랩에 대한 검사 기준을 엄격히 함.

  - 그러나 이 때부터 중국인들이 음식물 보관용 랩을 크게 신뢰하지 않으면서 랩을 사용해 보관하기보다는 밀폐용기를 사용해 음식물을 보관하는 사람들이 늘어남.

 

 ○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중국 소비자들은 밀폐용기 재질에 관심을 많이 두고 있음.

  - 일반 플라스틱 재질보다는 고온에서 견딜 수 있는 수지로 만들어졌거나 강화유리 재질 제품을 선호함.

 

□ 락앤락이 단연 인기

 

 ○ 현재 중국의 밀폐용기시장에서 락앤락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뒤를 이어 미국 타파웨어(Tupperware), 일본의 타이거, 독일의 써모스(THERMOS)가 차지함.

  - 최근에는 중국 토종 브랜드인 메이러후이(美樂惠), 룽스다(龍士達), 전싱(振興)도 시장에 진출함.

 

중국의 주요 밀폐용기 브랜드

브랜드

원산국

내용

락앤락

한국

2004년 중국 진출. 같은 해 11월 상하이 번화가인 화이하이중루에 1호점 개설

타파웨어

미국

1995년 12월 중국 법인 설립. 독자 진출. 1996년부터 중국 내 판매 개시. 총 투자액 1000만 위안. 광저우에 중국 본부 설립. 베이징, 상하이, 청두, 우한, 창춘, 시안에 분공사 설립

써모스

독일

1995년 중국 진출

메이러후이

중국(홍콩)

홍콩메이러후이(국제) 유한공사는 가정용 일용품 연구·개발, 생산, 유통에 종사하는 대기업. 2005년 저쟝성 타이저우에 공장 설립

타이거

일본

일본의 소가전 생활용품 생산기업. 1932년 일본 설립. 상하이 민항구에 생산 공장 소재

러이뚜어

(樂億多)

중국(홍콩)

2004년부터 밀폐용기 출시. 러이뚜어 밀폐용기, 고급 밀폐용기, 진공 밀폐용기 등 시리즈 제품 생산

룽스다

중국

저쟝 룽스다 플라스틱 유한공사는 플라스틱 재질 가정용품, 고무, 철제용품 생산기업으로 중국 시장에서 유명

전싱

중국

광저우 전싱실업유한공사는 1983년 설립.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일체화된 플라스틱 재질 가정용품 생산 기업

샹인(象印)

일본

1981년 일본 설립. 유리 보온병을 처음으로 출시한 회사. 진공보온전기 가열 보온병, 스테인리스 보온병 등 개발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 2009년 락앤락의 중국 시장 매출은 3억3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10년에는 이보다 30% 늘어난 4억3000만 위안을 기록함.

  - 2010년 락앤락의 중국 시장 매출이 락앤락 글로벌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함.

  - 락앤락은 중국의 유명 홈쇼핑을 통해 인지도와 판매를 늘려갔으며 중국의 30여 개 홈쇼핑 채널에서 판매됨.

  - 락앤락 제품은 중국 홈쇼핑 채널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임.

 

□ 한국 일용품에 관심 있는 중국 기업

 

※ 하오샹꼬우(好亨購, 중국의 유명 TV 홈쇼핑): 락앤락과 글라스락을 ‘고객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제품’으로 꼽음.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홈쇼핑 채널

 

※ 쟈요우꼬우우(家有購物)와 콰이러꼬우우(快樂購物) 등 TV 홈쇼핑 채널에서도 한국 제품 판매가 양호한 편

 

 ○ 락앤락 등 한국 밀폐용기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중국 내 한국의 기타 밀폐용기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중국의 대리상들이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함.

 

※ 항저우취차이 상무 유한공사(杭州趣彩商貿有限公司)

 - 2007년부터 밀폐용기 판매. 연 매출액 3000만 위안. 전자상거래 및 기업 단체구매 위주. 한국의 기타 밀폐용기 제품에 대한 관심 큼.

 - 담당자: 정커(科) 경리(부장에 해당)

 - 전화: +86-571-85802713

 

□ 진출 방안

 

 ○ TV 홈쇼핑과 기업 단체 구매에서 밀폐용기제품이 잘 팔림.

  - 중국의 TV 홈쇼핑이 빠르게 발전하며, 한국 제품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고 있어 경쟁력 있는 한국 일용품이 TV 홈쇼핑과 기업 단체구매 시장에 진입하기 유리함.

  - 최근에는 2, 3선 시장 소비자의 소비력이 크게 확대되고 있으므로 외국 브랜드 일용품 기업들도 대도시를 위주로 한 영업망에서 벗어나 소비력이 급증하는 2, 3선 시장으로 눈을 돌림릴 필요가 있음.

  - 일부 브랜드는 대형 할인매장이나 TV 홈쇼핑뿐만 아니라 약국을 판매 채널로 활용해 일정 부분 효과를 거두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도 이 점을 감안해 판매 채널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中國行業硏究網, 中國靑年報, 環球企業家, 網易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중국 도시락 족, 한국 밀폐용기 ‘최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