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도시락시장 급성장, 세련된 도시락 가방도 인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1-04-20
  • 출처 : KOTRA

 

美 도시락 시장 급성장, 세련된 도시락 가방도 인기

- 어른용 도시락 시장이 도시락 시장 이끈다 -

 

 

 

□ 미국 도시락 및 가방 시장 활성화

 

 ○ 도시락 인구 증가

  - 미국에서 도시락은 샌드위치나 과일 또는 샐러드와 같이 점심 시간이나 소풍 등에서 간편하고 손쉽게 먹을 수 있도록 음식을 포장하는 용기로 플라스틱 제품이 주종을 이룸.

  - 최근 미국 도시락 인구 증가 원인은 경기 침체로 점심을 식당에서 사 먹는 것보다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도시락 인기가 높아짐.

  - 직장인들은 점심 먹은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도시락을 싸서 출근함. 그리고 항상 시간에 쫓기는 최고 경영자들까지도 도시락을 선호하는 경향임.

  - 또한 미국 직장에서 도시락을 함께 먹으면서 직원들과 의사소통 채널 역할도 증가하고 있고 또한 점심비용 절감과 작은 친환경 실천으로 주목 받고 있음.

  - 도시락 시장은 학생에서부터 직장인 용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며 모양 및 재질도 아주 다양함. 단순한 플라스틱 제품에서부터 스테인리스 그리고 보온 도시락 등이 있고 플라스틱 도시락은 다양한 모양과 컬러 제품이 시장에서 유통됨.

  - 최근 들어 성인 도시락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하고 세련돼 고급스러운 느낌과 세탁이 간편한 도시락 가방의 인기가 높아짐.

 

 ○ 미국 도시락 판매 증가

  - 지난 2002년에 Laptop Lunches를 설립한 Amy Hemmert씨는 2008년 경기 침체기부터 도시락 및 가방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과거 도시락 시장은 어린이 제품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최근 들어 어른용 도시락 판매가 급증했으며 현재는 전체 도시락 판매의 1/3을 차지함.

  - 시장조사 기업인 NPD Group에 따르면, 미국 사무직 종사자들의 45%는 연간 수입이 7만 달러를 웃돌고 있으며 이들 중 대다수가 직장에 도시락을 싸서 가는 것으로 조사됐음.

 

□ 주요 도시락시장 트렌드

 

 ○ 고급스러운 도시락 인기

  - 많은 직장인이 도시락을 싸오는 비중이 높아짐. 점심 시간이라도 아껴야 하는 바쁜 직장인과 최근 들어 높은 직급의 직장인들도 도시락 대열에 동참함.

  - 특히 회사의 직책이 높은 경영자들이 바쁜 업무 때문에 점심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도시락을 먹고 있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도시락 가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또한 색상과 디자인에 민감한 여성 도시락 인구가 증가해 도시락 가방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세련돼짐.

 

 ○ 다양한 도시락 출시

  - 도시락은 노트북 가방 모양에서부터 지갑 형태 등의 도시락 가방 같지 않은 세련된 도시락 가방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

  - 새로운 도시락과 도시락 가방은 일본 도시락에 근간을 두고 유사한 형태로 개발 발전해 왔으며 음식 종류별로 따로 구분할 수 있는 칸막이 또는 소형 용기들로 구성됨.

 

자료원 : Laptop Lunches

 

  - 높은 직급의 직장인들은 점심은 준비한 음식을 쉽게 포장하고, 가지고 다니기 쉽고 도시락 가방을 들고 있어도 미관상 크게 나쁘지 않은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대다수 도시락 및 가방은 어린이용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성인용 도시락 인구 증가에 따라 성인 도시락 제품 출시가 크게 증가했음.

 

 ○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도시락들

  - 세련된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도시락과 가방은 Oots!, KOKO, BUILT NY, Laptop Lunches, 그리고 Zojirushi 등이 있으며, 몇몇 제품들은 도시락 가방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세련되게 디자인됐음.

  - 네델란드에서 디자인된 Oots 도시락은 40달러에 판매되며 마이크로웨이브 사용할 수 있는 5개의 소형 컨테이너로 구성됨. 물병은 뚜껑에 부착하는 형태이며 식기 세척기에 넣어 손쉽게 세척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음.

  - KOKO 도시락 가방은 24.99달러에 판매되며 일반 소형 핸드백 모양으로 보온 기능을 할 수 있는 원단을 사용했으며 플라스틱 포크와 수저가 포함됐음.

  - BUILT NY의 판매 가격은 23달러이며 다양한 점심거리를 추가로 넣을 수 있도록 넉넉한 공간이 있고 세탁기에 넣고 빨 수 있고 4시간 정도 보온이 가능한 원단을 사용했음.

  - Laptop Lunches의 판매 가격은 45달러로 노트북 컴퓨터를 가방 형태이며 5개의 플라스틱 컨테이너와 얼음 주머니와 스테인리스 포크와 수저가 포함됐음.

  - Zojirushi는 보온 도시락 형태로 판매 가격은 64달러임. 도시락통 안의 플라스틱 용기는 마이크로웨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의 제품임.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시사점

 

 ○ 도시락과 도시락 가방 시장 확대

  - 미국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직장인들이 도시락을 가지고 출근하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도시락과 도시락 가방 판매도 급격히 성장함.

  - 특히 과거 미국 도시락 시장은 어린이용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어른용 도시락 수요가 매우 증가했음.

  -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락과 도시락 가방시장은 제품 디자인과 종류가 다양해지며 제품 구매 시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소비자들의 도시락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들

  - 미국 소비자들의 도시락을 구매할 때 가장 주의 깊게 검토하는 요인은 안전한 재질을 사용 여부임. 예를 들면, 납이나 BPA, Phthalates 그리고 PVC를 관련 재질을 사용하지 않아야 함.

  - 세척이 편리하며 도시락 내부에 칸막이 또는 다수의 소형 용기로 구분돼 있어 도시락 준비하기에 편리한지, 견고하며 외관상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성이 있는지도 도시락을 구매하는데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www.soundfeelings.com, www.greenupgrader.com, eHow.com, KOTRA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도시락시장 급성장, 세련된 도시락 가방도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