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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만 대의 질주, 인도 오토바이시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영욱
  • 2012-10-08
  • 출처 : KOTRA

 

1300만 대의 질주, 인도 오토바이시장

- 연평균 14%씩 급성장하는 초고속 성장 산업 -

- 일본기업 혼다의 전략 벤치마킹 필요 -

 

 

 

유럽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도 내수시장은 침체에 빠져 있다. 높은 성장률을 구가하던 자동차 산업도 한자릿수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제조업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다. 하지만 인도의 이륜구동차 시장은 다르다. 시장규모 1300만 대, 연평균 14% 성장률이라는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인도의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오토바이 1300만 대의 질주를 우리 기업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 시장 개요

 

  인도는 세계 2번째 오토바이 생산국가로 지난해 시장규모는 1300만 , 전년대비 14%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여줌.

  -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던 승용차 시장의 성장률이 경제불황의 여파로 한 자리대로 뚝 떨어진 반면 오토바이의 판매증가율이 두 자리를 유지했음.

  -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인도에서 자가용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개인교통수단을 보유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도 오토바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

 

인도 이륜구동차 시장 시장규모(2010~2011년)

자료원: SIAM India

 

  현재 인도에는 10여 개 오토바이 제조사들이 있으며 각 제조사의 2011년 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 인도 국내기업인 Hero MotoCorp와 Bajaj Auto가 8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임.

  - 80년대 중반 외국기업에 오토바이 시장을 개방한 뒤, 혼다와 야마하 같은 일본 업체들은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형태로 인도시장에 진출했고 현재 점유율은 13% 내외를 기록함.

  - 과거에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100㏄급의 오토바이가 인기가 높았지만 경제성장으로 인한 중산층의 구매력 상승으로 150, 180, 200㏄ 급의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이 또 다른 특징

 

2010~2011년 인도 이륜구동차량 시장점유율

자료원: The Business Standard

 

  지난 8월 인도 오토바이 시장 판매량은 기름값 상승으로 인한 유류비 부담 증가, 은행 이자율 증가, 가뭄으로 인한 농가 수입 감소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했음.

  - 대다수의 인도 기업들은 판매부진에 빠진 반면, 일본 기업인 혼다와 스즈키는 각각 38.7%, 35.8%라는 판매증가량을 보여줌.

  - 이는 혼다와 스즈키가 발표한 100㏄급의 신제품 출시효과가 컸던 것으로 분석됨.

 

8월 오토바이 판매량

자료원: Hindustan Times

 

□ 2012 인도 오토바이 시장 특징 ①: 100㏄급의 소형 오토바이가 대세

 

  Hero 사가 55%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은 인도 오토바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100㏄ 급의 엔트리 모델 시장을 장악하기 때문

  - Hero 사는 총 6종의 엔트리 급 모델을 보유하고 3만6000~4만5000 루피(한화 약 75만~94만 원)라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엔트리 급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함.

 

Hero사의 100㏄ 주력모델 Splendor

자료원: Wikipedia

 

□ 2012 인도 오토바이 시장 특징 ②: 기술력 강화에 집중

 

  최근 인도 오토바이 제조업체가 집중하는 분야는 기술력 강화임.

  - 업계 1위인 Hero MotoCorp는 연비가 좋은 100㏄ 급 이하의 스쿠터(Splendor, Passion)가 주력 제품이었지만 최근 기술개발을 통한 고급제품 개발에 집중함.

  - 혼다와의 기술제휴가 끝남에 따라 Hero사는 840억 원을 투자, 자이푸르에 엔지니어 500명과 디자인, 엔진, 연습용 주행도로를 포함하는 R&D센터를 설립하고 고급제품 생산을 위한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함.

  - 또한 Hero사는 Erik Buller Racing(오토바이 엔진회사), AVL, Engines Engineering(이탈리아 오토바이 디자인회사)등 유럽계 회사와의 기술적 제휴를 발표해 혼다와의 기술제휴 종료로 인한 기술적 공백을 메우기 위한 시도를 함.

  - 첸나이에 거점을 둔 업계 4위 TVS Motor도 최근 BMW와의 제휴를 통해 고급제품 라인을 강화함.

  - Bajaj사도 호주 오토바이 메이커 KTM, 일본 업체 Kawasaki와의 협력을 강화해 디자인과 제품 내구도 향상에 집중하겠다는 계획 발표

 

□ 2012 인도 오토바이시장 특징③ : 250㏄ 이상의 고급 제품으로의 다변화

 

  인도 경제발전에 따른 중산층의 성장은 250㏄ 이상 고급제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짐.

  - 250㏄ 급 제품은 2010년 5만4566대에서 2011년 9만4698대로 판매대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 Bajaj 그룹도 KTM사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자사의 220㏄ 급 대표모델 Pulsar을 계량한 375㏄ 급 오토바이 개발을 통해 급격히 성장 중인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함.

  - 나아가 Bajaj Auto는 2~3년 안에 자사만의 기술력을 동원해 400㏄ 급의 최고급 오토바이를 출시하겠다고 밝힘.

  - 첸나이에 거점을 둔 Royal Enfiled사가 83%의 점유율로 이 시장을 주도하지만 혼다의 성장도 주목해야함.

 

250㏄ 이상 오토바이 업체별 판매실적

자료원: Business Standard

 

□ 혼다의 인도시장 진출전략 분석 ①: 인도기업과 합작투자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올려라.

 

 ○ 인도 오토바이 시장 3위를 차지하는 일본 유명 오토바이 제조기업인 혼다(Honda Motorcycle & Scooter India Ltd)는 2020년까지 인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해 해외시장 판매수익의 30%를 인도 시장에서 거두겠다는 목표를 수립함.

 

  혼다는 80년대 중반 인도 오토바이 시장의 개방 이후 현지기업인 Hero Motor 지난 25년간 Hero 그룹(현 인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과의 합작사였던 Hero-Honda 체제에서 탈피, 인도의 독자법인을 세우고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한 공격적 경영을 시작했음.

  - Hero사와 25년 협력은 인도에서 혼다의 브랜드 인지도를 급격히 상승시켰음.

 

  2012년 혼다는 현재 2개 공장에서 연간 280만 대를 생산하고 3번째 공장을 건설 중이고, 연간 400만 대 생산을 목표로 함.

 

  또한 혼다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요구와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 각 지역 거점별로 직영 대리점을 설치하고 있음

  - 혼다는 현재 첸나이, 아메다바드 등 3곳에 직영점을 설치했으며 올해 안에 7개, 2014년 까지 19개의 직영망을 인도 전역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함.

 

  이러한 브랜드 관리 전략으로 혼다의 시장 인지도와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 1,2위 기업인 Hero와 Bajaj의 점유율 격차를 좁혀가고 있음.

 

□ 혼다의 인도시장 진출전략 분석 ②: 엔트리급 모델로 시장점유율을 올려라.

 

  지난 6월 엔트리급 모델인 Dream Yuga를 발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함.

  - Dream Yuga는 110㏄(4만4000 루피, 한화 약 93만 원)급 엔트리 모델로 Hero MotoCorp의 Splendor와 Passion이 경쟁모델임.

  - 혼다의 100㏄급 엔트리 시장을 공략하는 이유는 100㏄ 내외의 시장이 전체 이륜구동차 판매에 70%를 차지하는 핵심시장이기 때문.

  - 인도 시장 판매량의 60% 이상이 스쿠터 판매에서 발생하는 혼다의 판매구조에 다소 저렴한 엔트리급 오토바이를 출시함으로써 스쿠터 판매에 치우친 사업 구조의 변화를 모색한 것으로 풀이됨.

  - 또한 경쟁사인 Hero사가 독점하는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인도 오토바이 시장의 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포석으로 분석됨.

 

  혼다의 글로벌 전략모델인 Dream시리즈의 새로운 모델 Yuga를 발표하는 행사장에서 혼다는 발리우드 스타 Akshay Kumar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임명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세계 2위의 인도 오토바이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

  - 이러한 공격적인 경영의 결과로 혼다는 지난 8월까지 105만 대의 판매고를 올려 101만 대를 판매한 Bajaj Auto를 밀어내고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음.

 

혼다의 인도 시장 전략모델 Dream Yuga 발표현장

자료원: Zigwheels.com

 

□ 시사점

 

  인도는 세계 2위의 오토바이 시장으로 인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끊임없이 성장할 것임.

  -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한 인도에서 오토바이는 이를 대체할 만한 가장 값싸고 적합한 서민 교통수단이므로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5년 동안 인도기업과의 합작기업 설립을 통해 인도 시장을 개척했던 혼다의 사례를 볼 때 한국기업이 단기간에 걸쳐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 인도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해 초기 진출 리스크를 줄이고 인도 시장에 적응해야 .

 

  인도 오토바이 수요의 대다수는 100㏄ 급의 엔트리 모델이 대부분이므로 이 시장을 공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해야함.

 

  더불어 한국 오토바이 부품 업체들도 급속히 성장 중인 인도 오토바이 시장에 진출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토바이 부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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