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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이트칼라, ‘도시락’ 누가 책임지나?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10-31
  • 출처 : KOTRA

 

중국 화이트칼라, ‘도시락’ 누가 책임지나?

- 물가상승과 건강관리 화이트칼라의 점심, 손수 도시락 챙겨 -

- 중국 음식점, 도시락 판매와 함께 매출 증가 

 

 

 

자료원: 바이두(百度) baidu.com

 

□ 물가상승, 건강관리 다양한 도시락족의 다양한 변화 추세

 

 ○ 중국 ‘국가통계부’의 통계 발표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7월,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3.3% 상승함. 작년 대비 상승률은 하락했지만, 지속적인 물가 상승은 화이트칼라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함.

  - 중국 내 식품안전 관련 사건·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건강과 돈을 함께 챙길 수 있는 ‘도시락’에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 또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손수 준비하는 도시락 이외에 믿을만한 도시락 업체를 이용하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음.

 

 ○ 중국 포털 사이트 ‘따허(dahe.cn)’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혈압, 당뇨 등의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개인건강관리를 위해 집에서 도시락을 준비해 오는 직장인이 30% 이상이며 수치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 직장인을 시작으로 많은 중국인이 도시락을 준비하기 시작했으며 도시락이 하나의 트렌드로 인식됨.

  - 중국 온라인 쇼핑몰 ‘바이리타오이왕(百里挑一)’의 점심 관련 설문조사에 의하면 설문조사 참가자의 78%가 직접 도시락을 챙겨오는 것으로 응답했으며, 직접 도시락을 챙겨온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49%는 식기용품, 밀폐용기에 큰 관심이 있음.

 

중국 온라인 포털사이트 '바이리타오이왕(百里挑一)'설문조사 현황

자료원: 바이리티아오이왕(百里挑一 100tiao.net)

 

□ 도시락 용품, 도시락 전문업체와 함께 발전

 

 ○ 전자레인지

  - 현재 중국은 본토 브랜드를 중심으로 전자레인지시장이 형성돼 있음.

  - 직장인들의 도시락 선호로 회사 내 전자레인지 판매량은 증가함. 2013년 전자레인지 시장점유율은 중국업체인 Galanz사가 67.4%로 독보적인 판매량을 보이고 ‘메이디(美的)’, ‘Sanyo(三洋)’가 뒤따르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baidu.com

 

 ○ 보온, 밀폐용기 한국제품 여전히 인기

  - 2013년, 락앤락의 중국 시장 매출액은 작년 대비 23.7% 증가했다고 발표했으며,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인기를 끎. '도시락통'과 함께 현지 전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차(茶)통'은 중국인의 차 마시는 습관을 타깃으로 한 제품으로 튼튼하고 밀폐성이 좋아 인기를 끎.

 

제품 사진

제품명/소비자평점/가격

제품 특징

Glasslock사의 GBGL091

소비자 평점: ★★★★★(4.9)

쇼핑몰 가격 :229.29 위안

- 한국 제품으로 품질 우수성과 효과로 중국 소비자에게 인기

- 위생을 강조한 제품 홍보와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인기

Lock &Lock사의 LLG904S001B

소비자 평점: ★★★★★(4.8)

온라인 쇼핑몰 가격: 68위안

- Lock &Lock의 브랜드 네임을 바탕으로 중국인의 생활에 보편화

- 완벽한 밀폐와 투명한 이미지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Aglaia사의 용기3종세트

소비자 평점: ★★★★★(4.7)

온라인 쇼핑몰 가격 : 33.9위안

- 중국 제품으로 실용적이고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한 제품

-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인기

자료원: 타오바오(taobao.com)

 

 ○ ‘도시락’ 판매와 함께 증가하는 음식점 매출

  - 대만 음식 전문업체 ‘"쨔러웬(家乐缘)’은 식당경영과 동시에 도시락을 함께 판매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함. 중국 성시 각 분점의 연평균 월 판매액은 69만2970위안(약 1억2000만 원)으로 나타남.

  - 일반 식당에서의 음식 또한 직장인 대상의 ‘도시락’ 형태로 변하고 있으며 점심을 겨냥한 다양한 종류의 도시락 업체가 증가하고 있음.

  - 도시락 업체를 지정해 주문하는 직장인은 각자 개인용 도시락 물품을 업체에 맡겨놓고 사용하며 업체는 개인별로 도시락 용품을 관리함.

  - ‘도시락’은 중국 젊은이들의 떠오르는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baidu.com)

 

□ 시사점

 

 ○ 도시락족이 증가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물가상승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 관리, 혼자 사는 나홀로족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맞춤 상품 개발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임. 도시락이 건강을 챙기는 이미지로 변화함에 따라 개개인의 건강에 맞는 맞춤 도시락 등의 상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한국 ‘L사’의 성공 요인은 제품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를 맞춘 현지 상황에 따른 전략 때문임. 직접 찻잎을 우려 마시는 중국인의 생활패턴을 고려한 '차통' 제품을 좋은 예로 볼 수 있음. 현재 중국은 건강문제에 관심이 고조됨. 이를 고려해 전자레인지 가열 시 환경호르몬 등이 배출되지 않는 그린형 밀폐용기 등의 제품을 생산한다면 좋은 반응이 예상됨.

  - 2, 3선 도시로의 유통, 판매가 확대되면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한국 브랜드의 도시락 용품 기업은 대도시 위주의 영업 전략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2, 3선 시장으로의 마케팅 방안을 고려해야 함.

 

 ○ 중국인들은 최근 발생한 각종 식자재 파문으로 음식에 경각심이 있음. 이에 신선하고 깨끗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한국 도시락 업체가 중국에 진출한다면 경쟁력이 있음. 또한, 비빔밥, 잡채 등 이미 중국인에게 호평받은 한국 음식을 도시락 형태로 판매하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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