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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Layaway 구매 확산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2-10-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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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Layaway 구매 확산
- 원하는 상품 찜 해놓고 잔금 납부 후 찾아가는 소비패턴 -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정착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무분별한 소비를 자제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대공황 당시 생겨났던 일종의 예약 구매제도인 ‘Layaway’가 부활한 이후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소비 문화로 자리잡고 있음.
□ Layaway 구매란?
ㅇ Layaway 구매란 일종의 예약 구매제도로서 원하는 제품이 있을 경우, 일정금액(통상 제품가격의 10~20%)을 보증금 형태로 예치해 놓고 잔금을 모두 지급한 후에 제품을 가져가는 구매방식임.
ㅇ Layaway 구매는 대공황 당시에 생겨나 크게 유행했으나 이후 신용카드가 도입되면서 거의 사라졌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다시 부활한 바 있음.
-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무분별한 소비를 자제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
- 기존 신용카드를 통한 구매방식은 당장 돈을 지급하지 않아도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충동구매를 부추기는 요인이 있었는데, Layaway 구매는 가격을 모두 지급한 후에 제품 인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충동구매를 막고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함.
□ 주요 유통업체의 Layaway 구매 프로그램 운영 현황
ㅇ 월마트(Walmart)
- 작년에 처음으로 Layaway 프로그램을 도입한 이후, 올해는 지난 9월 16일부터 12월 14일까지 한시적으로 Layaway 프로그램 운영
- 제품 예약 시 10달러 또는 제품가격의 10%를 보증금으로 예치하게 돼 있음.
- 제품 예약 시 5달러의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잔액을 모두 납부하면 월마트 상품권 형태로 소비자에게 다시 되돌려줌.
- Layaway 구매의 대상이 되는 제품들은 장난감·전자제품·소형가전·보석류·운동용품 등이며, 총 구매금액이 50달러 이상이어야 함.
Walmart 홈페이지 내 Layaway 프로그램 안내 화면
ㅇ 토이저러스(Toys "R" Us)
- 연중 Layaway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올해 연말특수를 대비해 지난 9월 3일부터는 5달러의 Layaway 서비스 수수료를 10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폐지
- 제품 예약 시 제품 가격의 최소 20%를 보증금으로 예치하게 돼 있음.
- 거의 모든 제품이 Layaway 대상제품이나 의류, 분유 등 일부 제품은 제외
Toys "R" Us 홈페이지 내 Layaway 프로그램 안내 화면
ㅇ 시어스(Sears)
- Layaway 구매에 대해 5%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나, 연말 특수를 대비해 일시적으로 수수료 면제(수수료 면제 기간: 2012. 9. 29.~10. 29., 2012. 11. 2.~12. 3.)
- Layaway 구매 시 제품 가격의 20% 또는 20달러를 일시불로(Down payment) 납부해야 함.
Sears 홈페이지 내 Layaway 프로그램 안내 화면
□ 유통업체들의 수수료 면제에 힘입어 Layaway 구매 증가
ㅇ 현지 주요 유통업체 관계자들은 최근 주요 유통업체들의 잇따른 수수료 인하(또는 면제)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Layaway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함.
- 이와 관련, Toys "R" Us 매장관리 담당 부사장인 Troy Rice는 경기부진과 수수료 면제가 결합되면서 Layaway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고 언급
ㅇ 종합 유통업체인 Sears는 수수료 면제 이후 TV 및 카메라 제품의 Layaway 구매가 크게 증가했다고 발표
□ 유통업체 입장에서 바라본 Layaway 프로그램의 이점
ㅇ 중고가 제품 매출 증가
- 중고가 제품은 소비자의 일시불로 구매하기 어려워 구매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Layaway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할부처럼 나누어서 대금을 지불할 수 있으므로 고가제품 구매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음.
- (사례) 스쿠터 제조업체인 Razor USA는 작년에 월마트의 Layaway 프로그램을 통해 300달러에 가까운 스쿠터를 판매했는데, 세 자리 대의 매출 증가세를 달성한 바 있음.
ㅇ 제품구매 유도
- Layaway 프로그램을 이용한 고객은 잔액 납부 및 제품 인수를 위해 반드시 매장을 방문해야 하므로 매장 방문객이(Customer Traffic) 증가하는 효과가 있음.
- 이들이 잔액 납부만 하고 바로 매장을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고 매장을 둘러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문객들의 충동구매도 유도해낼 수 있음.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Walmart, Toys "R" Us, Sears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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